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소다 Aug 30. 2023

도마를 만들다 깨달은 것들

도마와 성공이 가는 길

 어느 날 카페에 올라온 모집 안내를 가족에게서 전달받았다. 미니 도마 만들기 체험이었다. 마침, 고기를 플레이팅 할 도마가 필요했기에 체험을 신청했다. 10명 중 10번째 신청인이 되었다. 도마 체험일이 다가왔고, 체험장에 가보니 강사분과 나 혼자만 다른 성별을 가지고 있었다. 난 머쓱했지만, 이내 내가 만들 도마재료를 가지고 자리에 앉았다. 강의는 크게 어렵지 않았다. 시간 상 제한이 있었기에 미리 1차 단계를 거친 도마를 다듬고 오일을 칠하는 일이 전부였다. 하지만, 강의를 들을 땐 몰랐는데, 실제로 해보니 도마를 단계별로 다듬는 것은 정말 힘들었다. 손으로 나무의 결을 하나하나 확인해 가며 사포질로 다듬었다. 처음엔 100번, 두 번째 단계에선 80번, 세 번째 단계에선 30번, 4번째 단계에선 10번. 그렇게 사포질을 마치고 오일을 발랐다. 아무런 구색 없던 도마는 오일을 바르자, 아주 멋진 도마가 되었다. 돌아오는 길, 잘 다듬어진 도마를 보며 성공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처음 도마를 보았을 때 이렇게 생각했다. "아니 무슨 이걸로 도마를 만들지?, 체험이 끝나면 도마를 선물로 주는 건가?"라고 말이다. 그만큼 볼품없는 물품 그 이상도 아니었다. 그러고 나서 1단계에서 100번의 사포질을 완성하고 나서 든 생각은 "음.. 뭔가 될 수도 있겠네. 근데 아직 부족해", 2단계에서는 "오.. 매끈한데 이제 좀 도마가 될 것 같은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3번째 단계에서는 "엄청 부드럽다. 이게 도마지 바로 오일 칠해도 되겠는데?" 4번째 단계에서는 "이전까지는 연습이었구나 이게 진짜 도마네"라고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하나의 노력이나 작은 성공을 이룬 뒤에 다음 단계에서는 더 빠르게 이뤄진다고 생각했다.


도마를 다듬을 때 1단계에서는 100번의 사포질로 나무의 기본 틀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도 한 면이 전체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다듬어야 한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성공으로 가기 위한 능력이나 기질을 갈고닦아야 한다. 처음엔 1단계처럼 매우 오랜 시간 동안 하나씩 갈고닦아야 하므로, 힘들게 느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도마를 다듬으며 알 수 있었던 것은 2단계, 3단계, 4단계로 갈수록 더 적게 노력하고 더 적은 힘으로 도마를 완성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1단계를 지나, 비로소 2단계에 도달했을 때부터는 가속페달을 밟듯 빠르게 나아갈 수 있다. 한번 성공을 쟁취한 사람이 2번 3번 성공하기 쉬운 이유가 이것이다. 사소한 성공을 갈고닦다 보면, 다른 성공을 더 쉽게 거머쥘 수 있다.


여러 번의 파산을 겪은 주식 투자자가 어느 순간부터 깨달은 뒤 꾸준한 수익이 발생되는 것. 사업이 승승 장구하였으나 갑작스럽게 망했다면, 다시 성공하는데 이전보다 더 짧은 시간이 필요한 것. 하나의 능력을 키워 성공하면 다음 능력은 더 빨리 쟁취할 수 있는 것. 도마를 만들면서 얻은 지혜는, 사실 더 가까이에 존재했다.

왜냐하면 이러한 간단한 원리는 나도, 당신도 모두 아는 일이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삶의 중요한 가치를 쉽게 잊어버리곤 한다. 아마도 그것은 삶이 바쁘다는 핑계나, 자기 합리화, 나쁜 정보들로 오염된 우리의 무의식 때문이 아닐까?


결국, 성공 법칙이나 원리를 안다고 해서 대다수는 성공하지 못한다. 마치, 몸짱이 되는 법이 도처에 널려있어도 우리는 그것을 이뤄내지 못할 확률이 높은 것과 같다. 이것은 도마의 1단계를 다듬는 것처럼 오랜 시간, 말끔히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이 핑계, 저 핑계, 자기 합리화로 말이다. 나는 성공하기 위해선 도마의 1단계처럼, 성공의 1단계를 오랜 시간, 말끔히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 1단계는 우리의 뇌에 대한 공부, 심리학에 대한 공부, 편향에 관한 공부 등 본능과 무의식에 관련된 것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자신을 잘 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자신이 어떤 판단을 왜 했는지 모르는 사람이 태반이다. 뇌가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빠르게 내버린 결론에 의해 화를 내고, 선택을 하고, 판단을 내리며, 심지어 뇌는 그것을 내가 경험하거나 판단한 '실제'처럼 느끼게 한다. 이것은 우리가 성공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장애물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이 본능과 진화의 결과물에 대한 장애물을 이겨냈다. 그들은 자신을 객관화하고 루틴을 만들어 실행시키며, 본능과 장애물을 이해하고 역이용한다. 이 1단계를 이겨낸 후에는 2단계가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1단계를 지나쳐온 사람이라면 2단계는 더 쉽게, 3단계는 그보다 더, 4단계는 아주 수월하게 거머쥘 수 있다. 그리곤 달콤한 성공을 맛보면 된다. 나는 이렇게 도마에서 다시 성공에 대한 지혜를 깨달았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일련의 행위들은, 모두 성공한 사람들이 했던 전철을 밟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나는 지금 1단계를 겪고 있음을 확신한다. 내가 1단계를 겪고 나아갔을 때 나의 성공의 2단계는 좀 더 쉽게 달성되고, 3단계, 4단계까지 가속 페달을 밟으리라 다짐한다. 오늘도 변함없이 나의 길을 갈 뿐이다. 방향을 제대로 설정했기에 천천히 그리고 꾸준히 가다 보면 2단계를 맞이하리라. 하염없이 행한다.

작가의 이전글 부모가 된다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