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기분 좋은 한 주였다. 내가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인 RIOT이 큰 폭으로 상승했는데, 그 이유는 7월 5일 BlackRock CEO인 래리 핑크(Larry Fink)가 폭스 TV와의 라이브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에 대해 고무적인 발언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그는 “The role of crypto is digitalizing gold. BTC is an international asset.”이라고 말했는데, 이런 일은 몇 년 전만 해도 상상할 수도 없었던 일이다. 크립토를 입에 올리기만 해도 도박꾼 취급을 받았었지만, 이제는 세계 최대의 펀드 운용사의 CEO가 라이브 TV에서 크립토를 찬양하는 시대가 되었다. 어떻게 아직도 비트코인이 메인스트림이 아니라고 하겠는가?
그리고 이번주 오일이 반등하기 시작했다. 나는 7월 3일 $7에 RIG 롱포지션을 열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작년에 크게 상승한 오일 가격이 올해는 계속 지지부진했지만, 드디어 지지선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 특히 여름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행객 때문에 비행기와 자동차의 에너지 수요가 늘어날 텐데, 올해는 유독 여름이 무덥기 때문에 에어컨 사용도 늘어날 것이고, 이 또한 에너지 수요를 자극할 것이다.
국제 정세도 오일 가격에 유리한데,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을 시작했지만 러시아의 수비를 쉽게 뚫지 못하는 등 전쟁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세계 2위 산유국인 러시아는 전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오일 가격을 높게 유지할 동기가 뚜렷하다. 또한 세계 1위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도 최근 감산을 결정하면서 오일은 배럴당 $70대를 유지하고 있다.
오일 가격이 반등하면 수혜를 볼 주식 중 하나가 RIG이다. 특히 러시아와의 관계가 껄끄러워진 서방 국가들이 에너지 수입의 다변화를 모색하면서 그동안 환경 보호를 명분으로 금지했던 근해 드릴링(offshore drilling)을 재개하고 있는데, 이런 움직임의 최대 수혜자가 RIG이다. RIG은 한때 도산 위기까지 몰렸지만, 2020년 이후 높은 유가 덕분에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면서 주가가 꾸준히 회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