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7 부동산 대책, 스트레스 DSR 3단계 등 고강도 대출 규제 잇따라 발표
정부의 고강도 대출 규제가 이어지면서 실수요자들은 신규 분양 단지보다 기분양 단지를 주목하는 분위기다. 비교적 대출 규제로부터 자유롭고, 집값 부담도 덜 수 있어서다.
정부는 6월 27일 긴급 가계부채 점검회의를 열고 수도권 중심의 '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한도 최대 6억 원 제한 ▶생애 최초 LTV 70%로 축소 ▶다주택자 대상 주담대 완전 금지 ▶주담대 만기 30년 이내로 제한 ▶전세대출 강화 ▶신용대출 연 소득 이내로 제한 등이 담겼다.
업계 관계자는 "6.27 부동산 대책의 목적은 다주택자 및 투자 수요의 진입로를 원천 차단하는 데 있다"라며 "그러나 실수요자들 사이에서는 현금 부자만 집 사라는 거냐는 볼멘소리도 나오고 있다"라고 말했다.
7월에는 스트레스 DSR 3단계가 본격 시행됐다. 금리 상승으로 차주의 원리금 상환 부담이 상승할 가능성을 고려해 DSR 산정 시 일정 수준의 가산 금리를 부과하는 제도다. 수도권은 2단계(0.75%)보다 두 배 높은 1.5%의 가산 금리가 적용되며, 주담대뿐 아니라 신용대출, 기타 대출까지 사실상 모든 가계대출에 적용돼 차주들의 대출 한도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6.27 부동산 대책에 이어 스트레스 DSR 3단계까지 '이중 규제'가 적용되면서 대출이 어려워진 실수요자들은 기분양 단지를 찾아 나서고 있다. 6월 27일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마친 분양 단지는 이번 대출 규제들을 적용받지 않기 때문이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이제 청약에 당첨돼도 자금 마련이 쉽지 않아졌기 때문에 대출 규제를 피해가는 기분양 단지가 현명한 내 집 마련 전략이 될 수 있다"라며 "진흙 속 진주라 불리는 알짜 기분양 단지를 찾기 위해서는 집값이 저평가돼 향후 상승 여력이 높은 지역을 눈여겨봐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경기에서는 지난해 입주자 모집공고를 내고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가 주목을 받고 있다.
계약금 5% 분양 조건으로 공급되는데다, 덕소뉴타운 개발사업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면서 계약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라온건설이 경기 남양주시 덕소뉴타운에서 선보이는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가 정당계약 후 처음으로 잔여세대를 7월 중순부터 선착순 분양한다.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경기 남양주시 와부읍 덕소리 일원(덕소2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에 위치하며, 지하 3층~지상 29층 10개동 총 999세대로 전용 59·84·114㎡ 348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가 들어서는 덕소뉴타운은 총 9개 구역으로 나눠 개발되며 약 8,500여 세대 규모의 주거단지가 조성된다. 또 대규모 주거단지를 비롯해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들어설 계획이다.
이러한 미니신도시급 개발을 통해 노후화된 지역이 수도권을 대표하는 신흥주거지로 탈바꿈될 예정이다. 덕소뉴타운의 가장 핵심이 되는 곳은 경의중앙선·KTX 덕소역 북측에 자리한 5개 구역으로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가 포함된다.
이 단지는 경의중앙선과 KTX가 지나는 덕소역이 도보 거리에 자리한 역세권 아파트다. 덕소역은 GTX-E, F 노선(계획)이 추진 중이다. 특히 지난해 1월 2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에 따르면, F 노선의 경우 D 노선과 직결돼 덕소역에서 강남까지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할 전망이다.
차량을 통한 교통망도 편리하다. 특히 ‘덕소역 라온프라이빗 리버포레’는 덕소뉴타운에서 가장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덕소삼패IC가 바로 인근에 자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덕소삼패IC는 서울양양고속도로·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북부간선로·올림픽대로 등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으며, 서울 강동구와 잠실까지 2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다양한 생활 인프라도 갖췄다. 남측으로 상업지역이 도보권에 자리하며 롯데마트, 행정복지센터, 와부체육문화센터 등의 생활편의시설도 갖추고 있다. 또 미사대교를 통한 미사강변도시 이동도 수월해 신세계백화점, 스타필드 하남 등도 인접하다. 바로 인근에 덕소초교가 있으며 와부중, 예봉중 등도 도보 거리에 마련돼 있다. 여기에 남양주 명문 학교로 꼽히는 와부고와 덕소고도 인근에 자리한다.
단지는 도보 거리에 한강공원삼패지구, 남양주 한강변 시민공원 등이 위치한 한강 생활권 아파트다. 이에 따라 일부 세대는 한강 조망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덕소유수지생태공원, 월문천 등도 가깝고, 단지 내에는 약 600평 규모의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으로 친자연적인 주거환경이 기대된다.
단지 관계자는 “뛰어난 서울접근성과 한강이 가깝다는 점, GTX 수혜가 기대되는 경의중앙선 덕소역이 도보 약 5분 거리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이 높은 주거 가치를 평가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인근에 지역 명문 학군이 자리하고, 주변 다양한 공원들을 중심으로 쾌적한 주거환경이 기대된다는 점에서 향후 주거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계약금은 5%이며 2028년 3월 입주예정이다.
분양문의 1661-2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