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소다 Aug 21. 2023

당신은 당신 스스로 가뒀다.

거대 알고리즘이 불러오는 실패의 이유

우리는 너무 편한 세상에 살고 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 알고리즘이 있기 때문이다.

개인정보 활용에만 동의하면, 내가 원하는 정보가 제공된다.

하지만, 이러한 알고리즘이 우리에게 끼칠 영향은 무엇일까?

바로, 플랫폼 알고리즘 테투리 안에 우리를 가두게 된다.

스스로 만든 울타리 안에서 생각하지 못하게 되는데도 말이다.

이러한 울타리는 우리를 실패의 길로 이끈다.


왜 우리는 울타리 안에서 죽어가는 걸까?

그것은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간은 호모사피엔스로 명명된 그 순간부터,

생각을 통해 현재의 위대한 문명을 이뤘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거대 플랫폼 알고리즘은 ,

내가 제공한 정보로 의사 결정력을 테두리 안에 가둔다.

내가 한 선택을 기반으로 추천되기 때문이다.


의사 결정력은 성공의 중요한 열쇠다.

왜냐하면 현재 자신의 모습은 과거의 선택의 결과이며,

미래 당신의 모습은 현재 당신의 선택이 결과이기 때문이다.

성공하기 위해선 나의 의사결정력을 향상시켜,

무언가 다른 시도를 해야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알고리즘은 의사결정력을 제한함으로써

성공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 된다.


전 세계에서 청소년들에게 유해매체에 대한 접근을 막은 이유는

이들이 의사결정력에 대한 판단 기준이 서지 않은 주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알고리즘에 의해 어린 시절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판단 기준을 세울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유튜브 등의 플랫폼으로 자신이 원하는 정당, 정보, 뉴스, 상품을 추천받고

생각하지 않고 결정된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말이다.


혹시 이 글을 보는 당신은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그것은 자기가 유리한 쪽으로 설계되어 발생되는 인지편향이다. 

당신도 알고리즘에 의해 생각하지 않는지 면밀히 점검해 보라.

물론, 그래도 알아 채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확증편향이 더해진 당신은 자신이 만든 알고리즘에 의해

거대한 성을 쌓아 방어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이다.


결국, 성공하고 싶다면 거대 플랫폼에 둘러 쌓인

당신의 알고리즘을 해제해야 한다.

사람이 편향되었다는 것을 안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나의 의사 결정력에 도움이 될

정보를 취해야 한다.

매번 똑같은 행위만을 반복하는 좀비가 되지 않기 위해선

생각하고, 새로운 것을 경험해야 한다.

과감히 개인정보 동의를 해제하고, 알고리즘에 대해

의문을 품을 때, 당신의 의사결정력은 향상된다.

그렇게 향상된 의사결정력으로 얻은 정보는,

잠재의식에 쌓여 성공의 길로 이끌 것이다.


나는 주변인들에게 알고리즘을 과감히 해제하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내가 설득해 봤자 편향된 인간은

필요한 정보만 받아들일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글에서 제시된 당신, 나 등의 주체는

사실 나에게 하는 말이다.

내가 만약 테두리 안에서 못 나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

다시 와서 볼 뇌의 확장드라이브 그런 느낌.

혹시나, 이 글을 통해 도움을 받는 이가 있다면

더 좋겠고, 아니어도 날 위해서 결론을 내봤다는 사실이

자랑스럽다.

누군가에겐 질 낮은 글이겠지만,

하루하루 글이 쌓일 때마다 내가 세상에 대한 결론을 낸다는 것에

만족한다. 오늘도 나는 일신우일신 발전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Integrit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