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겹호재로 후끈…핫플레이스 인덕원역 일대 찜해볼까

인덕원역 4중 역세권 교통, 도시개발사업로 들썩

경기 안양 인덕원역 일대 부동산 시장이 ‘4중 역세권’ 교통 호재와 함께 추진되는 도시개발 사업 겹호재로 들썩이고 있다.


안양시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인데 지난 4월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하고 개발계획을 수립한 이후하반기 안에 보상협의와 실시계획인가 신청을 마치겠다는 계획이다.


인덕원 주변 도시개발사업은 관양동 157번지(총 15973부지에 청년스마트타운 등 복합단지를 짓는 사업으로 안양시는 초역세권 입지에 청년스마트타운을 조성해 청년 인구 유입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도시 개발을 모두 마치면 이곳 일대에는 복합환승센터공공지식산업센터주거업무도시지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이 사업이 청년스마트타운을 조성하겠다는 데 방점을 둔 만큼청년들에게 보급할 행복주택과 장기임대를 포함한 공공임대 511가구공공분양 285가구도 함께 짓는다.


■ ’4중 역세권’ 변신중 인덕원역환승 수요 대비한 복합환승센터’ 조성


인덕원역은 지난 2021년 6월 GTX(수도권광역고속철도)-C 노선 정차가 확정되고 올해 말에 착공에 들어간다.


기존 지하철 4호선에 월곶~판교선인덕원~동탄선을 포함해 총 4개의 철도와 37개의 광역버스 노선이 지나는 4중 역세권이 되며 4개의 노선이 겹치니 복합환승센터를 짓고 이로 인한 환승 수요에 대비하겠다는 것이다지상에는 업무 및 도시지원 시설이 들어갈 건물이 올라간다.


안양시 관계자는 복합센터에는 청년 인구를 위한 일자리를 유치할 계획이고센터 주변에는 초역세권 공공주택을 보급할 예정이라면서 인덕원역 일대가 일자리와 주거 기능을 모두 갖출 수 있도록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교통 호재’ 등 복합개발 기대감에신고가 이어가는 인덕원 일대


인덕원 부동산 시장에서는 복합개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상승 거래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부동산 조정기를 지나며 집값이 수억원씩 하락했지만겹호재 소식이 전해지면서 회복 거래와 함께 신고가가 나오는 것이다.


최근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인덕원 내 주요 단지인 의왕시 포일동 인덕원푸르지오엘센트로’ 전용 99는 지난 9월 1일 최고가인 152500만원에 매매계약이 체결됐다한 달 전 거래 가격인13억원 대비 22500만원이 올랐다.


입주권과 분양권 가격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내손동 인덕원 퍼스비엘’ 전용 84㎡ 입주권은 지난 8월 109550만원에 팔렸는데같은 평형 입주권이 이달 125835만원에 직거래로 팔렸다두 달 새 1억원 가량이 오른 셈이다내손동 인덕원자이SK’ 전용 59㎡ 분양권도 10월 11일 78897만원에 거래되면서 최고가를 기록했다같은 평형 분양권은 올해 2월 63550만원에 거래됐다.


업계에서는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고 나면 십자가()’ 형태의 환승지가 되면서 인덕원 일대의 지역적 가치가 크게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4호선과 C노선인동선이 남북을 연결하고월곶~판교선이 동서를 지나면서 동서남북 모든 방향으로 연결되는데이로 인해 발생하는 확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지금은 4호선 뿐이지만 월곶판교선(월판선)이 연결되고 나면 대표 업무지역인 판교까지 접근이 쉬워지고여기에 GTX-C 노선이 지나면 삼성역까지 10분대에 닿을 수 있게 돼 강남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된다면서 “C노선 완공이 예정된 시기인 2028, 5년 정도가 지나면 지금보다도 지역 확장성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음은 ‘4중 역세권’ 교통 호재와 함께 추진되는 도시개발 사업 겹호재 수혜 단지에 대한 소개다.

인덕원 시그니티 타워 투시도

GTX-C노선 등 4개 노선이 예정된 인덕원역 도보 1분 거리 초역세권 인덕원역 시그니티 타워가 10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505-15 1필지 지하 5~지상 18층 규모로 8~18층은 오피스, 3~7층은 메디컬, 1~2층은 근린생활시설 등이 공급된다


자주식 주차장 140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이 들어서며 신축 복합타워의 희소가치를 지닌 인덕원역 일대에 간만에 공급되는 대로변 랜드마크급 복합타워로 쇼핑의료업무를 모두 아우르는 희소가치 있는 프리미엄급 신축 단지라는 평가다.


4개 노선으로 재탄생 될 인덕원역은 현재 운영중인 4호선부터 월곶판교선(2025년 예정), 동탄인덕원선(2026년 예정), GTX-C노선(2028년 예정)까지 총 4개 노선이 관통하는 쿼드러플 역세권 프리미엄 상권이다


시그니티타워 인덕원이 자리잡는 인덕원은 과천시와의 경계에서 불과 500m 거리에 떨어져 있으며 안양 벤쳐밸리의왕 테크노파크인덕원 IT밸리 등과 현재 조성중인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의왕 제 2 테크노파크 그리고 판교테크노밸리 등의 직주근접의 요건이 잘 갖춰있어 경기 남부 주요지역을 아우르는 최중심 입지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을 이용하여 서울 및 경기 접근성이 우수하고 사업지 전후로 시내·외 버스정류장을 비롯하여 개통 예정에 있는 월곶-판교선과 동탄인덕원선, GTX-C노선으로 대중교통 편리성 또한 뛰어나며 서울시의 평균 공실률은 6.5%, 경기도의 평균 공실률은 5%이지만 경기 인덕원상권의 소규모상가 공실률은 0%로 알려졌다


인덕원역을 주지하철역으로 이용하는 아파트가 30여개가 넘으며해당단지들의 세대 수는 약 2만세대에 달하는데 이를 인구수로 추산하면 약 4 7,000여명에 육박한다


문의 1668-0970

작가의 이전글 낮은 공실률 수도권 주요 상권 오피스 투자 해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