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Writing #CopyWriting
� 한 줄 요약
- UX Writing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잘 이용하도록 안내하는 것이며, Copywriting은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이용하라고 설득하는 것
✔️ UX Writing 업무를 하다보면 질문을 많이 받아요. 'copyriting과 뭐가 달라요?' 쉽게 설명하러면 쉽게 설명할 수 있지만, 과정을 보여주지 않는 이상 많은 분들이 이해를 하지 못해요.
✔️ 또한, 'Copyroting처럼 문구만 잘 쓰면 되는 거 아니야?'라는 질문도 많이 받는데요. 직무 이름이 UX Writing인 것처럼 Writing을 할 때, UX를 많은 부분에서 고려해야 해요.
✔️ 사실 Copyriting도 단순 문구만 잘 적는다고 사람들이 좋아하는게 아니잖아요. 제품의 매력적인 측면과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부분도 함께 고려하고, 트렌드도 잘 녹여야 좋은 문구가 나오듯이 말이죠. UX Writing도 그와 결이 같아요.
✔️ 그래도 이해하기가 어렵죠? 제가 이 둘을 비교하는 아주 좋은 아티클을 발견해서, 여러분께 핵심 내용만 전달하려고 해요. 그럼 함께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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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X Writing
✔️ UX Writing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잘 이용하도록 안내하는 거예요. 즉, 사용자 경험을 증진시키는데 도와주는 도구인 거죠. 그래서 여러분이 듣고 보며 이용하는 모든 서비스에 녹아있죠.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 에러 메시지
- 버튼, 메뉴
- 챗봇 메시지
- 안내사항
- 성공(완료) 메시지
2️⃣ Copyriting
✔️ Copyriting은 마케팅 용어로써, 사용자에게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설득하는 거예요. 즉, 어떤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구독하도록 유도하는 거죠. 그래서 서비스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아요.
- 랜딩 페이지 카피
- 블로그 아티클
- 마케팅 이메일 카피
- 광고 카피
- 소셜 미디어 포스트
- 광고 슬로건
- 다운로드 콘텐츠
3️⃣ UX Writing and Copyriting, 서로 다른 목적
✔️ UX Writing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명확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목적이에요. 이를 통해 사용자 경험을 증대시키죠. 판매도, 전환도, 설득도 목적이 아니에요. 그저 사용자 경험을 증대시키는 것, 그것이 목적이죠.
✔️ Copywriting은 새로운 고객,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게 목적이에요. 그래서 사람들이 전환하도록 설득하는 거죠. 구체적인 목적을 풀어 쓰면 트래픽을 증가시키거나, 판매를 증진시키는 일이죠.
4️⃣ UX Writing and Copywriting, 서로 다른 학문
✔️ UX Writing은 UX 디자인에 속해요. 그래서 PM 또는 UX/UI 디자이너와 함께 일을 하죠.
✔️ Copywriting은 마케팅에 속해요. 그래서 제품 디자인 영역이 아니며, 이메일 마케터, 소셜 미디어 매니저, 퍼포먼스 마케터랑 함께 일을 하죠.
5️⃣ UX Writing and Copywriting, 서로 다른 장소에서 마주하다
✔️ UX Writing은 제품 피쳐 곳곳에서 만날 수 있어요. 반면, Copywriting은 상품이나 서비스를 설명하는 곳에서 만날 수 있죠.
✔️ 이와 같은 차이로부터 사용자가 앱을 다운 받아 특정한 태스크를 완수할 때, UX Writer의 작품을 읽는 거고, 블로그 아티클, 마케팅 이메일, 회사 홈페이지 등에 적힌 문구를 읽으면, Copywriter의 작품을 읽게 되는 거예요.
6️⃣ UX Writing and Copywriting, 서로 다르게 들려요
✔️ UX Writing은 사용성과 명확성에 관한 건데요. 매우 간결하게 그리고 요점만 말해요. Copywriting은 UX Writing과 비슷한 요소를 지니지만, 좀 더 세밀하게 설명하느라 설명이 길어지고, 정보가 많고, 설득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요.
7️⃣ UX Writing and Copywriting, 주요 업무
✔️ UX Writer는 프로덕트 팀에 속해 있어요. 제품 디자인과 개발 프로세스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데 다음과 같아요.
- UX 디자이너, UX 리서처와 협업하여 UX Reserach 수행
- 앱, 웹, 디지털 프로덕트에 마이크로 카피 작성
- 모든 제품과 관련된 콘텐츠 전략을 개발하고 감수
- 다양한 카피를 A/B 테스트 수행
✔️ Copywriter는 마케팅 팀에 속해 있어요. 마케팅과 판매 목표를 달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다음과 같아요.
- 다양한 마케팅 채널 카피 작성
- 다른 마케터와 마케팅 콘텐츠 스타일 가이드 작성
- 마케팅과 광고 캠페인을 위한 아이데이션
- 다양한 콘텐츠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
- 다른 카피라이터의 작업 교정 및 교열
8️⃣ UX Writer and Copywriter, 주요 스킬
✔️ UX Writer는 작문 기술 외에도 높은 UX 디자인 프로세스와 UX 원칙 이해가 필요해요. 여기에는 사용성, 접근성, 정보 아키텍쳐, 유저 플로우, 멘탈 모델이 해당해요. 또한, UX Writer는 공감, 협업,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소프트 스킬도 있어야 해요.
✔️ Copywriter는 마케팅 전문성을 발전시켜야 해요. 여기에는 다양한 마케팅 채널과 작동 방식 이해가 속하죠. 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 나타나는 지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추적할 수 있어야 하죠. 또한, 창의성도 필요하며, UX Writer처럼 연구, 협업, 커뮤니케이션 등 소프트 스킬이 있어야 하죠.
https://www.uxdesigninstitute.com/blog/ux-writing-copywri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