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Sep 01. 2022

주얼리가 공동구매에 적합한 이유

주얼리는 부피가 작아 관리가 편하다

시대가 급변하고 디지털 문화가 급속히 우리 사회 전반에 뿌리를 내렸다.

그래서 누구나 무자본 무점포로 1인 온라인 창업은 가능하다. 왜냐하면 내가 제품을 개발을 못해도 내가 상품을 위탁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 도매사이트도 다양하여 내가 마음만 정하면 모든 아이템을 투자금 없이도 취급을 할 수 있다. 내가 취급하려는 상품에 대한 경험이 있으면 접 상품 개발까지 한다면 내가 성장하는데 속도를 낼 수 있다. 


하지만 1인 창업은 무리하게 시작할 필요가 없다. 내가 처음에는 위탁으로 시작을 하면서 매출 추이를 보면서 새로운 전략을 짜면 된다. 매출이 늘면 직접 상품을 개발하여 마진도 높이며 기업의 규모도 키울 수 있다. 결국 1인 기업가로 성장하는 기회가 생기는 것이다.


저는 그간 다양한 세계적인 보석 취급 경험을 하였다. 그리고 로컬 패션 주얼리 대표를 하면서 로컬의 온오프라인 주얼리 구조를 체험을 했다. 그래서 직접 마이젬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서 사업자를 내어서 1인 창업 대표가 된었다. 그리고 그간 34년 유통 경험으로 혼자 모든 것을 다하다 보니 리스크도 없다. 상품 소싱부터 판매 그리고 배송까지 전담을 한다. 


1인 온라인 창업의 장점은 내가 매출이 없어도 비용 지출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직원도 없도 임대료 등 지출을 안해도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1인 창업이나 공동구매에 적합한 아이템을 찾고 결정을 해야 한다.  의류의 경우는 아이템은 매출은 좋을지 모르지만 부피도 크고 너무 사이즈도 다양하여 취급에 어려움이 있다. 재고로 쌓일 수도 있다.


보석이 좋은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1. 부피가 작다. 아마도 단위당 세상에서 가장 작은 물체인데 비싼 물건일 것이다.

2. 물류 창고가 필요 없다

3. 많은 상품 중에 시즌의 영향이나 유통기한이 있지만 주얼리는 시즌별로 거의 영향을 더 받는다.

4. 초기에는 실버 위주로 하면서 하나씩 경험을 쌓으면서 14k도 개발하면 된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만의 공동구매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