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상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 서비스면적 눈길 가네

최근 초강력 아파트 규제와 저금리의 지속으로 수익형 부동산이 투자처로 반사익을 얻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이 인기를 끌면서 공급 또한 증가하자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격인 상가나 오피스텔, 지식산업센터 등도 서비스면적을 제공하는 추세다.    


이는 같은 입지, 같은 가격이라면 실사용 면적이 넓은 곳이 수익률도 높고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성행에 부합하는 곳을 투자자나 임차인들이 선호하기 때문이다.     


서비스면적은 아파트 분양시 주택사업자가 제공하며 발코니처럼 덧붙여 주는 면적으로 전용면적, 용적률 등에 포함되지 않는 면적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오피스텔은 건축법 적용을 받기 때문에 발코니 설치가 불가해 서비스면적을 제공받지 못한다.

    

하지만 최근엔 오피스텔이 주거기능이 강화되어 테라스형, 복층형 등의 설계로 공간이 극대화 되고 있어서 관심을 끈다.    


상가도 테라스를 제공하는 등 실사용 면적을 넓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식산업센터도 발코니를 3개까지 확보 보다 나은 업무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에서 제공되는 발코니의 경우 특화 설계를 통해 탁월한 개방감과 서비스면적의 추가 제공으로 근무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먼저 상가 최신 트렌드는 당연 테라스를 접목시킨 상가다. 바야흐로 ‘상가’ 시장에서 테라스 전성시대로 불릴 만큼 테라스 상가를 많이 찾고 있다. 테라스 공간만큼 면적이 늘어나 공간 활용은 물론 가치도 올라가기 때문이다.


특히, 테라스 상가는 찾는 사람이 많다 보니 주변 상가보다 임대료도 높다. 실제로 테라스상가의 대표적 지역인 성남 분당구 정자동 카페거리의 테라스 상가 평균 임대료는 주변 상가보다 월임대료가 30~50% 이상 높다. 테라스형 상가일수록 향후 유동인구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어 권리금 및 임대료가 강세인 것으로 분석된다.


공간특화에 가장 신경을 쓰는 분야는 당연 오피스텔이다. 천정부지로 가격이 치솟는 소형 아파트의 대체재로 주거용 오피스텔이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특화 오피스텔의 대표격으로 테라스 오피스텔과 복층형 오피스텔을 꼽을 수 있는데 이들은 선호도 및 희소성 또한 높아 인기를 끌고 있다.   


올해도 테라스 특화 설계가 적용된 소형 오피스텔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테라스는 서비스 면적으로 실사용 면적이 넓어 소형 오피스텔 거주 시 공간활용이 좋다. 특히 오피스텔에서는 테라스를 갖춘 곳도 드물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아 투자가치도 좋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분양한 오피스텔 중에서 테라스 특화 설계가 도입된 타입은 높은 청약경쟁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4월 분양한 경기도 안산시 고잔동 ‘안산 중앙역 리베로’는 전용면적 33㎡ 29C타입에 테라스 설계를 적용했다. 금융결제원 자료를 보면 전용면적 33㎡ 29C타입에서 20.33대 1의 최고 경쟁률이 나오며 테라스의 인기를 증명했다. 평균 경쟁률이 2.01대 1인 것과 비교하면 10배 차이가 난다.  


지난 5월 분양한 경기도 군포시 금정동 ‘힐스테이트 금정역’ 오피스텔도 전용면적 39㎡ 일부 세대에 테라스 설계를 도입했다. 전용면적 39㎡T가 포함된 3군의 청약경쟁률이 144.51대 1로 평균 경쟁률 62.62대 1의 두 배가 넘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처럼 최근 소형 오피스텔 시장은 아파트에 비해 공간이 좁은 단점을 보완하고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테라스 설계를 도입해 통해 실수요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있다. 특히 소형 오피스텔은 테라스 설계가 적용되면 빨래 건조는 물론 물품 보관, 여가 생활 등 다양한 공간활용이 가능해져 인기가 높다.   


이렇다 보니 오피스텔 내 테라스 유무가 매매가격의 웃돈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경기도 수원시 이의동 ‘광교 테라스힐(2016년 12월 입주)’은 전 실의 절반 가량에 테라스 설계를 적용했다.   


지역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이 오피스텔의 테라스 타입인 전용면적 19㎡는 현재 1500~2000만 원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되고 있다. 반면 테라스가 없는 전용면적 21㎡는 250~600만 원 정도의 프리미엄이 붙는데 그치며 큰 차이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분양권에도 높은 프리미엄이 붙고 있다. 인근으로 2020년 4월 입주 예정인 ‘힐스테이트 광교중앙역’도 일부 호실에 테라스 설계를 적용했다. 지역 공인중개업소에 따르면 소형 평형인 전용면적 21㎡를 기준으로 볼 때, 테라스 타입의 경우 분양권 매매 시 1200~1600만 원의 프리미엄이 붙는다. 반면 테라스가 없는 호실의 경우 700~1000만 원에 프리미엄이 형성돼 있다.  


복층(형) 오피스텔도 인기다. 천정 높이를 높여 개방감을 극대화해 투자자나 실수요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셈이다.   


이외에도 내부가 멋스럽고, 개방감이 좋으며 무엇보다 공간 활용이 우수하다. 임대시장에서도 단층 오피스텔보다 임대료도 더 높게 형성되고 있어 복층형 오피스텔 분양도 인기다.  


임대차시장에서도 단층(형) 오피스텔 보다 월세가 더 높은 경우가 많아 공급업체에서도 복층(형) 오피스텔 공급 물량을 대거 늘리고 있다.   


복층(형) 오피스텔은 천정 높이를 높여 다락 형식으로 꾸미거나 1층 높이 만큼을 별도로 설계해 공간 활용도가 높인 경우가 많으며 별도의 서비스 공간을 침실이나 서재, 작업실 등 독립된 공간으로 꾸밀 수 있다.  


월세도 일반 오피스텔보다 복층(형)이 더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경기도 분당시 야탑역에 위치한 ‘분당 프리아’ 복층형 전용면적 22~24㎡는 보증금 1000만 원에 월 60만~80만원에 세입자를 찾고 있다. 야탑역 인근 원룸형 오피스텔과 비교시 같은 보증금에 10만~15만 원 월세가 더 높다.   


고양 장항동 ‘코오롱레이크폴리스lll’ 전용면적 67㎡ 복층형 구조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가 105만원이다. 같은 보증금을 받는 단층형보다 월세가 15만원 정도 비싸다.   


청약 경쟁률도 치열하다. 2016년 4월 고양에서 선보인 ‘킨텍스 원시티’ 복층형 전용면적 84㎡OD 타입이 최고 경쟁률인 191대 1을 기록해 마감됐다. 같은해 11월 평촌에 나온 ‘자이엘라’ 복층형 타입 전용면적 84㎡P는 127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초소형 아파트 또는 미니 아파트로 불리오는 도시형 생활주택도 발코니 무료 확장에 따른 실사용 면적 확대가 가능하다. 전용면적 30㎡ 미만 원룸의 경우 발코니는 확장할 수 있어 35~40㎡까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임대수익 목적인 수익형 부동산의 경우 서비스면적을 제공하면 같은 가격에 실사용 공간이 그만큼 넓어지기 때문에 공간 활용에 용이하며 임차인 모집에도 좀더 유리해 안정적인 수익률 확보가 가능하다"며 "분양가는 수익률과 직결되어 있어 서비스면적 제공 여부가 투자 수요자들이 계약을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비스면적 제공 분양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테라스형 상가, 오피스텔-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조감도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상가)=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19번지 일대 근린형 단지내 상가인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유치원 및 근생시설이 분양중이다. 녹번동 재개발 3,500여세대를 배후로 확보하고 있으며 연면적 2,471.1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로 근린생활시설(소매점)은 지하 1층~지상 1층이며, 교육연구시설(유치원)은 지상 2층~지상 4층에 입점한다. 12월 준공을 앞둔 녹번역 래미안 베라힐즈 근린형 단지내 상가가 선임대를 확정 후 분양에 나서고 있다.녹번동 재개발 상가로 3,500여 세대를 배후로 하고 있다. 먼저 지하 1층은 대형마트로 입점이 확정되었다. 전용면적 143.9평에 분양가는 25억원으로 임대조건은 보증금 2억원에 월 1200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6.3%선이다.1층 점포들은 전면에 테라스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먼저 지상 1층 1호는 디저트 카페 등 입점 예정으로 전용면적 29.9평에 분양가 10억원으로 임대조건은 보증금 1억에 월 525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7%선이다. 지상 1층 4호는 치킨전문점 등 입점 예정으로 전용면적 11.3평에 3억 7천만원으로 임대조건 3천만에 200만원으로 대출이 없을시 수익률은 7%선이다. 마지막으로 지상 2~4층은 3,500여 세대 독점 유치원(9개반 200명 인가예정)으로 전용면적 319.8평에 분양가는 25억으로 독점 유치원의 경우 분양받아 직접 운영 조건이다.위 분양가는 부가세 별도며 계약금 10%, 중도금 30%, 잔금 60% 1금융권 대출 대체 가능하다고 업체측은 전했다.GTX A노선 확정된 연신내역 개통시 삼성역 10분대 이동 가능하다. 문의 1600-2463    

안성 엘리시아 조감도

●안성 엘리시아(상가)=경기 안성시 석정동 29-2외 6필지에 소형 아파트, 상가인 안성 엘리시아가 동시에 분양중이다. 대지면적 1,366.40㎡, 연면적 9,982.02㎡, 지하 3층~지상 14층, 1개동 규모로 192세대 소형 아파트(도시형 생활주택)과 상가 14호로 공급된다. 층별현황은 지하 3~지하 1층은 주차장, 1층~2층은 상업시설, 3층은 지상 주차장, 4~14층까지는 소형 아파트로 구성된다. 먼저 도시형 생활주택인 소형 아파트는 4가지 타입(A·B·C·D)으로 전용면적 기준으로 19.97~22.42㎡이며 확장시 실사용면적은 25.52~32.02㎡로 활용이 가능하다. 총 주차대수는 103대며 소형 아파트의 분양가는 9,000만원대부터 상가는 3.3㎡당 900만원대~2,600만원대(부가세 별도)로 책정되었으며 1층 1~3호의 경우 중국요리전문점으로 임대가 확정된 상태다. 2층의 경우 일부 점포가 테라스를 독점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임대수요 풍부한 안성시내의 중앙대로변에 위치해 한경대 및 안성시장 아양택지개발지구의 중심상권 형성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시설의 고급화로 기존 원룸상품과 차별화. 빌트인냉장고, 시스템에어컨, 드럼세탁기. 빌트인 가구와 인덕션, 고급자재로 설치. 슬라이딩 도어 설치로 1.5룸 제공된다. 요즘은 원룸형태이긴 하나 중간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여 침실공간과 거실공간을 분리하여 1.5룸의 형태로 많이 사용하고 이 구조가 아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안성 엘리시아는 풀옵션형으로 풍부한 임대수요를 자랑한다. 먼저 안성제1산업단지 등 총 19개 산업단지와 근접해 280여개사 1만3천여명의 근로자를 고정 배후수요로 하고 있다. 또한, 도보 3분거리에 학생수 9,000여명의 국립대인 한경대와 중앙대 안성캠퍼스 등 학생들이 선호하는 입지며 6,500여세대로 조성되는 아양택지지구와 근접해 모든 생활인프라가 밀집된 지역으로 단지 인근에 안성시청을 포함한 각종 관공서, 대형마트, 병원, 시장, 초·중·고 등이 모여있다. 안성은 이미 수도권 최고의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다. 수도권 교통 및 물류의 중심거점으로 서울 1시간데 및 전국 1일 생활권의 중심지로 경부고속도로, 평택~음성 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38번국도, 45번국도, 평택항 30분 이내망, 인천국제공항 및 김포공항 1시간대 거리의 편리한 교통망을 확보했다. 분양대금 납부조건은 계약금 10%, 1차 중도금 10%, 중도금 30% 무이자 혜택과 준공은 2019년 8월 예정이다. 문의 031-831-3900    

인계동 엘리시아 조감도

●수원 인계 엘리시아(오피스텔)=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 1019-6번지 일대에 ‘수원 인계동 엘리시아’ 오피스텔 7실(회사보유분)과 상가 1호(선임대)가 선착순 분양중이다. 오피스텔 7실은 모두 5층으로 4층 주차장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계단을 통해 이동이 용이하다. 이중 4실은 서비스공간인 테라스가 제공되어 공간활용도가 높으며 분양가는 부가세를 제외한 1억 3천 8백~1억 4천 9백만원으로 기존 분양가 대비 1,000만원 가량이 저렴하다. 오피스텔의 경우 현재 보증금 500만원에 60~70만선에서 임대가 확정되어 있다. 상가는 104호를 공급중인데 현재 중국요리전문점으로 선임대가 확정이 되었다. 인계 엘리시아가 위치한 수원의 대표적인 중심상권이자 공실률 제로지역인 인계동은 갤러리아 백화점, 홈플러스, 수원시청, 주상복합, 88공원, 경기도문화의 전당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갖췄다. ‘수원 인계동 엘리시아’는 지하 1층~지상 13층으로 설계되며 2018년 2월 준공으로 지상 1층에는 상업시설 5실로 구성되어 원스톱 쇼핑시설을 누릴 수 있고 지상 5층에 오피스텔 13호실, 6층~13층까지 도시형 생활주택 104호실로 조성된다. 오피스텔 맞은편으로 수원 KBS 드라마센터가 위치하고 백성병원 바로 뒤편으로 최중심상권의 뒷 블럭에 위치해 메인상권을 이용하는 생활환경은 우수하고 소음, 빛 공해 등 최소화하였다. 상업시설에는 24시간 편의점, 세탁소, 분식, 패션잡화 등 다양한 업종이 추천되며 오피스텔의 거주자들을 확보하였다. 최신형 시스템을 적용하여 입주민의 편의를 도모하고 세탁기, 전기쿡탑, 시스템에어컨 등 가전 및 책상, 수납장의 가구가 풀옵션으로 풀퍼니시드 시스템으로 바로 입주해서 생활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본사이전으로 수원삼성전자, 삼성디지털시티 등 대기업 및 중소기업, 하청업체 등 기업체의 임대수요를 확보하고 아주대, 경기대학교 등 대학생 및 관련수요의 주거수요도 풍부하다. 대중교통으로 분당선 수원시청역을 도보로 이용하기 용이하며 사통팔달 교통의 중심지로 수원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며 최근 GTX C노선이 수원까지 연장함에 따라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업무행정밀집지역으로 인근에 관공서 및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서 있으며 서울로의 출퇴근도 용이하며 투자와 동시에 수익이 나오는 후분양 상품이다. 문의 1600-2463    


-복층형 오피스텔-    

다산킹덤브띠크 조감도

●다산신도시 킹덤부띠크(오피스텔)=경기 북부 남양주 다산신도시 업무3-2B/L에 호텔식 복층형 오피스텔과 상가가 공급을 시작한다. 전매가 가능한 복층형 오피스텔인 ‘다산킹덤부띠크’는 지하 4층~지상 10층 규모의 상가와 오피스텔로 구성되었으며 지상 1층~지 상3층은 근린생활시설과 교육연구시설, 지상 4층~지상 10층은 주거용 오피스텔로 각각 25호실과 98세대 규모를 갖췄다. 당 사업지 바로 옆 부지에는 다산신도시내 유일한 복합커뮤니티센터(수영장, 도서관 등) 부지로써 주거 및 업무에 최적의 입지를 자랑한다. ㈜인톤(메리어트호텔 시공)이 디자인을 전담한 ‘킹덤부띠크’ 오피스텔은 고급스러운 호텔식의 북유럽 스타일을 컨셉으로 잡았으며, 크게 유니크한 6타입, 모던한 6타입, 럭셔리 스타일 6타입으로 총 18개 타입의 다산 신도시 내 유일한 전 세대 복층형 및 트윈복층 구조를 선보인다. 전 세대 내부뿐만 아니라 각층의 복도까지 웨이스코팅으로 평범한 벽을 고급스럽게 강조시켜 흡사 럭셔리 호텔을 연상케 했으며 하부층 룸에 강화유리를 사용해 채광을 확보하고 대리석 느낌의 타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구현해냈다. 복층 누다락은 사생활 보호가 가능한 침실로 1인 가구들의 쉐어하우스로도 사용 가능해 외관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도를 극대화한 인테리어를 선보일 전망이다. 해당 사업지가 있는 주거·행정 복합 신도시인 다산신도시는 약 270만㎡ 규모의 진건지구와 약 204만㎡의 지금지구 등으로 구분돼 전체면적 475만여㎡ 규모로 조성된다. 사농동·퇴계원 일원 약 30만㎡ 부지에 1711억원이 투입되는 '경기북부 제2차 테크노밸리'가 2026년 준공 예정이고, 29만㎡ 규모의 첨단복합단지 '그린스마트밸리(진건첨단IT산업단지)'와 '양정역세권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이 계획돼 있어 수요가 풍부하다. 또한, 오는 2019년에는 8만3969㎡ 규모의 '현대프리미엄아울렛'이 오픈을 할 예정이며 해당 사업지와 직선 700m 거리에 위치한다. 교통 환경으로는 사업지에서 5분 도보거리에 위치한 지하철 8호선 다산역이 개통예정으로 개통 시 서울까지 20~30분내 진입이 가능해 직장인들의 출퇴근 고민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되며 역세권의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어 다산 신도시 상업, 업무 지구 황금입지로 꼽힌다. 해당 사업지 동쪽으로는 다산초, 다산중, 진건지구의 유일한 다산고등학교가 근접해 있어 풍부한 교육 인프라를 확보하여 학원 및 초, 중, 고등학교 관련 업종과 다양한 의료시설 등 경기에 지장 없는 학세권 형성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현대인의 자연과 여유를 만끽할 선형공원, 체육공원이 밀접해있으며 남양주시에서 추진 중인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배경으로 한 만평의 다산8경, 그 중에서도 1경(열상산수폭포)과 2경(석천계류) 근접하여 숲세권을 확보하며 녹지의 쾌적한 프리미엄 생활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 문의 1661-8068   

  

-발코니 확장·제공 도시형·지식산업센터-    

의정부역 베스트뷰 투시도

●의정부역 베스트뷰(도시형 생활주택)=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138-6 일원에 의정부역 초역세권 오피스텔·소형 아파트·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 ‘의정부역 베스트뷰’가 분양중이다. 1호선·GTX(예정) 환승역세권인 의정부역 초역세권 입지(의정부역 7번출구 도보 2분이내)로 12월 준공을 앞둔 후분양 수익형 상품이다. 안전한 임대수익을 보장하기 위해 의정부역 일대 최초로 수익형 부동산 전문 임대관리 기업인 앱스하우스(국토교통부 주택임대사업 등록업체)와 임대관리 위탁계약을 체결해 10년 임대보장에 대한 보증보험증권을 발행해줘 공실 걱정 없는 안정적인 상품으로 꼽힌다. 지상 2층~지상 4층은 소형 아파트인 도시형 생활주택 26세대가 지상 5층~지상 19층은 오피스텔 93실이 공급된다. 소형 아파트는 분양가는 9,000만원대부터 시작하며 계약금 10%, 중도금 10%(2018년 9월 30일), 입주시 잔금 80% 납부조건이다. 오피스텔 및 상가도 납부조건은 동일하다. 의정부역 베스트뷰는 3면이 대로나 이면도로를 접하고 있어 탁월한 조망권을 자랑하며 도봉산-사패산-부용산에 둘러 쌓인 천혜의 자연환경과 인근 캠프홀링워터 부지의 공원화 조성예정으로 쾌적한 에코 라이프가 가능하다. 창문만 열면 보이는 캠프홀링워터 남측부지(1만1천여 ㎡)는 현재는 ‘시민 무한 상상공원’으로 변신했으며 2019년 1월 중에 완공해 도심 속 시민 휴식공간 확보와 평화통일 테마 공원으로 조성된다. 의정부역 베스트뷰는 의정부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 교통, 생활, 문화, 자연 등 원스톱 생활 환경을 모두 누릴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의정부역(1호선)을 도보로 이용 가능한 교통환경과 더불어 향후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한 임대수요 증가 및 시세차익 수혜가 기대된다. 의정부역세권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의정부 제일시장 등 쇼핑 인프라와 시청과 경찰청 제2청 등 행정기관들과 의료시설을 근거리에서 누릴 수 있으며 젊음의거리, 버스터미널, CGV, 의정부 예술의전당, 의정부종합운동장 등의 편리한 생활 기반시설들이 구축된 우수한 정주여건이 조성돼 있다. 또한 의정부역세권은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의정부-금정간)과 SRT 의정부역 확정지로 2024년 사업완료시 서울을 14분 이내 이용할 수 있는 강남생활권으로 변모할 예정으로 2026년 목표로 진행되는 동부간선도로 전구간 지하화 사업과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부간선도로 전구간 지하화 사업이 완료되면 의정부-강남(26.7km구간)이 현재 1시간거리에서 25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보여 의정부의 서울 접근성이 개선될 조짐이다. 경기도 의정부 일대는 '경기북부2차 테크노밸리'가 조성될 예정이라 이에 '테크노밸리 프리미엄' 수혜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고 있다.문의 031-826-2597  

  

한강신도시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투시도

●김포 디원시티(지식산업센터)=김포 지역의 경우 내년 7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 예정이라 인근 부동산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김포도시철도 양촌역(예정) 역세권 입지를 갖출 지식산업센터 디원시티 '(D-ONE CITY)'가 분양 중이라 눈길을 끈다. 이 단지는 한강신도시 구래동 자족시설용지에 지하 4층~지상 10층, 지식산업센터 397실·상업시설 90실·기숙사 180실 규모로 들어선다. 이 단지는 김포도시철도 양촌역과 도보 이용권 내 위치해 김포공항역, 서울·강남 여의도 등으로 이동 가능하다. 이밖에 구래동 복합환승센터(예정),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대곶IC 등도 가깝다. 단지는 업무공간인 디원시티 타워, 상업시설인 디원시티몰, 주거공간인 디원시티 스튜디오, 특화문화거리인 디원시티 컬쳐라인 등으로 구성되며 건물 한 채에 각 공간이 모두 조성된다. 디원시티 타워에는 사무실과 함께 층고 12m의 로비, 소·중·대 회의실, 중정, 옥상정원 등이 마련된다. 이와 함께 전 호실 발코니(서비스 면적)와 한강신도시 첫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제공 등이 계획됐다. 입주 기업과 종사자들을 고정수요로 두는 디원시티몰은 4면 개방형 상업시설로 꾸며진다. 테라스 특화설계와 단지 내 조경 특화시설로 업무 시간 종료 후 혹은 주말에 방문하는 인구도 기대할 수 있다. 디원시티 스튜디오에는 남향 위주 배치의 기숙사가 들어선다. 전 호실 복층형·발코니 특화 설계가 적용되며 IoT 서비스도 도입된다. 디원시티 컬쳐라인의 경우 호수공원부터 이어지는 구래동 문화의 거리와 연계된다. 조명·조경 특화, 예술 조형물로 채워져 휴게공간과 집객효과를 높이는 시설이 될 전망이다. 입주 시 취득세 50%, 재산세 37.5% 등의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고 법인세 감면, 정책자금 등도 지원 가능하다.

작가의 이전글 청약통장 무관, 규제 피한 주거용 수익형 부동산 인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