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이드 #스타일가이드 #브랜드
� 한 줄 요약
- 브랜드가이드는 내외부 작업자를 위한 브랜드 사용설명서
✔️ 브랜딩에 대해 많이들 들어보셨을 거예요. 최근에 퍼스널브랜딩이 뜨면서 더욱 알려진 개념이죠. 브랜딩이란 개념은 '우리를 널리 알리는 것'을 기본으로 해요. 즉, 우리가 무엇이고, 어떤 것을 지향하는지, 어떤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는지 말해주는 상징이죠.
✔️ 최근 토스는 로고를 바꿨는데, 이 안에는 토스를 상징하는 그리고 앞으로 토스를 상징할 의미가 담겨있어요. 토스의 새로운 로고에는 3가지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바로 '자유롭게', '유연하게', '대담하게'죠.
✔️ 이런 변화를 준 이유는 토스의 본질은 유지하며, 앞으로의
도전을 위한 다짐이자, 새로운 차원의 금융을 만들겠다는 선언을 담기 위해서예요. 토스는 이 변화를 위해 1년 동안 1,000개의 시안을 만들어 냈다고 하네요. 대단한 도전이죠.
✔️ 토스는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로고를 왜 새롭게 만들었을까요? 또한, 그 안에 3가지 의미를 부여했을까요. 그리고 이 로고는 어떻게 사용이 될까요?
✔️ 일단 급랭한 시장(투자 및 IPO)에서 변화를 가해 자생하기 위함으로 보여요. 겨울인 온 지금, 변화를 주지 않으면 버티기 힘들어지기 때문이죠. 3가지 의미는 토스가 무엇을 바라보고 있는지 비젼과 핵심가치를 담아내고 있어요. 또한, 로고를 사용하는 방법 즉, 브랜드가이드도 동시에 담아내고 있죠.
✔️ 여기서 가장 엄격함 부분은? 바로 브랜드가이드예요. 의미부여야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비전과 핵심가치는 언제든 변할 수 있지만, 브랜드가이드는 지금 이 상징이 유지되는 동안 동일하게 가야 하거든요. 물론, 브랜드가이드는 나날이 발전해야 해요. 시장이 변화하는 동안은 말이죠.
✔️ 그럼 이렇게 단호하면서 동시에 유연해야 하는 브랜드가이드는 어떤 내용이 들어가야 할까요? 대외적인 이미지로 노출되는 만큼 관리를 철저히 해야하며, 자세하게 안내해야 하는 이 가이드를 말이죠.
✔️ 브랜드가이드는 고객에게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돕는 역할을 해요. 그만큼 엄격한 기준으로 다뤄야 하는데요. 그럼 이 가이드 구성하는 일은 어려울까요? 아니에요.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다음 7가지만 기억하면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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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의 기본을 담는 비젼과 미션
✔️ 브랜드가이드 맨 앞에 회사의 비전과 미션을 담아요. 브랜드가이드는 일종의 '브랜드 해설서'로 작동하기 때문에, 회사의 최상위 가치를 담고 있는 내용이며 동시에 기준이기 때문에 맨 앞에 제시해야 하죠. 이를 기준점으로 잡고 나머지 내용을 채우면 돼요.
2️⃣ 컬러(Brand Identity Color)
✔️ 컬러는 브랜드이 정체성을 담당해요. 쉽게 말하자면 어떤 색을 떠올렸을 때, 그 브랜드를 떠올리면 성공한 거죠. 옛날에는
팬덤의 풍선색을 보고 가수를 떠올렸듯이 말이에요. IT 기업은 무엇이 있을까요? 카카오는 노란색, 네이버는 초록색, 당근마켓은 주황색 등이 있겠죠?
✔️ 이처럼 쉽게 브랜드를 연상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죠. 그렇기 때문에 컬러의 세부내용이 중요해지는 데요. 컬러값을 상세히 기재해야 해요. 각각의 사용환경에 따라 컬러가 달라지므로, HEX 코드, RGB, 팬톤 컬러 코드, CMYK를 함께 기재해야 하죠. 이외에도 기울기나 투명도 등이 있다면 함께 제공해야 해요.
3️⃣ 폰트(Brand Identity Font)
✔️ 폰트 또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영어로 써있듯이, 폰트에서 브랜드의 느낌을 발견할 수 있어요. 대부분 무료 상업용 폰트를 사용하지만, 여력이 될 경우 직접 만들어 쓰기도 해요. 토스도 그렇게 하고, 배민도 그렇게 하죠.
✔️ 이때, 폰트의 대표 굵기 타입, 자간, 행간, 헤드라인용, 본문용 등 다방면으로 사용될 것을 예상하여 지정해줄 필요가 있어요. 지정하면 어떤 점이 좋냐고요? 프로덕트들이 일관성을 갖게 되거든요. 일관성은 앞서 말했듯 사용자 경험을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예요.
4️⃣ 로고/심볼
✔️ 로고와 심볼의 활용은 다양하게 이루어져요. 이때, 브랜드
이미지 일관성을 해칠 수 있는데요. 로고의 사용 규정을 명확히하면 이를 방지할 수 있어요.
✔️ 우선 로고의 기본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요. 이를 위해 공간 여백(Clear space)를 규정해줘야 해요. 그러면 로고의 기본형을 해칠 염려가 없어져요. 추가로, 최소 크기를 정해주면 인쇄하거나 모바일 환경에서 로고의 기본형을 유지할 수 있어요.
5️⃣ 포토그라피
✔️ 포토그라피는 사진을 많이 사용하는 브랜드에 필요해요. 사진 화질, 등장하는 사람이나 동물의 이미지 규정, 사진 톤앤 매너 등을 설정해 브랜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어요. 추가로 텍스트, 로고, 심볼 등과의 상관관계를 규정할 수도 있어요.
6️⃣ 디자인 아이덴티티
✔️ 디자인 아이덴티티란 아이콘, UI, 픽토그램 등 브랜드 전개에 필요한 모든 디자인된 시각적 결과물을 의미해요. 각각의 항목은 디자인의 중요도에 따라 개별항목으로 묶을 수도 있고, 하나의 항목으로 묶을 수도 있죠.
✔️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각각의 항목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재해 줘야 해요. 대표적으로 디자인 스타일에 대한 설명, 대표 예시 이미지, 그리드와 공간 여백, 순서에 따른 제작 방법, 색상에 대한 사용 규정이 있어요.
7️⃣ 일관성을 위한 브랜드 문법
✔️ 앞에까지 '해야할 것'을 제시했다면, 이제는 '하지말아야 할 것'을 규정지어야 해요. 잘못된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내용을 기재하는 거죠. 이때, To do와 Not To Do로 예시를 구성해 전달하면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