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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랜딩인가HR인가 Aug 17. 2019

인터널브랜딩 키워드 알아보기

<그래서, 인터널브랜딩 : 브랜딩스러운 조직문화 이야기>




1. 정체성(Identity)


조직에는 두 가지 차원의 정체성이 존재한다. 
고객이 제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며 
외부에서 만들어지는 정체성과 (정체성 2) 
구성원이 조직에서 일을 통해 경험하며 

내부에서 만들어지는 정체성이다. (정체성 1)  

정체성1을 내부 정체성
정체성2를 외부 정체성
이라고 하자.



2. 진정성(Authenticity)


내부 정체성과 외부 정체성 사이에는 GAP이 존재한다.
내부 정체성과 외부 정체성 사이에 존재하는 

GAP이 줄어들어 둘의 정체성이 일치할 때 
우리는 ‘진정성’이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것이 제품이든, 서비스든, 조직이든, 사람이든)
브랜딩은 내부 정체성과 외부 정체성의 간극을 메우고, 
소비자에게 진정성 있는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3. 전문성(Professionalism)


진정성있는 브랜딩을 위해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것은 ‘전문성’이다.
전문성은 본인만의 사유를 통해 
주체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전문가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유’를 통해 
일과 개인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사람이다.



4. 지속성(Continuity)


진정성있는 브랜딩을 위해
구성원과 조직 사이에는 ‘지속성’이 필요하다. 
일관적이고 반복적으로 조직의 고유한 가치, 
즉 ‘우리다움’을 이야기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다움’을 지키기 위한 도구와 규칙도 필요하다.


정체성, 
진정성, 
전문성, 
지속성.


이 4가지 키워드는
인터널브랜딩(Internal Branding)의
핵심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202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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