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안 팔리던 단지도 완판, 서울·경기 분양중 아파트 각광

'흙 속의 진주' 미분양 단지…수도권 잔여물량 속속 털어내

가파르게 오른 분양가서울 1년새 24% 급등

수도권 위주로 속속 계약, 고공행진 분양가에 '고분양가'도 옛말

아파트 가격 꿈틀대며공급 부족 우려 커지고, 잔여물량 속속 완판행렬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에서 분양중인 기분양 아파트 단지에 대한 재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신축 아파트 분양가격이 지속해서 오르자 기존에 분양에 나선 단지들의 분양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게 느껴지고 있기 때문이다.


공사비 급등 문제로 인해 신축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는 것도 수요자들이 기존 분양 단지로 눈길을 돌리는 이유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발표한 5월 말 민간 아파트 분양 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3.3당 분양 가격은 약 3870만원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 대비 24.4% 급등한 수치로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는 고작 2.7% 오른 것을 감안하면 분양가 상승폭은 유독 가파르다.


예컨대 작년에 9억원에 살 수 있었던 아파트를 이제는 11억원을 넘게 내야 하는 것이다.


전국 아파트 평균 분양가 역시 올해 들어 4월까지 1월 1743만원, 2월 1771만원, 3월 1859만원 4월 1875만원 등 매달 최고치를 경신했다. 5월 전국 분양가는 1839만원으로 소폭 하락했으나 이는 통계상 표본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방 아파트가 많았기 때문으로분양가는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개별 단지로 보면 가격 상승폭은 더욱 두드러진다.


지난 6월 21일 입주자모집 공고가 나온 서울 마포구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라첼스는 3.3(평당)당 분양가격이 5150만원으로 책정됐다이는 역대 강북지역 재건축 아파트 중 가장 높은 분양가격이다강북도 평당 5000만원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이는 전용면적 59가 최고가 기준 약 134000만원, 84는 약 174000만원이다.


서초구 래미안 원펜타스는 역대 분양가 상한제 단지 중 최고가인 3.3당 6737만원으로 나올 예정이다.


아파트 분양가격이 치솟자 초기 미분양 됐던 단지 중 수개월 내 완판되는 곳이 최근 늘고 있다기존 가격이 저렴해진 효과 때문이다.


과거에는 비싸 보이던 단지도 현재 시점에선 합리적인 수준의 가격이 돼버린 것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1018가구였던 서울 미분양 아파트는 3월 968가구, 4월 936가구로 석 달 연속 줄었다.


경기도 역시 브랜드 아파트 위주로 미분양 물량이 빠르게 소화되고 있다.


경기 용인에서는 연초 오픈한 영통역자이 프라시엘이 최근 완판에 성공했고지난해 11월 분양한 의정부 힐스테이트 금오 더퍼스트도 초기 미분양을 딛고 최근 완판에 성공했다.


수원시 매교역 팰루시드(지난해 12월 분양)’도 초기 계약률은 저조했지만정당계약 두 달 만에 100% 계약을 마쳤다.


최근 서울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아파트 가격이 꿈틀대고 있는 점도 미분양을 털어내는 데 힘을 보태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시세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는 6월 셋째주까지 13주 연속 오름세다최근 5주 동안은 상승폭도 매주 확대되고 있다경기도 역시 안양성남수원부천광명하남 등 서울 인접 지역 위주로 상승세가 관측되고 있다.


특히 공급부족을 겪고 있는 일부 지역에선 주변시세보다 비싼 분양가라도 완판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영통역자이 프라시엘의 경우 분양가가 전용84㎡ 최고가 기준 86300만원으로인근 영통SK(2016년 준공)’의 동일 평형대 최근 실거래가(84500만원·20)보다 여전히 비싸지만 신축의 프리미엄을 업고 4개월여만에 모든 계약을 마쳤다.


의정부 힐스테이트 금오 더퍼스트의 경우 분양가격이 전용 59㎡ 최고가 기준 약 43000만원으로인근 구축 대비 2억원 가까이 비쌌으나 역시 완판에 성공했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공사비 상승에 따른 분양가 인상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건설 경기 침체로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 역시 커지고 있어 미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입지와 브랜드가 좋은 곳을 중심으로 완판 소식이 추가로 들릴 것으로 전망되며지역별로 편차가 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장 이사는 이어 분양가 상승 압박이 커지면서 수요자들이 기존 분양 단지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며 이들 단지들은 빠르게 잔여 물량을 털기 위해 다양한 금융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자금 부담이 덜한 점도 수요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서울경기 지역에서 분양중인 아파트 단지 현황이다.


-서울 미분양 단지-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투시도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대우건설은 서울 동작구 상도동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가 회사 보유분 잔여세대 선착순 분양에 들어갔다.


6 16(현재 전용 59 74는 분양이 완료되었으며 전용 84 잔여세대 일부가 남았는데 분양가는 12 7000~13 8000만원대다.


단지는 후분양 단지로 즉시 입주 가능한 아파트이다막 입주를 시작한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지하철 7호선 장승배기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7분 정도 걸리며 가는 길 좌측에는 종합행정타운이 건설 중이고우측에는 상도역권 도시개발 사업 진행 중이다.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동작구 상도동 일원에 지하 5~지상 18, 10개 동전용면적 59~84  771세대 규모로 공급된다. 1차 계약금 정액제중도금 30%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 20년 이상 노후주택 비율이 65% 이상인 상도동 일대에서 2020 6월 분양한 상도역 롯데캐슬 이후 3년 만에 분양하는 신규 아파트로단지 전체가 남향 위주로 배치돼 조망과 채광을 극대화했다단지 내에는 보행녹도를 설치했으며 전용면적 74 84 타입은 안방 파우더룸 및 드레스룸이 있다.


즉시 입주 가능한 후분양 단지로 전 세대 발코니 무상 확장을 비롯해 침실붙박이장시스템에어컨하이브리드쿡탑전기오븐식기세척기 등 다양한 옵션들을 무상제공하고 있다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테마 놀이터와 물놀이 공간으로 꾸며진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조성돼 있다.


교통 환경으로는 강남과 용산여의도 등 여러 업무지구에 접근하기 쉬운 편이다가장 가까운 역인 7호선 장승배기역을 통해 강남구청역까지 2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또 상도터널과 한강대교올림픽대로로 진입이 쉬워 자동차를 이용할 경우 업무지구인 여의도용산까지 접근할 수 있다.


단지 바로 인근에 2025년 상반기에 착공에 들어가 서부선 경전철 신상도역(가칭)이 신설될 예정이다개통시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와 도보 3분 거리로 단축된다.


단지 내 어린집을 비롯 다수의 초고등학교가 밀집돼 있다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는 단지 내 어린이집을 비롯해 반경 200m 내에 상도초등학교가 위치해 있다또한 신상도초국사봉중당곡중장승중당곡고 등 다수의 초고교가 밀집돼 있다.


인근에 국사봉과 상도근린공원이 있어 쾌적한 환경과 둘레길 산책로가 제공되며 단지에는 '상도 푸르지오 클라베뉴'만의 조경이 눈에 띈다단지 중앙에 위치한 '워터가든'에는 석가산과 휴게공간이 설치됐다.


또 단지 내 곳곳에 깔끔한 느낌의 조경과 휴식 공간이 마련돼 있다소나무와 정원으로 만들어진 휴식 공간 '라운지가든'도 자리 잡고 있다티하우스에서 잔디밭을 보며 휴식을 즐길 수 있는 '그린 파티오', 초화원과 돌담수목 등으로 조성된 '스텝가든'도 설치돼 있다


분양문의 1668-0970

호반써밋 개봉 투시도

호반써밋 개봉=서울 구로구 개봉동 일원 들어서는 ‘호반써밋 개봉’ 아파트가 입주를 앞두고 분양중이다.


지하 3~지상 최고 24, 3개동 전용 49~114  317가구 중 190가구가 일반분양분이다현재 전용 84의 잔여가구를 분양 중인데 분양가는 9억대며 입주 예정일은 2024 12월이다.


서울지하철 1호선 오류동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단지 인근에서 신구로선도 추진 중이다신구로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에 포함된 노선으로 경기 시흥 대야역에서 온수역~개봉~양천구청을 지나 서울 목동역까지 연결된다.


또 단지와 인접한 남부순환로(오류IC)를 비롯해 경인고속도로서부간선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올림픽대로강변북로내부순환도로 등을 이용해 서울을 비롯해 수도권 전 지역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지근거리에서 광명~서울고속도로도 계획돼 있다.


도보통학거리에 오류초와 개봉중이 있고 고척 도서관과 목동 학원도 가깝다매봉산과 온수공원오류역 문화공원개봉공원 등 단지 주변 녹지시설에서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도 즐길 수 있다.


단지는 채광과 통풍에 유리한 남향 위주 배치 설계가 적용됐다지상은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선큰광장테마가로길 등 풍부한 조경공간도 계획했다피트니스와 GX실내골프장작은도서관어린이집경로당 등 다양한 입주민 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가구 내부를 보면 동선을 고려한 주방가구 배치와 드레스룸 등 다양한 수납 공간 설치(타입별 상이등이 눈길을 끈다계약자가 원하는 공간 구성을 할 수 있는 가변형 벽체도 적용된다전용 84 일부 가구에는 쾌적성과 개방감이 탁월한 개방형 발코니가 제공된다각 동 최상층에는 특화 평면으로 펜트타입을 구성했다.


분양문의 1668-0970


-경기 미분양 단지-

의정부역 파밀리에 Ⅰ광역 투시도

의정부역 파밀리에 1=경기도 의정부시에서 수도권전철 1호선 의정부역 일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 아파트 의정부역 파밀리에를 선착순 분양 중이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거주 지역과 청약통장 유무주택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원하는 호수 선택 후 계약이 가능하다.


의정부역 파밀리에는 GTX-C 개통 예정인 의정부역까지 도보 3분대에 위치해 개발에 따른 최대 수혜 아파트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GTX-C 노선은 청량리삼성양재 등 서울 중심권과 강남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GTX 노선 중에서도 알짜 노선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GTX-C 노선이 개통되면 의정부역에서 서울 삼성역까지도 20분 내에 도착할 수 있는 등 서울로의 접근성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단지는 의정부의 최중심 입지에 조성되는 만큼 우수한 정주여건을 갖추고 있다. CGV, 대형서점 등 문화생활과 신세계백화점로데오거리제일시장 등 쇼핑 인프라가 있어 풍부한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지하 5~지상 24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된 이 단지는 전 타입 4Bay로 설계되었으며 2.4m의 천장고, 11자형 주방 및 주방 팬트리 등으로 풍부한 수납공간도 제공하며 전용 84㎡ 분양가격은 6억원대다.


또한 발코니 확장 시 거실주방 시스템에어컨을 무상으로 제공한다주차장은 편리한 자주식 주차 설계에 이 중 35%는 확장형 주차장으로 조성되며 전기자동차 전용 주차공간 및 충전설비도 설치된다.


한편, ‘의정부역 파밀리에’ 입주는 2025년 3월 예정이다.


분양문의 1668-0970


작가의 이전글 전셋값 상승세 속 ‘호반써밋 개봉’ 선착순 계약 진행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