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주택시장 규제, 완판행진 이어지는 상가 어디를 주목할까

정부의 잇따른 주택시장 규제에 따른 '풍선효과'로 상가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상대적으로 오피스텔 등에 비해 수익률이 높고 안정적인 상업시설에 시중 1000조가 넘는 뭉칫돈이 몰리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우선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업용 부동산 거래 건수는 38만4182건으로 1년 전(25만7877건)보다 49.0% 증가했는데 올해 역시 상반기에만 19만2468건이 거래되면서 작년 같은 기간(17만1220건)보다 12.4% 늘어났다.    


상업시설 투자 수익률도 좋은 편이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상가 투자 수익률은 중대형 상가 6.71%, 소규모 상가 6.32%, 집합 상가 6.48%로 집계됐는데 같은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 임대수익률(5.08%)보다 높은 수치다.    


분양시장에서는 상가시설이 연일 높은 관심을 보이며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 5월 한화건설이 전남 여수시 웅천지구에 내놓은 '여수 웅천 꿈에그린 더 테라스' 상가는 계약 시작 이틀 만에 모두 팔렸다.    

입찰 결과 최고 경쟁률 82대 1을 기록한 안산 그라이티자이 배후상가 그랑시티자이 에비뷰 홍보관 사진

지난 6월 서울 구로구 항동지구 '우남퍼스트빌' 단지 내 상가 역시 이틀 만에 전 점포가 팔렸다. 같은 달 안산시 사동에 나온 '그랑시티자이 에비뉴'는 117개 점포가 하루 만에 모두 계약이 끝났다.    


한국토지공사(LH)가 공급하는 단지 내 상가에도 높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달 LH가 신규 공급한 단지 내 상가 28개 점포의 낙찰가 총액은 57억914만원이었다. 특히 경쟁자들이 몰리며 평균 낙찰가율은 126.2%, 최고 낙찰가율은 162.6%에 이르렀다.    


하지만 상가의 인기가 높아지자 공급물량 또한 만만치 않아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상가투자는 오피스텔 등에 비해 투자금이 적지 않으며 초보 투자자가 접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상가투자에서 안정적인 입지에 투자를 하라고 권하고 있다. 대표적인 투자처로 대단지 지식산업센터 지원상가, 유동인구가 몰리는 사거리 코너 상가, 조망권 확보 상가, 주차장 상가 등이 있다.     


먼저 대단지 또는 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상주인구 확보는 물론 외부 인구까지 유입이 가능하며 독점 상권 형성이 가능하다.    


유동인구가 몰리는 사거리 코너 상가도 주목을 받고 있다. 행단보도를 통해 인구의 유입이 수월하고 코너상가의 경우 가시성과 접근성이 좋이 때문이다.     


상가시장에서도 조망권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힐링 열풍 등으로 삶의 질이 강조되고 주52시간 근무제의 실시로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면서 수변이나 공원인근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말이면 전국적으로 자가용 등록 대수가 2,300만대를 돌파 할 것으로 보여 향후 전국적으로 주차전쟁이 더욱 심각해 질 전망이다.     


이에 주차여건을 잘 갖춘 상가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주차장 전용 상가다. 실제 수익률도 높으며 다른 상가들에 비해 분양가도 저렴해 인기가 높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수익형 부동산을 대표 투자처인 오피스텔이 공급과잉으로 수익률이 계속 하락하면서 수익률이 비교적 높고 안정적인 상업시설에 투자자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체적 지표가 좋다 해도 공실, 임대료 하락을 비롯한 투자 손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상가시장에 투자시 눈에 보이는 변수 이외에도 보이지 않는 변수까지 꼼꼼히 확인하고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택 규제로 주목받는 분양(예정)중인 상가현황    


-대단지 지식산업센터 지원상가-    

김포 경동미르웰시티 조감도

●김포 경동 미르웰시티=경동건설산업은 김포 한강신도시 장기동 내 최대규모의 지식산업센터&상가 복합건물인 경동 미르웰시티 지원상가를 6월에 분양한다고 밝혔다. 시공은 신세계건설에서 맡았으며 연면적 72,526.83㎡, 지하 3층~지상 7층, 1개동 규모의 지식산업센터와 투자자와 임차인 선호도가 높은 1층에만 공급되는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될 예정이다. 지원상가는 총 67개 점포, 총 전용면적 3,431㎡(1,038평)으로 아파트 1천세대 규모인 약 3,000명의 근무자가 상주, 소비하므로 투자의 안정성과 임차인 확보가 용이한 독점상권 형성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미 스타벅스, 올리브영, 뚜레쥬르, 은행 등이 입점이 확정되어 있다. 상가 추천업종으로는 금융기관, 베이커리, 전문음식점, 커피전문점, 분식점, 문구점, 중개업소 등이 있으며 3.3㎡당 분양가는 2,400만(부가세 별도)~2,700만원(부가세 별도)선으로 계약금 10%에 중도금 30% 무이자 혜택이 주어진다. 법정대수인 268대의 188.06%에 달하는 총 504대의 주차 공간이 확보되어 외부 고객 유입에 유리하며 출입구가 총 7곳이라 점포간 유기적인 연결이 용이하다.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기업 종사자들을 배후수요 독점할 수 있는 데다 인근의 국민연금관리공단, KT&G, 한국농어촌공사, 김포경찰서 등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도 간접수요로 흡수할 수 있다. 단지 맞은편에는 종합의료시설 건립이 예정돼 있다. 장기지구 내에 다양한 개발로 인해 미래가치 역시 상승하고 있다. 오는 11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으로 경동 미르웰시티는 신설될 장기역과 도보 10분 거리에 역세권에 위치한다. 따라서 김포도시철도와 김포공항 지하철 환승을 통해 김포시청 7분, 킨텍스 12분, 김포공항 19분, 여의도역 30분 이동이 가능하다. 김포김포고속화도로(김포한강로)와 자유로를 비롯해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이용이 용이해 서울 및 도심 접근성이 양호하며 광역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48번국도과 김포도시철도를 이용할 경우 김포시 주요지역 및 서울 도심(마곡택지개발지구) 접근이 수월하며 마곡지구 대비 저렴한 분양가가 예상돼 마곡지구 업무단지 배후수요 및 김포시 인근 주요 산업단지 수요 흡수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한편 지난 5년간 김포시는 인구유입 수가 28.98% 증가하는 등 꾸준한 인구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도시기본계획에 따른 한강시네폴리스 조성사업은 물론 종합스포츠타운, 공해업종 분리를 위한 산업단지 건설, 아트빌리지 조성사업 등이 단지 주변에서 추진 중이다. 문의 031-985-3656    


-사거리 코너 상가-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 조감도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동서건설(주)이 공급하는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 상가가 분양 및 임대중이다. 경기도 김포시 풍무동 202-1번지 일대에 들어서며 총 567실로 지역 내 최대규모의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다. 상업시설은 지상 1층~지상 5층에 공급되며 사거리 코너입지로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다. 5층에 8개관 1000석 규모의 초대형 CGV 멀티플렉스가 들어설 예정이며 713대 자주식 주차장이 마련돼 고객 유치에 수월하다. 3만여 세대의 확실한 배후수요를 확보했으며 인근으로 이마트 트레이더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가 위치하고 있어 긍정적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며 김포시청, 김포경찰서 등의 행정 인프라와 풍무중앙공원, 김포근린공원 등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교통호재는 ‘김포 풍무역 웰라움 퍼펙트 시티’의 최강 스펙 중 하나로 분석할 수 있다. 2019년 개통을 앞두고 있는 김포도시철도의 풍무역(가칭)이 단지 인근에 들어선다. 개통이 완료되면 공항철도와 지하철 5·9호선과 연계해 서울과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역세권 인근으로 상업시설 등 인프라의 확충까지 기대되고 있어 미래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올림픽대로 이용 시 여의도(20분 대), 강남(40분 대)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의 이동이 원활하다. 또 단지와 인접한 풍무 사거리를 통해 김포를 비롯한 인근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우수하며 서울, 인천, 부천 등 수도권으로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버스망도 갖췄다. 문의 010-5356-7258


-조망권 확보 상가-    

오송 레이크스타 조감도

●오송 레이크스타=오성 레이크스타는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연제리 540-1번지에 대지면적 5577㎡, 연면적 5530.63㎡,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된다. 상가는 지하 1층 4개실, 지상 1층 26개실, 지상 2층 20개실, 지상 3층 11개실, 지상 4층 11개실로 구성된다. 레이크스타의 최고 강점은 주변상권과 연계한 우수한 접근성이다. 상가는 오송의 중심에 해당되는 오송 연제리 호수공원(돌다리못) 둘레길에서 바로 진입이 가능해 일대 주민들은 물론 관광객들수요까지 흡수할 수 있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의 중심에 위치해 고객 집객력이 높다. 참고로 오송생명과학단지에는 LG, CJ 등 60여 바이오 기업들이 입주해 있으며, 6개 국책기관이 모인 보건의료행정타운도 있다. 여기에 향후 오송일대의 주택 공급이 완료되면 7500여명을 수용하는 주거 밀집지역으로 조성될 전망이다. 여기에 주변에는 제2생명과학단지개발과 KTX 오송역세권 개발(예정) 등으로 인구 유입이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 KTX, SRT 오송역과 세종시~ 오송역 BRT 등 접근성 역시 우수하다. 문의 1800-4339    


-주차장 상가-    

속초 W주차타워 조감도

●속초 W주차타워=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관광일번지 속초에 신개념 상가가 선을 보여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주인공은 속초의 강남 로데오 상권에 들어서는 속초 최초의 주차장 전용상가인 속초 W주차타워가 8월에 분양 및 임대를 실시한다.강원도 속초시 금호동 482-325번지, 대지면적:1,769.0㎡, 연면적 13,322.1795㎡, 지하 1~지상 10층 규모다.층별 구성은 지상 1층 근린생활시설(12개 점포)로 권장업종은 자동차 관련 업종, 마트, 편의점, 음식점, 미용실, 애견 용품점 등이 지상 2~8층 주차장이 지상 9층과 10층은 각각 9개 점포로 권장업종은 패밀리 레스토랑, 커피전문점, 와인바, 프리미엄 뷔페 등이 옥상은 약 1,320㎡ 규모의 유럽풍 바다정원 조성되어 지역 일대의 명소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신규 점포가 전무하다시피한 속초에 들어서는 주차전용(239대) 근린생활시설로 주차난이 심화된 로데오거리에서 유동인구를 잡을 수 있는 새로운 프리미엄 주차타워라는 평가다.속초의 명물 청초호가 한 걸름 직선거리로 5m 내에 위치해 있으며 9층과 10층 점포의 경우 청초호 및 동해바다의 탁월한 조망이 동시에 가능하다.또한, 속초시 내의 생활인프라 밀집 지역으로 선호도가 높은 입지며 젊은층이 집객하는 로데오 거리와 관광객이 몰리는 중앙시장 등이 인근에 있어 풍부한 임대 수요를 자랑한다.유명 관광지인 속초해수욕장·설악산국립공원·낙산사·척산온천·대포항 등이 가깝다. 쇼핑·문화의 거리인 속초 로데오 거리를 걸어서 이용할 수 있다.국도 7·56번과 서울~양양 간 고속도로(2017년 개통), 동서고속화철도(예정), 양양국제공항 등의 이용이 쉬우며 속초항 국제여객터미널 신축, 해양수산특화단지 조성, 대포항 특화개발 등 주변 개발호재도 많다.벌써부터 입소문을 타고 편의점, 대형 마트, 각종 프랜차이즈, 패밀리 레스토랑, 커피전문점, 프리미엄 뷔페 등 입점 문의 쇄도하고 있으며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예정이다. 문의 1800-2950

작가의 이전글 아파트 이어 수익형 부동산 시장도 랜드마크 바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