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용 오피스텔 시장 원스톱-라이프 단지 주목

오피스텔 주 수요층 2030세대, 주거 편의성 중시하는 수요자 늘면서

최근 주거 편의성을 중시하는 수요자들이 늘어나면서, 오피스텔 시장에서도 원스톱-라이프 단지들이 주목 받고 있다.


원스톱 라이프 단지는 입주민들이 굳이 시간을 들여 멀리 나가지 않더라도 단지 주변에서 여가, 문화, 쇼핑 등의 편의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어 생활이 편리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피스텔의 경우에는 주요 수요층이 편리함을 추구하는 2030세대인지라 더욱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집 근처에서 편히 누릴 수 있는 ‘원스톱 라이프’ 주거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원스톱 라이프 환경이 가지는 최대 장점은 편의성이다. 쇼핑, 문화, 여가 등 일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집 가까이 짧은 동선으로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가치관과도 맞물린다. 또한, 1~2인 가구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것 역시 원스톱 라이프 단지의 높은 인기의 이유로 들 수 있다.


이들은 대게 여가시간을 주로 집 근처에서 즐기는 성향을 보여서다.


실제로, 올해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는 오피스텔 단지들을 살펴보면, 원스톱 라이프가 가능한 단지들이었다. 지난 3월 분양해 평균 36.3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한 인천 ‘시티오씨엘 3단지’ 오피스텔은 수인분당선 학익역(예정)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고, 단지 내 대규모 상업시설과 영화관을 비롯해 시티오씨엘 내에 조성되는 중심상업용지도 마주하고 있어 편의 및 문화생활을 쉽게 즐길 수 있다.


또, 지난달 분양한 ‘김해율하 더스카이시티 제니스&프라우’ 오피스텔은 농협하나로마트를 비롯해 롯데아울렛, 롯데시네마, 김해롯데워터파크 등을 가깝게 누릴 수 있고, 단지 내에 대규모 상업시설이 확충돼 향후 쇼핑과 문화·업무 등 원스톱 라이프도 실현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그 결과, 청약에서 629실 모집에 1만400건의 청약이 접수돼 평균 16.5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최근에는 슬리퍼를 신고 누릴 수 있는 생활권을 뜻하는 ‘슬세권’이라는 용어까지 생겨날 만큼 편리함을 추구하는 수요자들은 계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는 오피스텔의 인기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원스톱-라이프 실현 분양(예정)중인 오피스텔 현황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투시도.jpg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투시도

●이대역 에스엠케이타워=원조 골드라인 2호선 이대역 도보 5분거리에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이 선시공·후분양 방식으로 공급중이다. 서울 서대문구 대현동 27-51번지 외 2필지에 들어섰으며 신촌, 이대역 일원에서 분양가 1억대부터 시작하는 착한 공급가로 책정되었으며 분양가 2억 2천만원(전세 2억원)을 기준으로 하면 실투자금 2천만원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서울을 대표하는 대학가인 지하철 2호선 이대역과 신촌역 인근으로 규모는 최고 높이 10층, 1개 동(棟)이다. 전용면적 14.77㎡(약 4.5평)~19.79㎡(약 6평), 오피스텔 48실로 지상 3~10층으로 구성된다. 이대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 관계자는 “이 오피스텔은 분양가 1억대부터 2억대 초반에 분양하고 있다”며 “즉시 입주나 투자가 가능한 후분양 오피스텔로 신촌과 이대역 일원 노른자위 입지에 내 집을 마련하거나 임대수익을 올릴 절호의 기회다”라고 말했다. 이 오피스텔 도보 10~15분 거리에는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 등 대학교가 밀집돼 대학생들이 거주하기 좋다. 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 신촌 세브란스병원 근무자도 주요 수요다. 유동인구가 무려 일평균 20만명에 달하는 유명 대학가에 오피스텔이 건립돼 교통 및 생활 인프라도 풍부하다. 현재 이대역 에스엠케이타워 오피스텔 주변 지하철역은 총 3개다. 지하철 2호선 이대역을 도보로 4~5분대에 이용할 수 있으며, 도보 10분 거리에는 신촌역이 있다. 걸어서 1분 거리에는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있어 트리플 역세권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다. U-Plex와 현대백화점, CGV, 메가박스, 박스스퀘어 등 지역 내 주요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이 밀집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중심의 신개념 설계가 도입된 오피스텔로, 공간 효율도 좋은 평을 받는다. 완벽한 빌트인시스템(친환경 시스템에어컨, 냉장고, 전기쿡탑, 세탁기 등)과 보안시스템(엘리베이터 출입보안카드, 무인택배시스템)이 적용돼 입주 시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도 기대할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신혼부부와 인근 직장인 수요, 대학생 자녀가 있는 부모 등의 문의가 많다”며 “지구대가 바로 인접해 안정성이 보장되며 신촌과 이대 초역세권의 이점과 공간 프리미엄을 선사하는 오피스텔로, 전 연령대의 수요자들의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3년 착공을 앞둔 서부선 경전철(신촌역, 연세대역) 호재로 주목받고 있다. ‘서부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은 2023년 착공을 목표로 은평구 새절역(6호선)부터 명지대, 신촌, 여의도를 거쳐 관악구 서울대입구역(2호선)까지 총 연장 16.2㎞의 정거장 16개소, 차량기지 1개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분양 관계자는 이어 “서부선 경전철이 완공될 경우 출퇴근 등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며, 신촌은 대학,상업, 업무지구 등 통행수요가 높은 지역이어서 신축 오피스텔이 독보적인 이점을 갖는다”고 말했다. 문의 02-882-9287

천호 에코랜드 투시도.jpg 천호 에코랜드 투시도

●천호 에코랜드=서울시 강동구 천호동 453-5번지 일원에 도시형 생활주택과 오피스텔 복합단지인 천호 에코랜드가 분양중이다. 지하 2층, 지상 17층 규모로 지상 3층~5층은 전용면적 17~18㎡의 오피스텔 49실로 공급된다. 6층~9층(단층구조)과 10층~17층(복층구조)에는 전용면적 14~15㎡의 도시형 생활주택 176실과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총 225세대 고정수요와 하루 평균 유동인구 약 10만 명을 웃도는 천호역 상권의 풍부한 유동인구를 배후로 하고 있어 단지 내 상가에도 문의가 늘고 있다. 천호역은 서울 시내 핵심상권중 하나로 특히 젊은 층이 많기로 유명하다. 천호 로데오거리를 비롯해 현대백화점, 이마트, 주꾸미 골목 및 먹자골목 등이 모두 갖춰져 있으며 지역 상권이 이미 활성화 되어 있다. 또 천호 사거리는 강동지역의 관문이자 하남·광주·성남 방면으로 통하며 지하철 호선이 교차는 교통의 요충지로 꼽힌다. 5호선 및 8호선 더블 역세권인 천호역 도보 4분거리의 역세권 단지로 잠실 6분, 강남 20분대의 우수한 교통망과 현대백화점, 이마트 등 초특급 생활·문화 인프라, 강남, 잠실, 고덕지구의 풍부한 임대수요가 보장되는 강동 최고의 투자 중심지이다. 천호대로 인근에 위치해 천호대로 발전의 미래 가치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으며 천호 로데오거리의 중심에 입지해 현대백화점, 이마트, 롯데시네마, 강동성심병원 등 다양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천호동 일대는 국내에서 7번째로 큰 상권이 형성되어 있으며 풍납토성 복원 사업, 천호시장 재개발, 천호 성내 재정비 촉진지구 내 현대프라자·코오롱 상가아파트 재건축 등의 대형 개발이 계획되어 거주환경 및 상권의 활성화가 기대되는 지역이며 특히 당 현장 앞이 코오롱 상가 개발호재로 바로 앞이 공원화 되면 힐링 라이프 생활이 기대된다. 계약금 10%에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과 2022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문의 02-882-9287

가양역 베르데하우스 투시도.jpg 가양역 베르데하우스 투시도

●가양역 베르데하우스=기존 일반적인 원룸형태의 오피스텔 구조에서 벗어나 2룸 3베이 설계로 혁신적인 구조를 만나볼 수 있는 가양역 베르데하우스 아파텔이 분양중이다. 내년 1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가양역 베르데하우스는 연면적 4,927㎡, 지하 1층에서 지상 13층으로 구성되며 전타입 주거선호도가 높은 2룸 3베이 공간을 갖춘 오피스텔 132호실을 공급한다. 9호선 가양역(급행)과 증미역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더블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올림픽대로, 남부순환도로, 경인고속도로로 접근도 편리하다. 또한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및 2021년 월드컵대교가 개통예정으로 주변 교통환경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인근에는 홈플러스, 이마트, NC백화점 등 대형 쇼핑공간과 CGV, 우장산 공원, 서울식물원 등 풍부한 생활밀착형 편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또한 마포고, 경복여고 등 학군이 형성되어 있는 명품학군 입지로 거주 수요층과 투자처를 찾는 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분앙 관계자는 “마곡지구와 김포공항, 상암, 여의도 등 풍부한 배후수요에 비해 주거지 공급량이 부족했지만 가양역 베르데하우스가 들어서면서 문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입지적으로 더블역세권과 편리한 도로망을 이미 갖추고 있고, 서부광역철도 등의 개발호재가 겹치면서 미래가치가 높다”고 말했다. 최근 시행사측에서는 분양촉진을 위해 계약자 관리비 지원(10만원씩 1년지원 120만원), 임대료 2년 지원(240만원, 일부세대 한함)과 여기에 풀옵션 28가지 무상 등을 제공 한정적으로 파격적인 지원해주고 있다. 문의 02-882-9287


keyword
작가의 이전글규제로 성수기 맞은 수익형 부동산…눈길 가는 상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