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크리스마스 선물 포장하기.

포장에 대한 간결한 제안.



마침내 크리스마스가 왔어요!


다들 크리스마스 분위기 느껴지나요? 어떻게 느껴지나요? 

요즘은 크리스마스 정취를 느끼기 위해 일부러 백화점 앞을 지나야 할 것 같아요. ^^


어떤 이에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선물'일지 몰라요.

크리스마스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날이니까요.


선물을 고를 때 우리는 종종 고민해요.

이 선물이 과연 상대방에게 기쁨을 줄까. 나는 상대에게 무엇을 선물하고 싶은지.

상대가 얼마나 기뻐할지와 내가 얼마나 주고 싶은지 사이에서 심심한 줄다리기를 하죠. ^^


그래요. 두 가지 사이에서 고민해 본 적 한 번쯤은 있을 거예요. 선물이 결정되었다면 다음으로 더 중요한 고민이 기다리고 있어요.


선물을 어떻게 포장할까? 이 문제예요. 코로나19 시대에 돌입하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드디어 환경 위기에 대한 인식을 하기 시작한 것 같아요. 그렇다면 조금이라도 위기를 늦추기 위해 각자 무엇을 해야 할지 어렴풋이 또는 진지하게 또는 그 어느 지점에서 머뭇대는 생각들을 떨치지 못하고 지내고 있지요.


크리스마스를 기점으로 한번 이렇게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크리스마스 선물 포장에 대한 케이마마의 제안

사진에 두 가지의 제안을 볼 수 있어요.

 

첫 번째는 가정에서 사용 중인 수납 바구니를 재활용하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은 물건을 교체하는 경우에 더 적합할 수 있어요. 우리 집은 이번 크리스마스에 기존에 잘 가지고 놀던 블록을 추가하게 되었는데, 마침 크리스마스이므로 기존 바구니의 안 쓰게 된 물건 대신 새 블록을 채우고 큰 리본으로 묶어 보았어요.


두 번째는 새 물건 상자에 리본만 묶는 방식이에요. 남편이 아이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어 하던 움직이는 로봇이 배송되었는데 이 또한 여기저기서 선물 받은 포장에서 남은 리본을 보관해 두었다가 재활용을 해보았어요.


위 두 가지 방법이 언뜻 보기에 선물 받는 느낌을 덜 느끼게 할 수도 있지만 주변에 선물을 할 때 경험을 되새겨보면, 물론 좀 번거롭긴 하지만 간략한 설명을 곁들여 포장한 방식에 대한 소신을 밝혔을 때 반응이 나쁘지 않았답니다. 다시 말해, 충분히 수용이 가능함을 보았고 납득되었으며, 선물 받은 사람이 포장보다는 내용과 주는 사람의 마음을 더 보게 되는 장점도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지금은 가정에서 주고받는 선물 포장이지만 혹 연인 관계라면 리본만이라도 잘 모아두었다 재활용하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류를 평소 눈여겨보았다가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지 제안하고 싶어요.


하나 더 생각나는 것은 보자기 포장인데요, 재활용 콘셉트를 가장한 고급 포장으로 포지셔닝되는 것 같아서 이 부분은 지속 가능한 활용에 어떠한 기여가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환경을 생각하는 더 의미 있고 사려 깊은 크리스마스가 되기를!


메리 크리스마스. 


- 케이마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