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Dec 02. 2021

세계 최고의 보석도 허름한 곳에서 시작을...

무자본 1인 창업, 위대한 기업으로 갈 수 있는  단초이다

세상에 하나뿐인 Tiffany 옐로우 다이아몬드!

결정적 위기의 순간에도 기지를 발휘하다("사실, 당신이 보석입니다"의 119페이지).

90년 미국 보석 학회에서 국제 보석감정사 획득 후 첫 Tiffany 보석 오더 출장길... 

JFK공항 입국심사대에서 인생 최대의 위기를 기회로...

내가 진실로 진실로 간절하면... 최악의 상황에서 길이 열리는 것을 온몸으로 경험을...

세계 최고의 보석 브랜드들도 처음엔 작은 데서 출발하였다. 세계적인 명품 보석 마법과도 같은 Tiffany, Cartier, Bulgari 등등은 100여 년 이상 거슬러 올라간다.

(The Tiffany Yellow Diamond)

* 처음은 미미한 시작

Tiffany는 1837년 찰스 루이스 티파니(Charles Lewis Tiffany) 등이 명품으로의 길을 작게 출발을 했다.

그의 아버지의 도움으로 문구점 스타일로 당시 1,000$  정도의 지원을 받아서 설립을 했다. 처음에는 맨해튼 거리 259 브로드웨이에 'Tiffany, Young and Ellis'이름으로  다양한 문구점을 팔았다. 그리고 1853년에 'Tiffany & Company'로 이름을 변경했다. 


그리고 찰스 티파니가 경영권을 획득하며 보석(Jewelry)으로 회사의 경영 정책을 강화시켰다. 그리고 세계 주요 도시 여러 곳에 상점을 열기 시작을 했다. 1830년대  다른 상점과 달리 Tiffany는 가격 흥정을 미연에 방지를 위해 가격을 표기를 했다. 그리고 사회적 분위깅 아랑곳하지 않고 현금(Cash) 결제를 하게 했다. 그 같은 정책은 1750년경 런던에서 처음 도입이 되었다.  1845년 'Blue Book'이란 티파니 카탈로그의 형태로 첫 출판물을 만들면서 광고 전략으로 이어져 왔다.


*최초의 플래스 샾 오픈

1940년경에 Tiffany의 플래스 샾(Flagship store)이 뉴욕 5번가에 오픈을 했다. 티파니는 럭셔리 굿(Luxury goods)으로 처음에는 스털링 실버(Sterling silver) 제품을 만들었다. 조지 흐레드릭 쿤즈(George Frederick Kunz)가 1856-1932년  티파니의 보석 전문가(Gemologist)로 티파니 옐로 다이아몬드(128.54 carats, 25.708g)를 뉴욕 플래그 샾에 진열을 했다.


Cartier는 1847년 루이 프랑수아 까르티에(Louis-Francois Cartier)가 기술 감각이 좋은 그는 주인인 아돌프 피카드(Adolphe Picard)의 세공 겹 습사로 작은 샾을 인수하여 창업을 했다. 그의 아들 알프레드 까르티에(Alfred Cartier)가 1874년 그 회사를 인수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까르티에 브랜드를 확장을 했다. 그리고 1899년 파리에 이전을 했으며 'Tutti Frutti' 보석을 포함하여 Art Deco라는 디자인을 포함한 최고의 패셔너블한 시계 등을 만들었다.


1904년 알베르토 산토스 듀몬트(Alberto Santos-Dumont)는 실용성이 없는 시계에 불만을 갖고 베젤(Bezel)로 만든 손목시계를 개발했다. 루이스 까르티에(Louis Cartier)는 1919년 최초로 만들어진 탱크 시계(Tank Watch)를 처음 개발을 했다. 1964년 런던, 뉴욕, 파리 등에 까르티에 지점을 각각 열었다. 1981년 알란 도미니크 페린(Alain Dominique Perrrin)은 까르티에 회장이 되었다. 2102년 리치먼드에 의하여 오누너가 되었다.


                                     

Cartier 

 빼 13번지에 위치했던 까르띠에 부티크

*처음은 모든 것이 작은 곳에서 시작을...

이처럼 최고의 보석들은 처음에는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허름한 곳에서 시작을 한 것이다.

'1인 기업 주얼리 창업'도 당연히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하다 보면 너무 부족하고 미천한 것이다.

명품은 이처럼 미천한 곳에서 태생을 하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창업 #마이젬 주얼리 #사실 당신 이보석입니다 #십자가 목걸이 #솔리테어 목걸이 #진로코칭 #리더십 강의

#주얼리 강좌 #1인 창업 #14 K #실버 925 #국제 보석감정사 #다이 아이 대표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 이승규 #이승규


작가의 이전글 '1인 온라인 창업', 경제적 자유를 누려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