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기해년 황금돼지해 새해가 밝았다. 작년 말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3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관측되면서 올해에도 주차장에 강점을 가진 수익형 상가가 주목을 받을 전망이다.
실제로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토교통부 자료를 보면,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는 2014년에 2011만 7955대를 기록해 처음으로 '자동차 2000만 시대'에 돌입했으며 2017년에는 2252만 8295대로 조사됐는데 2017년 기준으로 국내 총 가구수가 1967만 3875가구인 것을 감안하면 1가구당 1.15대를 소유하고 있는 셈이다.
대한민국도 1인 1자동차 시대가 되면서 주차장 경쟁력이 상가 분양·임대 및 상권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쇼핑이나 소비에서도 자동차가 필수가 되어 소비자들도 도로가 좁고 주차도 어려운 구시가지 시장보다는 신도시나 택지지구 등 도로가 넓고 자주식 지하주차장 등이 구비돼 있는 상가로의 쇼핑을 선호하는 추세다.
자동차 수가 꾸준히 증가추세에 있는 가운데 주차대란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광폭 주차환경을 갖춘 상업시설이 주목 받고 있다.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2000만대를 훌쩍 넘으면서, 상가 이용 시 주차여건을 꼼꼼히 살펴보는 수요자들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이에 비슷한 입지라면,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한 상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 보니 실제 법정주차대수보다 넉넉한 주차공간을 확보한 상업시설은 인기가 높았다.
지난해 4월 인천 부평구에서 분양한 '부평 아이파크' 상업시설은 73실 모두 계약 당일 주인을 찾았는데 이 상가는 법정주차대수 대비 약 36% 많은 주차공간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자동차 등록대수는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넉넉한 주차시설은 상가투자에 핵심요소인 우량 임차인을 구하는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특히 상가투자시 주차문제는 수익률에도 중요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투자에 앞서 주차시설에 대한 확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광폭 주차여건 확보 분양중인 주요 수익형 상가 현황
●의왕 벨포레 스퀘어=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일대에서 넓은 주차공간을 확보한 신규 상가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엠제이와이인베스트먼트가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416-3번지 일대에서 분양중인 '의왕 벨포레 스퀘어'는 지하 3층~지상 6층, 연면적 2만 1229㎡, 총 135실 규모로 구성된다. 지하 2~3층은 주차장이 마련되며, 근린생활시설은 지하 1층부터 지상 6층까지 들어선다. 특히, 법정주차대수(105.8대) 보다 넉넉한 158대의 자주식 주차공간을 확보해 고객의 이용 편의성편 높인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상가가 내손중앙로 대로변 사거리에 위치해 있는데다 4개면이 모두 도로와 접해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탁월하다. 상가가 위치한 내손동 일대에 아파트 22개 단지와 내손 재개발(가~라구역) 등 향후 약 2만 세대의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평촌 스마트 스퀘어를 비롯해 오뚜기 안양공장, KT동안안양지사, 안양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 업무시설 종사자 4000여명의 상주인구까지 확보할 수 있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하철 4호선 평촌역과 인덕원역이 가까이 있어 서울 강남권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IC, 과천~봉담간 고속도로, 과천대로, 47번 국도 등 다양한 도로망도 인접해 있어 외부수요 유입이 수월하다. 특히, 이 상가는 일대 아파트 입주민들이 평촌역과 인덕원역으로 통하는 핵심 동선상에 위치해 있어 가시성과 접근성이 우수하며 완공은 2020년 6월 예정이다. 문의 1800-8198
●안성 아양지구 아너스퀘어=안성의 새로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아양지구 중심상업지역에 일신건영은 경기도 안성시 아양택지지구에서 상업시설 '아너스퀘어'를 공급한다. 아너스퀘어는 아양지구 중심상업지역에서 공급하는 첫번째 상업시설로, 지하 3층~지상 9층, 총 125개 점포 규모로 구성된다. 특히 아너스퀘어 상가는 법정대수보다 많은 주차대수를 갖춰 쇼핑객들의 상가 이용 편의를 더욱 증진시킬 예정이다. 또한 아너스퀘어 상업시설은 중심상업지역 내에 최초로 들어서는 희소성 높은 브랜드 상가이며, 중심상업지역의 다른 필지들에 비해 가장 좋은 입지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아너스퀘어 상업시설은 4만여명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자랑한다. 아양지구와 아양지구 인근에는 이미 입주했거나 입주할 예정인 세대의 수요는 물론 국립 한경대학교가 가깝고 중앙대학교도 인근에 위치해 학생과 교직원 등 수요도 응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마트 안성점, CGV 안성점 등 대규모 집객시설과도 가까워 이곳 이용객들까지 흡수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너스퀘어 상업시설은 아양1로 8차선 대로와 접해 있고 안성 전역을 잇는 도로망과 인접해 있다. 아양로와 중앙로를 통해 안성 구도심까지 10분이내 접근이 가능하고 38번국도를 통해 안성 전역을 빠르게 연결하여, 안성지역 거주수요는 물론 구도심 상권 이용객을 한꺼번에 흡수할 수 있다. 안성 아양지구 아너스퀘어 상업시설은 대로변 코너에 위치한 3면개방형 상가로 가시성이 높고 인근 유동인구 확보에 유리하다. 안정성과 수익성을 극대화하는 전략적 MD로 구성되며 일부 층에는 테라스가 제공된다. 또한 옥상에는 하늘공원 등의 특화시설도 들어설 계획이다. 문의 1670-7150
●울산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한양산업개발의 울산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도 광폭 주차장을 확보해 주목받고 있다. 울산 우정혁신도시에 임대지원센터를 열고 임차인 모집에 순항 중인 이 상업시설은, TTM 스퀘어의 브랜드 가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호평 된다. 지상 1층~3층의 초대형 규모로 건립 예정이며, 지상 1층 42개 점포, 지상 2층 30개 점포, 3층 10개, 총 82개 점포가 입점된다. 울산혁신도시 업무1용지(울산광역시 중구 우정동 529번지 일대)에 조성되는 울산 TTM 스퀘어 그랑테라스는 최근 선호도가 높은 유럽형 스트리트 테라스형 설계를 적용, 개방감과 가시성이 훌륭하다. 오픈형 상가 진입로, 주차장과 연결된 셔틀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을 갖춰 고객의 쇼핑 동선과 편의가 우수한 것도 장점이다. 최고 6m 층고, 개방형 천장, 733대가 주차 가능한 여유로운 주차 시설도 눈길을 끈다. 2, 3층의 상가에는 대로변쪽으로 희소성이 좋은 3m~8m 리얼 광폭 테라스도 제공된다. 공간 효율이 좋아 상업용도로의 높은 활용도를 자랑한다. 상가의 6가지 주제인 미식, 트렌드, 편의, 교류, 접대, 휴식을 상징하는 조형물도 설치돼 고객을 상가 내로 적극 유입할 예정인 것도 돋보인다.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의 단지 내 상가로, 총 648실의 오피스텔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바로 앞에는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해 유동인구도 활발히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탄탄한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예상돼 임차 문의가 끊이지 않는다. 상업시설의 배후단지인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오피스텔은 지하 3층~지상 23층 규모, 전용면적 21~27㎡, 총 648실로 조성됐다. 단지설계 및 고급 부대시설을 갖춰 생활이 업그레이드되며, 스마트 시스템과 프라이버시 설계를 적용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문의 052-297-9980
●노량진 드림스퀘어=서울시 동작구 노량진동 16-1 외 10필지(구 청과물 도매시장)에서 선보이는 항아리형 황금상권 노량진 수산시장의 관문형(초입) 상가인 노량진 드림스퀘어가 공급중이다. 지하 5층~지상 최고 18층, 2개동, 원룸형 오피스텔 총 598실 규모를 배후로 노량진 수산시장을 방문하는 하루 평균 3만명을 유입이 가능한 독점형 복합상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에 공급되는 물량은 지상 1층~2층 총 26개 점포로 3.3㎡당 1,000만원대(부가세 별도)에서 4,000만원대(부가세 별도)로 입지에 따라 다양하다. 노량진 수산시장은 종사자만 약 3,400명에 달하며 서울 수산물 유통량의 50%가 이뤄지고 있으며 일 평균 3만명의 방문자를 위한 편의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며 약 600실에 달하는 오피스텔 입주가 이뤄질 경우 불경기 없는 356일 황금상권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차량이 아닌 도보로 노량진 수산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관문형(초입) 상가로 노량진 수산시장의 한 개 점포(전용면적 약 5㎡)당 권리금만 3~4억에 거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노량진 드림스퀘어 상업시설은 1호선·9호선 노량진역 도보 3분거리의 초역세권 상가로 향후 투자가치를 높혀줄 대형 개발호재도 즐비하다. 먼저 노량진 수산물도매시장은 현대화 사업이 완료됐고 2단계가 진행 중이다. 사업 완료 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수산시장이 될 전망이며 향후 수산시장과 여의도를 잇는 보도 육교 건립도 예정됐다.노량진복합리조트도 주변에서 계획됐다. 카지노 제외 대형 쇼핑센터와 호텔 컨벤션 사업이 재추진 중이며 연의도 면세점 특허권에 대한 파트너 참여 문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지상 20층, 310실로 예정된 관광호텔도 개발 중이다. 그 외에도 노량진 뉴타운 개발, 노량진 민자역사, 동작구 종합행정타운 건립 계획 등 굴찍한 대형 호재가 이어지고 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사업지 인근에는 서울시 역세권 중 아파트 매매·전세, 상가 가격의 최고가를 모두 기록하고 있는 황금라인 9호선 노량진역이 자리했다"며 "노량진역의 일일 유동인구는 1·9호선 라인 출퇴근 직장인 등 25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총 주차대수는 437대로 2020년 8월 준공예정이다. 문의 1811-8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