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개미핥기 Jun 01. 2023

� Content Design vs UX라이팅

#ContentDesign #UXWriting #UX라이팅



� 한 줄 요약

- UX라이팅 뭣이 중한디!


✔️ Content Design과 UX라이팅의 직무 차이를 아시나요? 만약 UX라이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두 직무가 비슷한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알 거예요. 하지만 우리는 '비슷하다'까지만 알지, '무엇이 비슷한지'는 모르고 있어요.


✔️ 그래서 저도 인터넷에 검색을 해봤어요. 과연 이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 결과는? 대략적으로 이해하기에는 Content Design은 콘텐츠 전략에 맞춘 라이팅이고, UX라이팅은 사용자와의 소통이 중심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어요.


✔️ 그러면 이 분류가 한국에도 적용될까요? 답은 '아니요'인데요. 왜 그럴까요? 한국과 해외에서 사용하는 개념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보통 한국의 Content Design이란 직무는 말 그대로 콘텐츠에 대한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개념이기 때문이에요.


✔️ 그래픽 디자인이 주된 직무이기 때문에 한국 채용공고에서 검색하면 다음 2가지 역량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 시각적 디자인: 다양한 디자인 원칙과 기법을 이해하고, 컬러,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피 등을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Adobe Creative Suite(Photoshop, Illustrator, InDesign 등)와 같은 그래픽 디자인 도구를 숙련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하지만 해외 사례는 어떨까요? UX라이팅 개념이 한국에 들어온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Content Design으로 검색하면 위와 같은 결과값이 나오지만, 해외는 달라요. 일단 정리를 잘해놓은 콘텐츠를 요약해 전달드리면 다음과 같아요.


✔️ UX라이팅과 Content Design은 서로 다른 개념이며, 각각의 역할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해요. UX라이팅은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작은 문구를 포함하여 수정하는 것을 주된 업무이며, 사용자에게 직관적이로 자연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 말해요.


✔️ 반면 Content Design은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라 설명할 수 있어요. 이 두 개념을 완전히 동일시하지는 않고, 서로 보완적이며, 제품 또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 향상에 도움되는 요소라 말해요.

(참고 아티클: https://uxwritinghub.com/ux-writing-vs-content-design/)


✔️ 추가로 다른 아티클을 볼까요? 콘텐츠 디자인은 사용자 중심의 접근 방식을 적용해 효과적인 콘텐츠를 디자인하는 것이라 말해요. 사용자의 요구와 목표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직무라고 설명하죠.


✔️ 그 결과 콘텐츠 디자인은 디자인, 콘텐츠 전략, 정보 구조, 문체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고, 사용자가 그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이해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네요. 

(참고 아티클: https://www.frontitude.com/glossary-posts/what-is-content-design)


✔️ 간단히 말하자면 둘의 직무적 관점이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엄밀히 말하자면 미시적이냐 거시적이냐의 차이가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음, 둘의 JD를 기반으로 공통된 내용들도 뽑아보면 좋겠죠? 


1.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해요.

2. UX라이팅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관리해요.

3. Maekrs와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요.

4. 프로젝트의 초기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모든 단계에 참여해요.

5. UX라이팅 가이드라인을 업데이트하고 교육해요.

6. 회사의 브랜드 가치를 담아 라이팅을 진행해요.

7. A/B 테스트 등을 진행해 UX라이팅의 최적화 해요.

8. 특정 프로덕트에 대한 콘텐츠 전략을 구성하고, 사용자가 쉽고 명확히 이해하게 문구를 작성해요.


✔️ 어제 오늘 UX라이팅 직무가 다르게 불리는 내용들에 대해 이야기 했는데요. 계속 생각하다보니 '직무명이 중요한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럼 '무엇이 중요하냐?'라고 반문해본다면, 자신이 담당한 직무를 이해하고, 구성원에 전파하고, 올바른 작업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 특히, UX라이터가 최우선 목표로 생각하는,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그 자체가 중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 Content Writing vs UX라이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