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주차공간 확보 여부가 아파트 몸값도 좌우
부동산 시장에서 주차공간이 단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자동차 소유 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이를 수용할 주차공간은 여전히 부족하기 때문이다.
분양업계에 따르면 최근 주차난을 피하려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주차공간이 넉넉하게 확보된 아파트를 찾는 실수요자들이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동차등록대수 현황’에 따르면 2025년 5월 기준 전국에 등록된 자동차 수는 총 2637만9563대로 나타났다. 같은 시기 행정안전부 세대현황에 따르면 6월 기준 전국 세대수는 총 2423만8510세대로, 통계상으로는 세대당 1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앞으로도 세대당 차량 보유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아파트 주차 대수 비율이 주거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 증가, 캠핑·차박 등의 여가활동 확대, 자녀 통학용 세컨드카 보유 등 다양한 요인으로 1가구당 2차량 이상을 보유하는 가정이 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지방은 대중교통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약해 세대당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한 가정이 많고, 이에 따라 주차공간이 잘 갖춰진 단지의 인기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부산 동래구 온천동의 ‘쌍용 더 플래티넘 동래 아시아드’는 부산 내에서도 보기 드물게 가구당 1.71대 1의 주차공간을 확보해 주목을 받았다. 이 단지는 지난 7월 7일에 진행된 특별공급에서 2025년 부산 지역 기준 최다 특별공급 모집건수를 기록했으며, 1순위 청약에서도 평균 3.71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구 수성구 범어동의 ‘대구 범어2차 아이파크’도 가구 당 1.86대 1의 주차대수를 선보였다. 이 단지는 7월 9일 1순위 청약 당시 평균 75.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5월 울산 남구 신정동에서 분양한 ‘라엘에스’는 가구 당 주차대수를 1.75대까지 가능하도록 설계해, 1순위 청약에서 5,389명이 몰리며 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는 당시 기준 3년 만에 최다 청약접수 건수 였다.
이처럼 주차공간이 신축아파트의 주요 경쟁력으로 부각되자, 최근에는 건설사들 역시 신규 분양 단지에서 가구 당 1.5~2대 수준의 넉넉한 주차 공간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업계 한 전문가는 “1가구 2대 이상의 차량을 보유한 가정이 늘어나면서, 아파트 주차장에서 이중주차 등 주차난을 자주 겪게 된다”며 “특히 지방은 일상생활에 자동차 의존도가 높아 충분한 주차공간을 확보한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넉넉한 주차공간을 갖춘 단지가 경기 남양주 덕소에서 선착순 분양을 앞두고 있다.
◆ 교통·교육·생활 모두 갖춘 덕소뉴타운 최중심 첫 분양 프리미엄
이처럼 서울생활권을 누릴 수 있는 수도권 신흥주거지 덕소뉴타운의 최중심에서 첫 번째 아파트가 모습을 드러내며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그 주인공은 라온건설이 선보이는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 435-15번지 일원(덕소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 동 전용 39~114㎡ 총 999세대(39㎡(임대) 60세대 포함)로 조성된다. 이 가운데, 전용 59·84·114㎡ 348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이 아파트의 가장 큰 장점은 역세권 입지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경의중앙선과 KTX가 지나가는 덕소역 도보 5분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또한 덕소삼패IC가 인근해 자리 잡고 있어 차량 이동 역시 용이하다. 이와 같은 서울과의 우수한 접근성 덕분에 주거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육환경도 매우 뛰어나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바로 앞에 덕소초교가 위치한 초품아 입지를 갖췄다. 또 와부중, 예봉중, 와부고, 덕소고 등 학군도 도보권에 위치해 안심 통학환경이 마련돼 있다. 특히 단지가 위치한 와부읍은 읍소재 고등학교에 속해 대학 입학 특별전형인 농어촌특별전형이 가능하다.
우수한 생활 인프라도 주목된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남측에 상업지역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이와 함께 롯데마트, 행정복지센터, 와부체육문화센터 등의 생활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또 미사대교를 통한 미사강변도시 이동도 수월해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 등 미사강변도시의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한강 조망(일부 세대) 가능한 대단지… 덕소7구역 성공 분양한 검증된 브랜드 가치
한강 생활권이라는 점도 눈길을 끈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도보 거리에 한강공원삼패지구, 남양주 한강변 시민공원 등이 위치한 한강 생활권 아파트다. 이에 따라 일부 세대는 한강 조망을 누릴 수 있다.
공원 내에는 한강변을 따라 펼쳐진 자전거도로, 야구장, 풋살장 등이 마련돼 있어 레저활동을 하기에도 용이하다. 여기에 덕소유수지생태공원, 월문천 등도 가깝고, 단지 내에는 약 600평 규모의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친자연적인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주차 편의성도 우수하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세대 당 1.77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넓고 여유로운 주차공간이 마련될 계획이다.
검증된 브랜드 가치도 주목된다. 라온건설은 이미 덕소뉴타운에서 성공적인 분양을 완료한 바 있다. 앞서 지난 2021년 4월 덕소7구역에서 공급한 '덕소 강변 라온프라이빗'(295세대)은 평균 16.93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해당 지역 마감을 달성했다. 이 외에도 남양주 화도읍 일대에 '남양주 라온프라이빗'(2,001세대)를 공급하며 주목을 받았다.
계약금은 5%이며 2028년 3월 입주예정이다.
분양문의 1661-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