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올초부터 초·중·고 모두 도보 통학 가능한 단지 선보여

-고교 밀집지역 아파트유해시설 없고 교육환경 우수’ 인기

-지난해 4분기 청약 경쟁률 상위단지 3곳 모두 인근에 학교 위치


계묘년 새 해를 맞이하며학부모 사이에서 학세권 단지가 관심을 받고 있다주택 시장의 주 구매층으로 자리잡은 3040세대가 자녀의 안전한 통학과 쾌적한 주거환경 등을 우선순위로 고려해 학교 밀집지역 내 아파트를 선호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1~11전국 아파트 매매 거래량은 총 28359건으로 이 중 30~40대의 거래량은 129,984 건으로 나타났다전체 매입자 비율로 살펴보면 46.4%로 아파트 구매자 중 절반은 3040세대이다주택 구매 주 수요층이 3040세대로 이동하자 학세권(교육시설과 가까운 아파트아파트가 청약시장에서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것이다.


부동산114 자료에 따르면 2022년 4분기(10~12)에 1순위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상위 3개 단지 공통점은 단지에서 도보권에 학교가 위치해 있는 학세권 단지였다. 1위인 갑천2트리플시티 엘리프’(11월 분양, 99.27대 1)는 반경 1km내에 원신흥초원신흥중대전체육고교 등이 몰려있다. 2위는 양정자이더샵SK(10월 분양 58.88대 1)로 단지에서 도보 10분 대에 양정초등학교양동여자중학교양정고등학교 통학이 가능하다. 3위는 강동헤리티지자이(12월 분양, 53.99대 1)은 서울신명초등학교와 신명중학교가 단지로부터 300m 내에 위치해 있다.


업계는 실거주 목적으로 분양에 나서는 수요자들일수록 단지와 학교와의 거리를 따질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국내 교육기간은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총 12년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한 곳에서 거주할 집을 선택하는 성향이 강해서다.


또한 학교 주변은 유해시설이 들어올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돼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지닌 것도 인기 이유다실제 학교보건법 시행령 제3(학교환경위생 정화구역)에 따르면 단지 인근에 학교가 위치한 경우 폐기물처리시설숙박업소유흥업소 등 미풍양속을 해치는 유해시설이 들어설 수 없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교육 시설이 밀집된 곳은 교육 분위기가 좋고 유해시설이 없어 수요가 꾸준해 부동산 시장 불황에도 매매거래가 잘 된다며 전월세 대기수요도 많기 때문에 자녀가 없는 수요자들도 투자 상품으로 접근해 분양 받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장이사는 이어 작년에도 학세권 단지는 지역에 상관없이 많은 수요자들의 선택을 받으며 인기를 입증했다며 더샵 아르테,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의 경우 새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은 지역에 초고교 모두 도보 통학이 가능해 학생 자녀를 둔 수요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어 좋은 결과를 예상한다고 말했다.

더샵 아르테 조감도

먼저 포스코건설이 인천 미추홀구 주안동 일대에서 ‘더샵 아르테’를 분양한다. 포스코건설에 따르면 더샵 아르테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10개 동 1146채 규모로 이 중 전용면적 39∼84m² 770채가 일반분양된다. 전용면적별로 39m² 60채, 59m² 465채, 74m² 157채, 84m² 88채로 구성된다. 주안동에는 인천지하철 2호선 석바위시장역이 있다. 차량을 이용할 때는 인주대로와 문학나들목, 도화나들목을 통해 경인고속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로 진입할 수 있다. 특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환승역(예정)인 인천시청역이 인접해 향후 서울 도심까지 30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 주변에는 석바위공원과 인천중앙공원 등 공원 6곳이 있다. 구월서초, 석암초, 동인천중, 인천고가 도보 거리에 있고, 주안도서관도 바로 옆에 있다. 인근에 대형마트와 백화점, 버스터미널이 있고 관공서도 가까운 편이다. 엘리베이터에는 살균 조명이 설치되며 주차장 기둥에는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가 설치된다. 커뮤니티 시설에는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등으로 구성된 ‘스포츠존’과 독서실 및 북카페가 포함된 ‘에듀존’,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이뤄진 ‘퍼블릭존’이 들어선다. 입주는 2024년 6월 예정이며 본보기집은 2월 3일 개관한다.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조감도

다음으로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아파트가 잔여세대 선착순 계약중에 있다. 광명 호반써밋은 청약통장 없이 동호수를 지정해서 바로 계약이 가능하다.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아파트는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곳으로 수도권에서 10년동안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된 아파트중에는 내린 곳은 단 한군데도 존재하지 않는다. 분양가 상한제는 말 그대로 주위 시세대비 일정 수준 이상의 분양가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해 놓은 것이다. 광명지역은 2013년 부동산 하락기에도 철산래미안자이 아파트가 서울 강서구 아파트보다 시세가 높게 형성이 되었을만큼 준서울 입지로 인식이 되었다. 광명지역에서 서울 목동 또한 가깝기 때문에 목동 시세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도 한다.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아파트는 광명뉴타운 10R 재개발 지역으로 광명지역은 재개발을 통한 신규 아파트 공급이 지속이 되고 있고 모두 완성이 될 경우 훨씬 더 쾌적한 환경으로 거듭날 수 있을 전망이다. 광명역 데시앙, 파크자이, 푸르지오등 금리인상으로 인한 부동산 조정의 영향으로 광명 전체 부동산 시장이 영향을 받고 있으나 광명은 준서울 입지에 ktx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고 서부간선로, 제2경인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 강남순환도로등 도로망도 부족함이 없다.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근처로 초,중,고등학교가 모두 있고 단지 바로 앞에 5000㎡ 규모 공원과 도덕산, 목감천, 도덕산공원 산책로도 모두 이용가능하다. 이마트광명점, 롯데시네마, 광명전통시장, 광명새마을시장, ktx 광명역 근처 코스트코, 이케아, 롯데프리미엄 아울렛등도 편하게 다닐 수 있다. 광명 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아파트는 둔촌 주공과 함께 계약률에 대한 걱정이 있었으나 이번에 둔촌 주공 아파트가 극소형을 제외하고는 완판이 되었고, 광명철산자이더 헤리지티지 역시 계약률이 급격하게 올라오고 있는 상황으로 준서울 입지에 대한 아파트 완판은 걱정이 없을 전망이다. 금리인상으로 아파트 가격이 내렸다면 금리인하로 아파트가 다시 오를 수가 있고 그 시점에 광명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아파트가 지닌 장점도 재평가 될 수 있다. 실제로 일본 도쿄 부동산 가격도 계속해서 내리막을 걸었다고 생각을 하고 있으나 지금 현재 가장 컸던 부동산 버블 가격을 넘어섰고, 신축 아파트도 귀해서 오히려 한국보다 일본 부동산 시장이 좋은 상황이다. 일본과 한국의 유일하게 다른 점은 금리 밖에 없다. 한국이 다시 저금리 사이클을 맞이하게 된다면 광명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의 가치도 당연히 올라간다. 광명호밧써밋 그랜드에비뉴 모델하우스는 광명내에 존재하지 않아서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하고 위치를 파악하고 출발해야 한다. 광명호반써밋 그랜드에비뉴 모델하우스는 사전 예약 고객만 입장이 가능하다. 사전 예약 고객에게 로얄층, 방문사은품등의 추가 혜택도 있다. 문의 1668-0970

작가의 이전글 세운 푸르지오 헤리시티 단지 내 상가 분양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