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어떻게 만들면 되나요? 기본기 키우기
모 스타트업 리더들과의 조직문화 워크숍 준비-
시리즈 A 투자를 받고, 비즈니스의 확장과 새로운 인재 충원을 계획하고 있는 단계. 보통, 이 단계에서 스타트업 리더들은 본격적으로 조직문화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게 된다.
리더들과 조직문화와 관련된 심도 있는 대화와 토론을 본격적으로 나누기 전에, 조직문화에 대해 각자 가지고 있는 개념과 의미를 확인하고, 배경지식과 기본적인 가정을 조율하기 위한 '조직문화 튜닝 기본 세미나'를 준비했다.
1. 조직문화란 대체 무엇인가요? :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우리가 조직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2. 조직문화는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지나요? : 조직문화는 어떠한 원리로 만들어지고, 그것이 전파되는 방식은 무엇인지
3. (특히 스타트업에서) 조직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나요? : 조직문화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5가지 요인은 무엇이고, 채용과 평가, 리더십 발현 등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4.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조직문화 차원에서는 당장 무엇부터 하는 게 좋을까요? : 솔직한 소통과 피드백의 문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며, 개인보다 팀으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시리즈 투자 전후로 규모와 복잡성의 증가가 예상되는 조직에서, 맨 처음에 조직문화에 대한 단단하고 명확한 프레임을 만들 수 있는 세션이 될 것 같다.
추가로 이후에 더 심도 있는 논의를 하기 위해 '시나리오/케이스 스터디'를 적용한 워크숍도 준비 중이다.
단순한 집단/그룹이 팀을 이루고 조직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특별한 시나리오를 통해 나누면서, 각 단계에서 예상되는 조직의 이슈를 입체적으로 같이 들여다보며, 해답을 풀어가는 과정.
시나리오/케이스 스터디 세션 같은 경우는 파일럿 테스트 겸, 이후에 공개 세미나로 스타트업 관계자분들을 모시고 진행을 해봐도 좋을 것 같다.
워크숍 참가자들의 질문과 나의 질문이 만나, 제3의 질문으로 넘어가고 서로의 관점이 확장되는 경험은 늘 즐겁다.
# 교육/워크숍 문의
https://linktr.ee/ianjihunch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