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e Punch Capital May 23. 2023

AU and RIOT

미국의 부채 한도 협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시장은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지배하면서 꾸준히 상승 중이다. 특히 AI 기술주에 대한 FOMO까지 겹치면서 탑 5 나스닥 주식이 올해 전체 S&P 500 상승률의 78%를 견인하고 있다. 나를 포함한 모든 투자자들의 머릿속에는 지금의 랠리를 새로운 불마켓의 시작이라고 믿어야 할지, 아니면 일시적인 베어마켓 랠리로 치부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으로 가득할 것이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기에, 이에 대한 답은 시간이 말해줄 것이다.

현재 시장의 초점은 AI 기술주에 맞춰져 있지만, 올해 금과 비트코인도 크게 상승했음을 잊으면 안 된다. 당장 몇 주 전 금값이 역대 최고가를 목전에 두었을 때 금에 대한 FOMO가 극심했는데, 이는 지금의 AI 기술주에 대한 FOMO와 다를 바 없다. 투자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자산이 상승하기 전에 미리 포지션을 열고 기다려야 한다. 반대로 FOMO에 휩싸여 현재의 트렌드를 쫓다 보면 손실을 반복할 뿐이다.


따라서 현재 눈여겨볼 주식은 AI 기술주보다는 금과 비트코인 관련주이다. 특히 GDX는 지난 2주 동안 기다리던 단기 풀백(pullback)이 왔고 좋은 매수 기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GDX의 랠리가 시작된 2월 24일을 시작점으로 AVWAP을 그려보면 오늘 종가인 $31.8에서 지지선을 형성하고 있는데, 만일 GDX 주가가 여기서 안정화된다면 굉장히 긍정적인 시그널로 해석할 수 있다.

GDX

GDX 내 개별주 중에서도 AU가 가장 눈에 띄는데, 2월 24일부터 5월 4일까지 같은 기간 동안 GDX는 36% 상승한 반면, AU는 83%나 상승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AU를 GDX 내 대장주로 볼 수 있는데, 대장주는 다른 주식들보다 더 많이 오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Risk/Reward 측면에서 우월한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AU 주가도 2월 24일을 시작점으로 그린 AVWAP 보다 위에 있는데, $23.3은 1월 13일 전고점과 만나는 지점이기도 해서 $23.3이 지지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AU

마지막으로 RIOT도 좋은 상승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주 비트코인 커뮤니티에서 유행 중인 Taproot Wizards 운동 때문에 비트코인 거래 비용(transaction fee)이 급격히 오르는 사태가 발생했는데, 역설적이게도 높은 비트코인 거래 비용은 RIOT 같은 채굴업자에게는 높은 매출로 이어져 호재로 인식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쉽사리 $27k을 넘지 못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RIOT 일봉 차트는 상승 채널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한다.

RIOT

금과 비트코인 가격의 약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두고 볼일이지만, 다시 상승 랠리가 시작되기 전에 AU와 RIOT 롱포지션을 열고 차분히 기다리는 것이 현재 나의 전략이다.

작가의 이전글 대체자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