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인동선)과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 건설공사 구간 중 미착공 공구가 모두 발주돼 착공할 예정이라 수혜 단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먼저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은 안양 인덕원과 의왕~용인~수원~화성 동탄을 잇는 약 39km 길이의 복선철도다. 서동탄역과 차량기지를 제외하면 전 구간 지하화로 조성된다. 5개 역(인덕원·오전·수원월드컵경기장·영통·동탄)에는 급행 열차도 함께 운영된다.
인덕원~동탄선이 개통되면 수도권 서남부지역 이동이 시간이 크게 줄어든다. 급행 기준으로 인덕원~동탄까지 약 30분이면 도달 가능한데 현재 대중교통으로 1시간 30분가량 걸리던 시간이 1시간가량 줄어드는 셈이다.
다음으로 월곶~판교 복선전철은 시흥 월곶부터 시작해 광명, 인덕원을 거쳐 판교로 이어지는 노선이다. 수인선 월곶역에서 KTX 광명역을 지나 경강선 판교역(신분당선 환승)까지 40.3㎞를 신설하고 역사 8개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출발점인 시흥 월곶역이 현재 운행 중인 지하철 수인선 중 ‘인천 송도~시흥 월곶’ 구간과 이어지기 때문에, 월판선 개통시 운행 구간은 송도에서 판교를 연결하게 된다.
월판선 급행 열차를 이용하면 송도에서 판교까지 3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노선이 수도권 남부 핵심 지역인 송도·판교를 지나는데다, 환승을 이용하면 서울 강남까지 접근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그동안 월판선 개통을 기다리는 지역 주민들이 관심이 높다.
최근 국가철도공단이 더불어민주당 이소영(의왕·과천) 의원에게 제출한 '인덕원~동탄선, 월곶~판교선 발주계획 및 향후 일정' 자료에 따르면 인덕원~동탄선(39㎞) 12개 공구 중 10개 미착공 공구(2~8, 10~12공구)에 대해 10월 20일 입찰 공고를 내고 올 12월 말까지 건설사업자를 선정, 착공한다는 방침으로 알려졌다.
인덕원~동탄선은 2018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2021년 1공구와 9공구를 착공했으나 나머지 10개 공구는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가 4개 역사 신설, 터널 지반 보강 등에 따른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에 들어가면서 발주가 미뤄진 상태였다.
이후 기재부가 올해 7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완료함에 따라 연내 전 구간 착공이 가시화됐다.
인덕원~동탄선 전 구간 착공은 올해 1월 경기도 도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1만명 이상 동의를 얻은 민선 8기 1호 도민청원이기도 하다.
아울러 월곶~판교선(34.2㎞) 10개 공구 중 미착공 7개 공구(2~5, 7, 9~10공구)도 지난 9월 27일 입찰 공고를 거쳐 12월 중순 계약 및 착공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수도권 남부 지역을 관통하는 핵심 광역철도인 ‘월판선’과 ‘인동선’이 전구간 착공에 들어감에 따라 일대 부동산에 수요자들의 시선이 쏠린다.
수도권 요지를 잇는 핵심 교통망과 환승도 가능해진다. 인덕원역에는 4호선, GTX-C(예정), 월곶~판교선(예정), 인덕원~동탄선(예정)으로 갈아탈 수 있고, 동탄역에서는 GTX-A노선(예정)과 SRT를 이용 가능하며 수원월드컵 경기장에서는 신분당선(예정)도 정차 예정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지하철은 수혜지에 돈이 흐르는 혈관이라고 비유할 정도로 철도 확대와 가치상승은 뗄 수 없는 공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철도 사업이 착공시 본격적인 가격 상승 후 개통까지 수년에 걸쳐 단계별로 가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빠르게 선점하면 좋다”고 말했다.
다음은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인동선)과 월곶~판교 복선전철(월판선) 전 구간 착공 수혜 단지에 대한 소개다.
●비바힐스 호계=착공에 들어가 2029년 개통예정인 ‘인덕원-동탄역 복선전철’(인동선) 호계사거리역 예정지 초역세권 30m 호계사거리 코너상가인 ‘비바힐스 호계’ 주상복합 상가와 오피스텔 등이 올 9월 준공을 앞두고 본격적인 분양 및 임대에 들어간다.
‘비바힐스 호계’ 주상복합 상가의 정확한 위치는 호계동 960-1번지 외 2개 필지이며, 근린생활시설 외, 오피스텔, 소형 아파트(아파트형 주택)으로 시공되고 있는 지하 6층, 지상 15층 규모의 주상복합으로 지하는 모두 주차장으로 사용된다.
지상 1층~3층까지는 근린생활시설 46실, 4층부터 11층까지는 오피스텔 72실(1.5룸, 2룸), 12층부터 15층까지는 아파트형 주택(구 도시형 생활주택) 44세대(원룸, 1.5룸, 2룸)으로 총 162개 호실로 구성되며 주차는 125대가 가능하다.
‘비바힐스 호계’의 오피스텔과 아파트형 주택(구 도시형 생활주택)은 2027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주택 수 제외 혜택에 더해, 교통과 입지, 설계, 생활 인프라까지 실거주 관점에서 균형 있게 구성돼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비바힐스 호계’ 업계 관계자는 "해당 단지는 한시적으로 주택수에서 제외되는 특례를 적용받는데다, 뛰어난 교통 접근성과 미래 개발 호재까지 갖춰 안양 호계동 내에서도 희소가치가 크다"고 설명했다.
2029년 인동선 호계사거리역(예정) 완공에 따른 초역세권의 주거와 상권이 어우러져 최고의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최고 매력적인 건축물이 될 것으로 예측되며, 호계사거리 코너에 입지해 상가투자의 성공요소인 가시성과 접근성을 두루 갖췄다.
‘인덕원-동탄역 복선전철’은 안양시 인덕원역에서 의왕, 수원, 용인, 화성 동탄역까지 약 39km(38.968km)의 노선으로 총 18개 역이 들어설 계획이다. ‘인덕원-동탄역 복선전철’이 지나는 지역은 인구만 도합 약 400만명(393만명. 통계청 2024년 4월기준)에 달할 만큼 수도권 남부의 주요 지역에 해당된다. 개통되면 안양 인덕원에서 화성 동탄까지 약 30분 가량 소요되는 등 수도권 남부지역들이 한층 더 가까워지게 된다.
당 상가 주변지역이 재개발이 완료되어 약 10,000여 배후세대가 확보됨에 따라 안양의 최신 신규 최신 주거단지로 탈바꿈하여 최고 대단지의 주거단지 변화로 인한 호계사거리 최고의 상권에 위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1번 국도, 경수대로가 지나는 길목의 사거리로 서울, 평촌 방면과 수원, 의왕, 강남, 사당,과천, 분당 방면과 군포, 산본, 안산 방면의 교차점인 교통의 요지 초 역세권 호계사거리 코너 대로변에 입지에 최고의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인동선 호계사거리역(동탄-인덕원)착공 시작되어 2029년 개통시 최고의 초역세권 중심상권으로 부상할 가능성 있다는 것이 인근 중개업소 관계자들의 공통적인 견해다.
비바힐스 호계가 자리한 곳의 주변은 4,154세대(평촌 어바인퍼스트 아파트, 평촌 어바인퍼스트 더샵)의 아파트와, 맞은 편으로 안양 호계 종합시장이 있고, 배후로는 안양국제유통단지가 자리하고 있으며 또, 안양 호계 종합시장 옆으로는 최근 입주한 2,886세대의 평촌 센텀퍼스트 아파트가 자리하고 있다.
2025년 5월 현재 정형외과 입점이 확정되었으며 비바힐스 호계 상가 등의 납부조건은 계약시 계약금 10%를 납부하면 준공시까지 더 납부할 금액은 없으며 2025년 9월 준공예정이며 ㈜한국토지신탁이 자금관리를 시공은 우암건설(주)가 맡았다.
분양문의 1668-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