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Apr 28. 2022

� 브랜딩의 최고는 스토리텔링

#브랜드 #브랜딩 #스토리텔링 #브랜딩스토리


� 한 줄 요약

- "브랜드 스토리는 하나의 완결판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끊임없이 생겨나고 발전해야 한다."


✔️ 브랜드를 소설로 비유하면 어떤 소설이 될까요? 아니, 소설 제목 말고 소설 유형 말이에요. 저는 '성장소설'과 맞닿아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어떤 측면에서 그렇게 생각하냐고요? 브랜드라는 것이 딱! 고정된 형태가 아니잖아요.


✔️ 당장 어떠한 서비스를 보더라도 고객이 늘어남에 따라 성장하고, 투자를 받으면서 성장하고, 회사의 얼굴인 대표가 성장하기도 하고요. 물론, 퇴보하는 경우도 있어요. 하지만 그게 성장률이 마이너스인 거지, 이전으로 수치가 회귀하지는 않잖아요.


✔️ 보통 회사의 실적은 전년도와 비교하든가, 전분기와 비교하는 방식이잖아요. 그래서 마이너스인 것처럼 보이는 거지, 실제는 뭐라도 팔았으면 '누적 수치'는 증가하는 거 아닌가요? 제가 너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요? 맞아요. 정말 긍정적으로 보는 태도죠.


✔️ 아 근데 제가 지금 무슨 소리를 하고 있죠? 벌써 아침 5시 38분이라니, 주어진 일과 업무를 열심히 하다보니 이 시간이 됐네요. 여튼 다시 아티클의 이야기로 들어가자면, 브랜드스토리는 혼자서만 성장하는 이야기가 아니에요. '같이 성장하는 이야기'이죠.


✔️ 누구랑 같이 성장하느냐고요? 바로 고객이에요. 예시가 있을까요? 당연히 있죠. 저는 '모배러웍스'를 꼽고 싶어요. 모배러웍스는 초기부터 유튜브로 브랜드스토리를 이야기해요. 단순한 글이 아닌, 영상을 통해서 말이죠. 그 안에는 모배러웍스가 만들어지는 과정부터 시작하여, 일하는 방식도 포함돼 있어요.


✔️ 하나부터 열까지 다 고객이자 팬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거죠. 이렇게 투명하게 전체를 이야기 하다보니, 어느덧 모배러웍스는 그 자체로 '브랜드'가 됐어요. 남들이 이야기하는 큰 스타트업도 아니고, 대기업도 아닌데 말이죠.  팬이 엄청나게 많아요. 그들은 함께 성장했기 때문에, 연대&유대가 엄청 깊어지는 것이죠.


✔️ 이처럼 함께 성장한다는 그 가치는 브랜드가 유일하게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내용이라 저는 생각해요. 그 가치를 더 자세히 설명한게 바로 위 아티클이에요. 확인하실 분들은 꼭 확인하시고, 브랜드스토리를 구상하고 계시는 분들은 참고하셨으면 좋겠어요. 브랜딩과 관련하여 좋은 아티클이라 공유합니다! 오늘은 좀 많이 졸려서 헛소리를 했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안녕�


http://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fsp50&wr_id=17

매거진의 이전글 ? CRM 마케팅, 스타벅스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