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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문 기반 면접 준비하기

by 글깨가루

1. 제시문 기반 면접이란?

올해 고3 학생들의 수시 원서가 끝이 났다. 긴 고민 속에 합리적인 결정을 한 수고스러움에 위로를 보내주고 싶다. 수시 원서가 끝나면 이제 최저 등급 충족을 위한 수능 준비, 그리고 면접 준비가 기다리고 있다. 그중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상위권 대학에서 보이는 제시문 기반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적어보려 한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주어진 제시문을 독해하고, 그와 관련하여 설문에 논리적으로 답하는 면접이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학생의 독해력, 논리력 등 고등 사고 능력을 직접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변별력 있는 시험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준비하는 것이 꽤나 만만치 않다.


2. 제시문 기반 면접 준비하기

제시문 기반 면접은 기출문제를 통해 준비할 수 있다. 각 대학교 입학처에서 매년 선행학습영향평가를 업로드하는데, 그 자료에는 제시문 기반 면접에 대한 기출문제, 출제근거, 문항 해설, 모범 답안 등이 포함되어 있다. 먼저 문제를 풀어보고, 모범 답안과 자신의 답안을 비교하는 방식으로 자신의 사고를 시험에 맞게 최적화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교 홈페이지에 면접을 어떻게 준비하면 되는지 영상을 업로드하는 대학교도 있으니 참고해 보도록 하자.


3. 제시문 기반 면접 문제 푸는 방법

제시문을 읽고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독해력은 수능 국어 영역의 독서에서 요구하는 독해력과 일치한다. 빠르고 정확한 독해가 핵심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내용을 이해하면서 핵심 부분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게 말로는 쉬워 보이지만 막상 독해를 해보면 독해에 대한 깊은 고민과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수험생들은 알 것이다. 어떻게 하면 독해를 잘할 수 있을까?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학업우수형 인문계열(오후) 기출문제를 통해 살펴보자.


1) 설문 확인 후, 독해 방향 정하기

우선 설문 확인을 통해 독해의 방향을 정해야 한다. 설문은 수험생이 답해야 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설문을 파악하게 되면, 독해를 통해 제시문에서 어떤 내용을 찾아야 되는지 방향을 정할 수 있다. 즉, 목적에 부합하는 효율적인 독해가 가능한 것이다.


설문을 한 번 살펴보자.


1. (가)와 (나)의 다양성에 관한 관점을 비교하시오.

2. (가)의 관점에서 (다)의 ㉠에 대해 평가하시오.

3.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를 들고, (가)와 (다)의 내용에 기반하여 사례로 든 정책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견해를 밝히시오.


'설문 1'은 제시문(가), (나)의 중심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비교하는 문항이다. '설문 1'은 제시문의 중심 내용을 파악하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기본적인 독해력, 이해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특히 '다양성에 대한 관점'을 비교하라고 설문에서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수험생은 독해의 방향을 '다양성'에 두고 어떤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를 중심으로 독해하면 될 것이다.


'설문 2'는 제시문(가)의 중심 내용(관점)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다)의 ㉠에 대한 입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가)의 중심 내용에 근거하여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논리력, 비판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설문 3'은 수험생의 사회에 대한 관심에 기반한 논리적 사고를 측정하는 문항이다.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가)와 (다)의 내용에 근거하여 구체적 사례를 평가한다는 점에서 논리력, 비판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설문 1~3'에서 알 수 있듯이,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는 독해력, 논리력, 사회에 대한 관심(배경지식)을 평가한다. 이러한 평가 영역은 다른 제시문 기반 면접에서도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즉, 연습을 통해 독해력과 논리력을 충분히 훈련할 수 있다.


2) 제시문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독해: 내용 이해와 핵심 파악

(1) 제시문(가)

이제 본격적으로 제시문을 하나씩 독해해 보자.


(가)

자연 생태계가 시사하는 바에 따르면 모든 생물은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네트워크 통해 존재한다. 하나의 생태계 내에 있는 어떠한 요소라도 손상을 입으면 전체 시스템이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이것은 언어에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가장 튼튼한 생태계는 가장 다양한 생태계이며 언어의 네트워크도 생태계와 같다. 언어 생태계의 다양성이 무너지면 인류가 참조할 지적 기반이 점점 줄어들고 결국 인류의 적응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수많은 소수 언어들이 사멸하면서 다양성이 약화되고 있다. 소수 언어의 사멸은 그 언어로 표현되던 지식의 소멸로 이어질 수 있다. 소수 언어를 보존해야 할 결정적 이유는 실제로 엄연히 존재하는 어떤 대상이 그 언어의 사멸로 인해 존재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유네스코에 따르면 세계에 존재하는 약 6천 개의 언어 중에서 거의 절반이 소멸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한다. 1950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미 약 230개 언어가 소멸했고, 현재 소멸 위기에 처한 언어의 상당수도 다음 세기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어떤 지역에서는 정부가 사회통합을 이유로 학교 교육에서 소수 민족 언어의 사용을 금지하는 등 단일 공용어 사용을 강제하고 있기도 하다. 소수 언어 보존을 위해 유엔(UN)은 2019년을 ‘국제 토착어의 해’로 지정하는 등 국제 사회의 공동 노력을 촉구하고 있으며, 국제단체 등에서 언어 보존을 환경 보호 운동에 포함시키거나 ‘언어 인권’ 구현을 위한 국제적 차원의 언어 정책 수립을 추진하는 등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제시문 독해를 통해 중심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독해하는 것이 좋을까?


우선, 필자가 다양한 문장을 통해 반복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핵심 생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시문(가)의 1 문단에서는 '생태계에 내에 있는 어떠한 요소라도 손상을 입으면 전체 시스템이 위험', '가장 튼튼한 생태계는 가장 다양한 생태계이며 언어의 네트워크도 생태계와 같다', '소수 언어의 사멸은 그 언어로 표현되던 지식의 소멸', '소수 언어를 보존해야 할 결정적 이유는 실제로 엄연히 존재하는 어떤 대상이 그 언어의 사멸로 인해 존재할 수 없게 된다는 점이다' 등을 통해 필자는 '언어 사용의 효용적 측면에서 언어의 다양성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같은 의미의 말을 반복하고 있다. 즉, 반복을 통해 필자가 하고 싶은 메시지를 강조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일반적인 생각에 대한 반론 제시, 역설(힘주어 말함), 근거에 기반한 결론 추론 등 다양한 기법을 통해 중심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다양한 글을 통해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제시문(나)

다음으로 제시문(나)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 보자.


(나)

다음은 ‘G. M. 홉킨스(G. M. Hopkins, 1844-1889)’의 시(詩) 한 편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얼룩무늬 만물을 지으신 신께 영광을─

얼룩빼기 암소 같은 두 가지 색깔의 하늘,

헤엄치는 송어 등에 빼곡히 점각한 장밋빛 점들,

땅에 떨어져 갓 피운 석탄처럼 열매를 드러내는 밤,

피리새의 날개들, 구획되고 결합한 풍경─방목지와 휴경지와 경작지,

그리고 온갖 교역, 의복과 연장과 배의 장비들에 대해.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


무엇이든 변하기 쉽고 반점들 생기니 (누가 연유를 알리?)

빠르거나 느리고, 달거나 시큼하고, 눈부시거나 흐릿하다.

이 모든 것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그가 낳으셨다.


제시문(나)에서 필자는 1연에서 '얼룩무늬 만물'에서 시작하여 '온갖 교역, 의복, 연장, 배의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면서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라는 생각을 표현하였다. 2연에서는 필자의 생각이 다시 한번 반복되면서 '이 모든 것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그(신)가 낳으셨다'라고 표현하면서 '이 모든 것' 들의 귀중함을 강조하고 있다. 즉, 제시문(나)는 여러 반복적인 표현을 통해 '자연의 다양성 그 자체의 본연적 아름다움'을 핵심적으로 말하고 싶은 것이다.


(3) 제시문(다)

마지막으로 제시문(다)를 살펴보자.


(다)

프랑스 남부 지역의 니스, 칸 등 30여 곳 지방 자치 단체가 부르키니 단속에 나섰다. 부르키니란 눈을 제외한 신체 전부를 덮는 무슬림 여성 의상 부르카와 비키니 수영복을 합한 말이다. 율법에 따라 온몸을 천으로 가려야 하는 무슬림 여성들은 더운 날씨에도 물놀이할 엄두를 못 냈는데, 디자이너 아헤다 자네티는 2003년 신체를 노출하지 않고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수영복 부르키니를 디자인했다. 일각에서는 부르키니를 부르카와 마찬가지로 ‘여성의 신체를 가두는 옷’이라고 비난하지만 디자이너 자네티는 ‘억압이 아닌 건강한 삶과 자유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프랑스는 2011년에 유럽국가 중 처음으로 공공장소에서 얼굴을 가리는 복장을 금지하는 '부르카 금지법'을 시행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프랑스의 엄격한 정교분리・세속주의 원칙인 ‘라이시테(Laïcité)’가 깔려 있다. 이는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해 공공장소에서 자신의 종교를 드러내는 걸 자제해야 한다는 취지로 마련된 법안이다. 프랑스 정부는 이 원칙에 따라 공공기관, 공립학교 등에서 종교적 상징물을 착용하는 것도 금지해 왔는데, 부르키니 역시 공공장소에서의 종교적 중립성을 위반할 뿐 아니라 여성의 권리를 억압하는 복장이라고 보고 부정적으로 여기는 것이다. 반면, ㉠부르키니 규제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자유를 억압하고 이슬람에 대한 차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제시문(다)에서는 처음에 '부르키니에 대한 단속'을 서술하면서, '부르카 금지법', '라이시테' 등을 통해 프랑스 정부가 부르키니를 착용하는 것을 종교적 중립성을 위반하고 여성의 권리를 억압한다고 바라보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면서 "반면"이라는 역접을 통해 부르키니 규제를 반대하는 쪽에서는 자유를 억압하고 이슬람에 대한 차별을 노골적으로 드러내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음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문(다)에서는 부르키니에 대한 찬성 입장, 반대 입장을 모두 사실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필자가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제시문(다)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 출처

(가), (나), (다):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가): 신문 칼럼 “그 많던 언어들은 모두 어디로 없어졌나”(강철주, 창비)

(나): Diversitas- 영시(英詩)가 전하는 다양성의 가치



3) 설문에 대한 논리적인 답변하기

(1) 메모와 답변

제시문을 읽었다면, 이제 설문에 답할 차례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제시문에 근거하여 논리적인 답변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수능 국어 독서 영역에서 제시문에 근거하여 설문에 답해야 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결국, 정답은 제시문 안에 있는 것이다.


한편, 우리는 지금 제시문 기반 '면접' 상황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답변이 부드럽게, 논리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사전 작업으로 구조화된 메모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시 설문을 살펴보도록 하자.


1. (가)와 (나)의 다양성에 관한 관점을 비교하시오.

2. (가)의 관점에서 (다)의 ㉠에 대해 평가하시오.

3.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를 들고, (가)와 (다)의 내용에 기반하여 사례로 든 정책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의 견해를 밝히시오.



(2) '설문 1'에 대한 해설

'설문 1'은 (가)와 (나)의 다양성에 대한 관점을 공통점과 차이점에 따라 비교하면 된다. 제시문(가), (나)에 대한 독해를 바탕으로 핵심내용을 파악했다면 쉽게 풀 수 있다. 공통점과 차이점의 핵심 단어를 적고, 그 뒤에 제시할 근거를 제시문에서 발췌하여 메모하면 된다. 여기서 '차이점'은 대립되는 단어로 짝지어 주면 좋다. '찬성'-'반대', '필연'-'우연', '일반화'-'개별화' 등 대립되는 단어로 핵심어를 정하면 듣는 사람 입장에서도 이해가 쉽기 때문에 전달력이 높아진다.


메모는 설문 / 핵심단어 / 근거 순서로 한다.


<메모 예시>

공통점 / 다양성에 대한 존중 / (가): 가장 튼튼한 생태계는 가장 다양한 생태계이며 언어의 네트워크도 생태계와 같다, (나):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 이 모든 것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그(신)가 낳으셨다

차이점 / (가) - 효용 강조 / 하나의 생태계 내에 있는 어떠한 요소라도 손상을 입으면 전체 시스템이 위험, 언어 생태계의 다양성이 무너지면 인류가 참조할 지적 기반이 점점 줄어들고 결국 인류의 적응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 소수 언어의 사멸은 그 언어로 표현되던 지식의 소멸

/ (나) - 본연의 가치 강조 / '얼룩무늬 만물'에서 시작하여 '온갖 교역, 의복, 연장, 배의 장비' 등,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



위 메모를 바탕으로 설문 / 핵심단어 / 근거 순서로 메모를 살짝씩 보면서 답변한다. 너무 많이 보면 시선처리가 계속 아래로 향하게 되어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핵심 단어를 암기해서 풀어나가는 연습을 하자.


<답변 예시>

제시문 (가), (나)의 다양성에 대한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점은 제시문(가), (나) 모두 다양성에 대해 존중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제시문 (가)에서 '가장 튼튼한 생태계는 가장 다양한 생태계이며 언어의 네트워크도 생태계와 같다'라고 제시하고 있는 점, 제시문 (나)에서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 '이 모든 것을 변치 않는 아름다움을 지닌 그가 낳으셨다'라고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합니다. 차이점은 제시문 (가)는 다양성의 효용을 강조하나, 제시문 (나)는 다양성 그 본연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제시문 (가)는 '하나의 생태계 내에 있는 어떠한 요소라도 손상을 입으면 전체 시스템이 위험', '언어 생태계의 다양성이 무너지면 인류가 참조할 지적 기반이 점점 줄어들고 결국 인류의 적응력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 '소수 언어의 사멸은 그 언어로 표현되던 지식의 소멸' 등을 통해 다양성의 효용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반면 제시문 (나)는 '얼룩무늬 만물'에서 시작하여 '온갖 교역, 의복, 연장, 배의 장비' 등을 통해 '만물은 상반되고 색다르고 희귀하고 낯설다'라고 제시하여 다양성 그 본연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3) '설문 2'에 대한 해설

'설문 2'는 제시문 (가)의 관점에 근거하여 제시문 (다)의 ㉠에 대해 논리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제시문(가)의 관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입장에 근거하여 제시문(다)의 ㉠을 어떻게 살펴볼지를 답변해야 한다.



<메모 예시>

제시문(가) / 다양성의 효용성 강조 / (근거는 위에서 충분히 설명했으므로 생략)

제시문(다)의 ㉠에 대한 평가 / 부르키니 규제는 다양성 감소 / (다): 부르키니 규제란 '무슬림 여성들이 입는 수영복', '종교적 상징물'에 대한 규제 → 프랑스 사회의 위험 발생, 적응력 감소 유발할 수 있음


<답변 예시>

제시문(가)는 다양성의 효용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편 제시문(다)의 ㉠인 부르키니 규제는 무슬림 여성들이 입는 수영복이면서 종교적 상징물로 표현되는 부르키니에 대한 규제, 제한입니다. 제시문(가)는 다양성의 효용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부르키니에 대한 규제는 프랑스 사회의 다양성 감소, 위험 발생, 적응력 감소를 유발할 수 있다고 평가할 것입니다.



(4) '설문 3'에 대한 해설

'설문 3'은 배경 지식이 필요하다. 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를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소수 인종 우대 정책, 다문화 정책, 지역 인재 전형, 양성 평등 선발 등을 쉽게 떠올릴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자신의 주변에서 시작하여 하나씩 관련 사례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집 →학교 →국가" 순서로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구체적 사례'가 없는지 생각해 보고, 이와 관련된 사례가 있다면 그걸 사용하는 것이다. '소수 인종 우대 정책'과 같은 학술적인 용어가 아니더라도 임기응변식으로 하나의 정책 사례를 풀어서라도 제시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구체적인 사례를 찾았다면, 이를 제시문 (가)와 (다)에 근거하여 찬성 또는 반대의 견해를 밝혀야 할 것이다. 제시문 독해를 통해 제시문(가)는 '다양성의 효용성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다양성에 대한 찬성 입장임을 파악할 수 있다. 제시문 (다)는 '사회통합'의 측면에서는 다양성에 대한 반대 입장을(이는 반대로 생각하면 소수에 대한 배려가 다수에 대한 역차별임을 의미한다), '차별'의 측면에서는 다양성을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자신이 찬성을 선택하면 제시문(가), (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찬성의 논거를, 반대를 선택한다면 제시문(다)에서 파악되는 반대의 논거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메모 예시>

사례 / 미국의 공직 선발 시 소수 인종 우대 정책 (다양성 vs 형평성)

찬성을 선택한다면: 소수 인종의 아이디어 유입 등에 따른 미국 사회의 보존 / (가): 인류의 적응력 증가, 전체 시스템의 보존, 소수 인종에 대한 차별 방지 / (다): 자유를 억압하고 이슬람에 대한 차별

반대를 선택하다면: 다수 인종에 대한 역차별 발생 / (다): 부르카 금지법-사회통합을 위해 공공장소에서 자신의 종교를 드러내는 걸 자제


<답변 예시-찬성 입장>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사례로 미국의 공직 선발 시 소수 인종 우대 정책이 있다. 이 정책은 소수 인종을 공직 사회에 우대하여 들여온다는 점에서 다양성이 증대되나, 이로 인해 못 들어오는 백인으로 대표되는 다수 인종이 있다는 점에서 형평성이 감소한다. 즉, 다양성과 형평성이 충돌하는 것이다. 나는 제시한 정책에 찬성한다. 왜냐하면 제시문(가)에 근거하여 다양성이 인류의 적응력 증가, 전체 시스템의 보존에 효용을 준다는 점에서 미국 사회의 보존에 다양한 아이디어 유입 등이 활성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시문(다)에 근거하여 다양성을 규제하는 것이 이슬람에 차별일 수 있음을 바탕으로 소수 인종에 대한 차별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답변 예시-반대 입장>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한 정책이 다른 가치와 충돌하는 사례로 미국의 공직 선발 시 소수 인종 우대 정책이 있다. 이 정책은 소수 인종을 공직 사회에 우대하여 들여온다는 점에서 다양성이 증대되나, 이로 인해 못 들어오는 백인으로 대표되는 다수 인종이 있다는 점에서 형평성이 감소한다. 즉, 다양성과 형평성이 충돌하는 것이다. 나는 제시한 정책에 반대한다. 왜냐하면 제시문(다)에 근거하여 부르카 금지법을 바탕으로 사회통합을 위해 공공장소에서 자신의 종교를 드러내는 걸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에서 소수 인종에 대한 배려가 다수 인종에 형평성을 침해하여 역차별로 이어져 사회 통합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기타: 시간 배분, 자세

1) 시간 배분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학업우수형 인문계열(오후) 면접의 경우 준비 시간 12분, 면접 시간 6분이었다. 준비 시간은 반으로 나눈 다음 6분은 독해, 6분은 메모에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제시문(가), (나), (다) 각각 2분씩, 설문 1, 2, 3 각각 2분씩 배분하면 될 것이다. 면접 시간은 총 6분이고, 설문은 총 3개 이므로 설문 1개당 2분씩 답변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이렇게 배정된 시간을 기준으로 10~20초 정도의 +, - 가 생길 수 있음에 항상 유의해야 한다.


위에서 사용한 방식을 통해 자신이 연습하는 기출문제의 시간배정을 하고, 시간에 맞춰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보도록 하자. 시간을 맞춰서 준비하고 답한다는 것이 생각보다 타이트하다. 항상 타이머를 통해 기출문제별로 배정된 준비 시간과 면접 시간에 맞춰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자세

답변을 할 때는 적당한 말하는 속도, 앞을 바라보는 시선, 안정된 심호흡에 기반한 정리된 몸가짐 등이 필요하다. 이런 부분은 면접과 대화 경험이 많은 주변의 교사, 부모님 등 어른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가이드라인을 정하였다면, 동영상 촬영 또는 친구들과의 스터디를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자세를 확인해 보고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5. 길고 긴 수험 생활의 끝을 향하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올해의 2학기도 이제 중반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긴 시간 자신의 목표를 위해 열심히 한 수험생들에게 무한한 응원을 보낸다.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되, 그 과정에서 자신의 성공과 실패를 돌이켜보며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인생의 수험생이 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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