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인트렌드 #2023
한 줄 요약
- 2023년에 고객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주기 위한 UI/UX 트렌드를 익혀보자.
✔️ UI/UX 트렌드는 어떻게 변화할까? 디자인이라는 것이 큰 변화를 가져가지 않는다면 UI/UX 관련 종사자로서 더 편리하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죠. 한때 엄청 유행하다가도 얼마 못 가 사라지는 일도 부지기수죠.
✔️ 그에 따라 트렌드를 좇기 위해서는 항상 공부하는 수밖에 없어요. 되려 트렌드에 쫓김을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말이죠. 급급하게 대응하고 따라가면 되려 역효과가 나기 마련이니까요.
✔️ 그럼 공부는 어떻게 해야할까? 이것은 각자만의 스타일이 있을 거 같아요. 저는 아티클이나 다른 분들이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찾아보며 알아가는 편이에요. 반면 직접 디자인을 실행하고 테스트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 후자에 해당하는 분들이 선구자이며, 트렌드를 만들고 이끄는 분들이라 생각해요. 저는 창조적이며, 선구자로서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퍼스트 팔로워를 지향하는 편이죠.
✔️ 이런 면모들은 각자 취향 또는 성격, 재능에 따라 맞춰가면 된다 생각해요. 다만, 남들처럼이 아니라, 자신만의 방식으로 방향을 모색하고 꾸리면 되는 거죠. 그 안에서 독특함을 찾고 노하우를 쌓고, 암묵지를 건져내면 되는 거예요.
✔️ 여튼, 개인적인 이야기는 여기까지하고 2023년을 이끌 UI/UX 트렌드 10가지가 뭔지 함께 살펴보도록 하시죠.
_________
1. 인클루시브 디자인
✔️ 인클루시브 디자인은 트렌드를 넘어선 UI/UX 설계 방식입니다. 이 기법은 '개인의 존재'와 세계가 '공존'하기 위한 방법이죠. 복잡해지고 다양해지는 세계 안에서 '공감'을 기반으로 세계에서 발생하는 차이를 '포용'이라는 단어로 변화하는 시도입니다.
2. 클레이모피즘 3D
✔️ 3D 일러스트레이션과 3D UI 요소에서 주목받는 최신 트렌드입니다. 이를 통해 만든 3D 개체는 점토 형태와 유사하여, 뉴모피즘에서 구현된 것보다 더 푹신한 3D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이 방식은 앞으로 메타버스라는 공간에서 더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네이티브 데스크톱 앱
✔️ 피그마, 투두리스트, 슬랙과 같은 네이티브 앱/웹 회사들은 데스크톱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용자들이 데스크톱 방식을 더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4. 사용자 경험(UX) 현지화
✔️ 각 국가가 가진 문화, 지리, 환경, 일상 습관 특히, 사회 구조적 차이는 사용자 경험의 차이를 만듭니다. 이에 따라 같은 기능을 가진 서비스라도 상황에 따라 다른 디자인을 적용합니다. 이를 위해 대형 브랜드는 사용자 확대를 위해 UX 현지화를 진행할 것입니다.
5. 글래스모피즘과 유리에서 영감을 받은 디자인
✔️ 글래스모즘은 어디에서나 나타납니다. 단, 현재는 반짝하고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곳곳에 잔재가 남아있어, 주변 곳곳에서 계속 관찰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6. 미니멀리즘과 단순화
✔️ 잘 알려진 선도적인 회사의 기술은 간편하고, 유익하며, 단순함을 추구합니다. 사용자에게 편의성과 유용성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이 트렌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질 것이고, 활용성 또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7. 에어 제스쳐 컨트롤
✔️ 터치리스로써 신체 몸짓으로 기기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코로나19가 유행함에 따라 더욱 발전된 기술로 판단되며, 앞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8. 고급 마이크로 인터랙션
✔️ 애니메이션 하위 분야 중 앞으로 남을 UX 트렌드는 사용자가 제품 이용할 때 아주 작은 것이라도 피드백을 제공하는 마이크로 인터랙션입니다. 애니메이션과 마이크로 인터랙션은 사용자와 인터페이스를 감정적으로 연결해주는데,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의 좋아요와 트위터의 리트윗이 있습니다.
9. 마이크로 카피와 UX라이팅
✔️ 요즘 고객은 브랜드가 가지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합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일부가 되고자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마이크로카피(UX라이팅)입니다. 사이트의 문구를 보다 독특하고, 파격적이며, 매력적으로 만들어 브랜드 정체성을 강화합니다. 작은 문구지만 친근함을 전달하고, 형식을 파괴하여 브랜드와 사용자의 거리감을 없애주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10. 다크/라이트 전환을 허용하는 적응형 UI
✔️ 많은 서비스가 반응형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그 결과 국내 적응형 UI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얼마 없습니다. 아마 국내에서는 적응형이 트렌드로 자리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에도 적응형 UI가 가지는 장점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특히 다크모드의 장점이 그러하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OLED 또는 AMOLED 화면을 사용하는 기기는 배터리를 절약합니다.
- 텍스트 가독성이 좋습니다.
- 어두운 곳에서 사용할 때 눈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 화면의 눈부심과 블루라이트를 줄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