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May 09. 2022

� 단 13분 만에 28억 펀딩 매진

#와디즈 #와디즈펀딩 #28억매진 #13분

� 한 줄 요약

-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신상 텐트가 단 13분 만에 2,000개가 팔렸다.


✔️ 오늘은 와디즈 채용공고를 살펴보러 가는 와중에 재미난 펀딩을 접하게 됐어요. 바로 링크에 있는 캠핑 텐트인데요. 처음에 28,000%달성이라고 돼 있길래, '목표금액이 50만원인가?'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그게 아닌거 있죠?


✔️ 그럼 목표금액이 얼마냐?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20배 높은 1,000만원이었어요. 아니, 어떤 텐트길래 목표금액이 1,000만원인데, 이를 280배 넘는 28억이 모였을까요?


✔️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내놓은 텐트는 숨은 이야기를 품고 있어요. 저는 2가지로 보는데요. 하나는 캠핑에 대한 수요라 보고요. 다른 하나는 VOC를 적극 반영한 상품이에요.


1️⃣ 캠핑에 대한 수요


✔️ 그럼 전자에 대한 시각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캠핑시장이 코로나 때문에 커졌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그건 아니에요. 이미 2016년에는 1조 5,000억이었고, 2020년만 해도 4조원을 훌쩍 넘는 시장이었죠.


✔️ 단지 여기에 코로나가 맞물려 '개인적 여가'를 즐기는데 '캠핑'만한 것이 없다 여겨져 많은 사람들이 몰린 것이죠. 더불어 캠핑이 대중화 되면서 캠핑 용품, 캠핑 스팟 등이 공유되어 많은 사람들이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게 된 것도 한몫해요.


✔️ 사실 캠핑 용품은 우리나라 브랜드에서 생산하는 제품들이 적었어요. 그래서 수입을 해야했고, 수입을 하면 가격이 비싸졌죠. 그 결과 캠핑이란 취미는 돈이 많이드는 취미로 여겨졌어요.


✔️ 하지만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 앱들이 성장하고 그에 따라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누구나 저렴한 가격에 접근할 수 있게 됐어요. 또한, 코로나로 인해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 업체들도 속속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거죠. 


✔️ 자연스레 고가의 캠핑 용품등이 대중적인 가격으로 내려오게 됐고, 이를 보고 국내 기업들이 캠핑 장비 제작에 적극적인 태도로 변화하게 된 거죠. 


✔️ 대표적으로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아닐까 해요.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캐빈하우스는 다른 브랜드의

같은 급 제품과 비교해서도 가격이 착하거든요. 이 덕분에 작년 연식(?)인 캐빈하우스는 13억을 펀딩했어요. 이 또한 5분만에 마감하는 대기록을 세웠죠.


2️⃣ VOC의 적극 반영


✔️ 4월 29일부터 펀딩을 시작한 '2022 디 오리지널 캐빈하우스 EX'는 어떻게 13분 만에 28억을 펀딩하는 대기록을 세웠을까요?


✔️ 그것은 바로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킨 거죠. 이번에 새롭게 개선해 선보인 '오리지널 캐빈하우스 EX'는 당시 서포터들의 제품 개선 의견을 적극 반영해 기존 대비 125㎝ 늘어난 2가지 사이즈의 이너텐트로 선택의 폭을 넓히고, 더 넓은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2배 커진 메쉬창, 전면부 여백을 채운 수납함 등을 새롭게 반영했어요. 


✔️ 즉, 2021년 연식 캐빈하우스를 사용한 고객들의 요청을 2022년 캐빈하우스 EX에 그대로 반영한 거예요. 그러면 이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은 누굴까요? 여러분들도 쉽게 맞힐 수 있겠죠?


✔️ 아마 대부분이 2021년도에 캐빈하우스를 구매하신 분들이 아닐까 해요. 또한, 이 캐빈하우스 평을 감상한 캠핑 커뮤니티의 계신 분들이 아닐까 해요. 그리고 이들은 캐빈하우스의 적극적인 서포터가 되지

않았을까요?


✔️ 돈을 주지도 받지도 않았음에도 홍보를 자처해서 진행하는 거죠. 어? 캐빈하우스처럼 큰 캠핑 아이스박스 회사가 떠오르네요. 여러분들은 떠오르는 회사가 있나요? 있으면 당신을 저처럼 '척척석사'로 임명합니..아, 아니 저보다 뛰어나신 분이니까 '척척박사'라고 할게요


✔️ 바로 예티죠. 예티의 아이스박스는 고가로 타사 대비 6배까지 높지만 많은 캠핑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예티는 초기 브랜딩을 위해 캠핑 인플루언서 144명에게 아이스박스를 주고 자발적으로 후기를 남기도록 했죠.


✔️ 인플루언서들은 예티 제품을 한번 사용하고 그 제품과 사랑에 빠져버렸어요. 사랑에 빠지게 되면 우리는 자체적으로 홍보를 하게 되고, 널리 알리게 되죠. 게다가 그들은 인플루언서이기 때문에 그 홍보효과는 일반인과는 결이 달랐죠.


✔️ 그 덕분에 예티는 급성장하게 되고, 여전히 높은 명성을 유지하는 중이에요. 이에 따라 2021년 매출은 14억 달러, 영업익은 3억 달러로 예상되고 있죠. 


✔️ 아 글이 좀 다른 결로 들어섰는데요.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사용자들의 의견을 적극반영하여 제품을 꾸준히 개선한다면, 저는 예티처럼 급성장하지 않을까 해요. 


✔️ 물론, 예티가 사용자들의 의견 반영보다는 외주를 통한 생산, 다양한 기업 및 학교와의 콜라보를 통해 몸집을 키우고는 있지만, 저는 내셔널지오그래픽이 한국의 텐트를 책임지는 회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아자! 화이팅!


https://www.wadiz.kr/web/campaign/detail/143689

매거진의 이전글 ? 모바일 앱을 분석하기 위한 13가지 지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