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규 Sep 01. 2022

나만의 강점을 찾아라

내가 경험한 것이 나의 강점이다

창업은 경험이 우선이다. 배워서 어렵다. 하지만 배움은 경험을 더욱 성장시킨다. 그런데 경험이 없어도 가능한 것이 1인 온라인 창업이다. 올바른 코칭을 받으면 누구나 창업이 가능한 시대이다.


누구나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인이든 후리 랜서이든 자신이 걸어온 과거의 경험과 콘텐츠가 있다. 그것은 내가 교직에서 종사를 했으면 지식이나 유통업에 근무를 했으면 서비스나 여러 가지 형태의 경험들이 있다. 자 그럼 '1인 창업'을 하는데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지나온 과거의 경험은 잊어버려야 한다. 먼저 기존의 관점과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그간의 소비자 입장에서 ‘생산자’의 입장으로 생각을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직접 무엇을 만들거나 생산하여 팔 것인가를 고민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이템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나의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콘텐츠를 팔 수 있다. ‘1인 창업’ 아이템으로 상품이 아닌 ‘서비스나 지식’에 기반한 것도 온라인 창업에서는 고객에게 팔 수 있는 아이템이다. 그리고 유통업에서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도매사이트에서 위탁으로 상품을 가져와서 팔거나 내가 직접 개발하여 팔 수 있는 ‘상품’이 있다.


그래서 경험이 없어도 세상에서 많이 알려진 네이버 검색을 통하거나 주변에 이미 창업한 분들의 조언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나만의 지속적인 작은 습관으로 일상의 답답한 숨통을 틀 수 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염려하며 그간 불안한 일상으로 혼자 끙끙대고 있었다면 염려할 필요가 없다. 내가 현재 잘하고 있는 것을 그대로 일상에 적용을 하는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없는데 할 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지나온 나의 모든 경험이 있으면 된다. 그러면 꿀팁을 알아보자. 복잡한 것이 아니다. 바로 ‘나만의 콘텐츠이며 무자본으로 컴퓨터 한 대만 있으면 언 공간에서나 창업이 가능한 것이다.


오프라인은 창업을 하려면 준비할 것들이 참 많다. 특히 경험이 없으면 오픈이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온라인 창업의 가장 중요한 것은 ‘무자본이나 소자본’이다. 그리고 창업에 대한 많은 관련 책을 보면서 하나씩 배우면서 시대의 트렌드를 따라가면 되는 것이다. 


아… '나는 경험이 없다'라고 할 수 도 있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내가 끝가지 해내겠다는 의지가 있으면 된다. 특히 온라인 강좌나 오랜 경험 전문가의 올바른 코칭을 받으면 된다.


작가의 이전글 완벽한 시작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