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불황기 주택시장 GTX 노선 수혜 단지는 선방중

최근 주택 시장에서 안정성 높은 단지들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는 추세다금리 인상 등의 이유로 주택 매수 심리가 위축되자 매매 가격 하락에서 비교적 안전한 단지를 찾는 실수요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지난해 11월 전국 주택시장 소비심리지수는 78.8을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통계가 집계(`11년 7)된 이래로 가장 낮은 수치다.


상황이 이렇자주택 실수요자들은 굵직한 개발 호재를 갖춘 지역의 단지로 눈을 돌리고 있다.


해당 요소를 갖춘 단지는 수요가 풍부해 매매 가격 하락 위험이 비교적 적고상승장이 도래했을 시 가격이 상승할 여력이 높기 때문이다.


많은 개발 호재 중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노선 수혜 단지의 인기는 특히 높은 수준이다주거 편의성이 높은 것은 물론서울권 출퇴근이 가능한 인접 지역으로 향하는 탈서울’ 수요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서다.


실제로 최근 분양한 GTX 노선 수혜 단지는 어려운 시장 속에도 많은 수요자가 몰리며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지난 11월 경기도 파주시 파주운정3지구 일원에 분양한 파주운정 경남아너스빌 디원은 GTX-A 노선 생활권으로 주목 받으며 260가구(특별공급 제외모집에 4,386건이 몰려 1순위 평균 16.87대 1의 두 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이는 지난해 하반기 파주시 1순위 평균 청약 경쟁률 3.46대 대비 월등히 높은 경쟁률이었다.


매매 시장에서도 GTX 노선 수혜 단지 시세는 지역 내에서 높은 수준이다. GTX-C 노선 신설역으로 거론되는 의왕역 인근에 위치한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가 대표적이다부동산R114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12월 단지의 전용 84타입의 평균 매매 가격은(3.3) 3,694만원으로의왕시 평균 매매 가격(2,376만원대비 1,3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이었다.


특히최근에 GTX노선 연장 소식도 들려오면서 GTX노선 수혜 지역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례로 충남 천안시는 지난해 GTX-C 연장선 타당성 조사 및 기술 검토도 완료돼 GTX-C 노선 천안 연장 사업 추진에 청신호가 켜졌다고 밝히며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최근 부동산 시장이 조정기를 겪고 있는 만큼교통 호재를 중심으로 수요자들의 꼼꼼한 옥석 가리기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라며 특히 GTX노선 호재를 갖춘 지역은 서울 생활이 가능하고역 인근으로 다양한 생활기반 시설이 확충돼 주거환경 개선이 기대돼 향후 단지의 가치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관심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작가의 이전글 주택시장 불황에도 끄떡없는 아파트는 OO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