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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 King Cole - 화양연화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by XandO

[ 화양연화 ]

나의 삶 동안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웠던 기억은

언제였을까?


[ 화양연화 ]는

뜨겁게 사랑했던 연인의

사랑이야기가 아니다.
감정을 입밖의 언어로 남기지 않아

더 아련한 두 타인의 이야기이다.


누군가를 사랑했지만,

그 사랑은 말이 되기 전에 멈추었고,
그 멈춤은

짙게 새겨진 주홍글씨처럼

더 선명한 감정으로 가슴 깊은 곳

어디 즈음에 남겨진다.


이 영화의 전 장면을 통틀어,

두 주인공의 감정을 사랑이라고

표현하는 장면은 어느 곳에도 없다.
그 사랑은 늘.

빛, 계단, 침묵,

그리고 반복되는 식사와 우산,

그리고

어눌한 발음의 스페인어로 된 노래로 대신한다.


바로 그 노래.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이방인의 목소리.
Nat King Cole.
흑인 재즈 보컬리스트, 백인의 창법,

스페인어 발음의 어눌함.
그의 정체성 자체는 그가 살던 시대의 미국사회에서

탑 스타라는 주류와

흑인이라는 비주류의 경계에 서서

백인의 창법에 흑인의 감성을 담아 노래했듯,

영화 속에서도 연인과 타인의 묘한 경계 위에 서 있는

두 남녀의 미묘한 감정의 경계를

섬세하고 조심스럽게 노래한다.


[ 화양연화 ] 영화 속 장면에

이 흑인 가수는 직접 등장하는 주인공이 아지만,

그는 노래와 함께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이 된다.


1. Quizas. Quizas, Quizas - Nat King Cole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았던 둘의 시작은

고요한 떨림으로 시작했다.


차우 모완과 수 리첸은

매일 같은 시간,

매일 같은 골목에서 마주친다.
그들은 아무 말 없이 밥을 먹고,

서늘한 공기 속에서

조심스럽게 말을 고른다.


냇 킹 콜의 [ Quizás, Quizás, Quizás ]는 사랑의 고백이 아닌,

사랑의 회피를 노래한다.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라는 반복은

말을 감추기 위한 말이다.

입술을 떠나 그것이 말이 되었다면

그 모든 감정은

산산이 부서졌을지도 모른다.

투명한 살얼음 같은 감정에 대한

소심한 배려.

들숨에 담긴 미묘한 애틋함은

날숨에는 담을 수 없는 감정이 되어

점점 더 선명해진다.


냇 킹 콜은 이 곡을 스페인어로 불렀다.
그 언어는 그의 모국어가 아니다.
하지만 그가 선택한 어눌한 스페인어는 오히려 더 진실되다.
완벽하지 않은 말로 완벽한 감정을 전달하려는 시도.

그는 흑인이었고, 백인 청중을 위해 노래했다.
어쩌면 그는 늘 “Quizás”를 말하며 살아야 했던 사람이다.
언제쯤 진짜 나를 노래할 수 있을지,
언제쯤 나로 사랑받을 수 있을지.


2. Aquellos Ojos Verdes - Nat King Cole


두 사람은 함께 소설을 쓰고,

우산을 같이 쓰며,

식사를 반복한다.
점점 더 가까워지지만,

서로의 감정에 대해선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 Aquellos ojos verdes ]

[ 그 초록빛 눈동자 ]는
한 번도 닿지 못한 사랑의 아름다움과 비현실성을 노래한다.


냇 킹 콜은 이 노래에서 부드럽고 매혹적인 음성으로
사랑의 회상이 아닌

이룰 수 없는 사랑의 대상에 대한

아름다움을 속삭인다.


그의 달콤한 목소리 안에는

두 주인공의 절제된 욕망이 눌려져 있다.

이 곡이 흐를 때,

냇 킹 콜의 음성을 닮은 두 주인공의 시간은

의식의 가장자리에 흐르는 선율에 실려,

깨어 있는 꿈처럼 흘러간다.


두 사람이 나눈 것은 사랑이 아니다.

아니 어쩌면, 사랑이었을지도 모른다.

말로 대신한 적이 없어

감정으로만 남아 있는

하나의 추상적인 감정의 잔상.


3. Te Quiero Dijiste - Nat King Cole


차우 모완은 캄보디아로 떠났다.

수 리첸은 그의 방에 혼자 남는다.
아무도 없는 공간,

그러나

그 모든 잔상이 그대로 남아 있는 이 자리.


[ Te quiero dijiste ]는

“당신을 사랑한다고 말했죠”라는 의미이지만,
이 대사는 영화 속에서 끝까지 등장하지 않는다.

결국 냇 킹 콜의 노래로 대신한다.


마치 떠난이가 남겼을 마지막 체취처럼,

그 노래는 사랑의 유령이 되어

방 안 곳곳을 떠돈다.


뜨겁게 불타 올랐던 사랑은 순간을 밝히지만,
설레임에 머뭇거리던 결핍의 감정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천천히 늙어간다.


오래된 나뭇잎 책갈피처럼,

언제라도 펼쳐 볼 수 있게

언제나 그 자리에

잊히지 않고 눌려져 있다.


이 곡은 사랑이 아니라,

사랑이었을 수도 있었던 관계에 대한

마지막 작별이다.

그리고 그 마지막 인사를

왕가위는 냇 킹 콜에게 맡긴다.




왕가위의 『화양연화』는

말하지 않은 말들로 만든 영화이다.
감정은 장면의 틈 속을 말없이 흐르고,

고백은 음악을 통해 말없이 파고든다.


냇 킹 콜 역시 늘 무언가를 말하지 못한 채 노래했던 인물이었다.
흑인이었지만 백인 청중을 향해 노래했고,
사랑을 말하지만,

인종차별이라는 세상의 규범과 경계에서

늘 스스로 머뭇거려야 했다.


그의 노래는 왕가위가 말한

“그 시절엔 왜 그랬는지 모르겠다”는 말처럼,
이루어지지 못했기에

더 오래 남는 기억의 한 조각이 되었다.

[ 화양연화 ] 속 사랑이 고백되지 않음으로써

그 추상적인 감정이 영원한 감정으로 남은 것처럼,
냇 킹 콜의 노래 또한 영어가 아닌 스페인어 발음 속에서

더 진실된 감정으로 남았다.


그 시절엔 왜 그랬는지 몰랐던 그 감정들이
지금도 어느 골목길,

눅눅하고 오래된 방,
혹은

한물간 오래된 노래 속에서
아직 끝나지 않은 듯

우리 곁을 떠돌고 있을 것이다.


아마도 아마도 아마도


우리 모두, 다들 하나쯤은

인생의 책장에 꽂아 둔

오래된 나뭇잎 책갈피 같은

[ 화양연화 ]의 기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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