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임대수요 겨냥 서울 대학가 역세권 오피스텔 각광

직장인과 대학생 등 1~2인 가구 타깃

최근 오피스텔 시장이 공급과잉과 수익률 저하로 고전을 면치 면하고 있지만 직장인과 대학생 등의 수요가 꾸준한 서울 역세권에 대학가 주변 오피스텔이 탄탄한 임대수요를 기반으로 주목받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공급과잉' 오피스텔 시장의 새로운 틈새로 2030 대학생 및 직장인 수요가 탄탄한 서울 대학가 역세권이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대학가 주변 학세권에 위치한 오피스텔은 급증하고 있는 1~2인 가구 겨냥해 직장인 수요까지 더해 풍부한 임대수요와 좋은 교통입지 덕분에 미래지향적 투자가치가 높은 것으로 평가를 받는다.


실제 부동산114 조사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으로 한국외국어대, 경희대, 서울시립대 등 대학들이 모인 서울 동대문구 오피스텔의 평균 임대수익률은 연 5.89%로, 이는 서울 평균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인 연 5.24%보다 높게 나타난다. 연세대, 이화여대, 서강대가 자리한 서대문구도 연 5.27%로, 오피스텔 임대수익률이 높은 곳 중 하나로 꼽힌다.


최근에는 역세권에 대학가 오피스텔촌으로 서울대입구역, 군자역 일대, 이대역 일대, 오류동역 일대 등이 신흥 오피스텔 투자처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서울 역세권에 대학가는 1~2인 가구가 급증해 중장기 전망도 밝다고 업계는 설명하고 있다.


서울시 1인 가구 수는 2016년 121만8373가구로 전체 378만4705가구 중 32%를 차지하는데 전국 평균 27.9%를 웃도는 수준이다. 통계청은 2035년 서울의 1~2인 가구 비중이 68%까지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서울 대학가 역세권 오피스텔은 대학생과 집을 사기 어려운 직장인 수요가 탄탄해 강남역 오피스텔보다 대학가 역세권 오피스텔이 더 주목받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서울 대학가 주변 역세권 오피스텔은 기본적으로 유동인구가 많고 학교와 관련된 사람들의 왕래가 잦아 임대 수요가 풍부하다”며 “대부분 지하철 역세권 인근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고, 대학가와 역 주변 생활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직장인까지 가세한 임차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라고 말했다.


서울 주요 대학가 역세권 오피스텔 현황

오류동역 아델리아 오피스텔 조감도.jpg 오류동역 아델리아 오피스텔 조감도

●오류동역 아델리아(오피스텔)=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55-19번지 외 7필지에 선시공·후분양 오피스텔인 오류동역 아델리아가 5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6,520.95㎡, 지하 2층~지상 17층, 1개동, 오피스텔 176실, 근린생활시설 2실로 공급되며 총 주차대수는 91대다. 1호선 오류동역 3번출구 도보 1분거리 초역세권 입지로 A, B, C타입 3가지로 A타입 32실, B타입 80실, C타입 64실 총 176실로 구성되며 전체 호실이 1.5룸 풀퍼니시드로 설계된다. 전용면적 기준 21㎡~28.77㎡로 약 80실이 선호도가 높은 양창구조며 각 실에서 오류동역 문화공원, 광장, 개웅산 공원 등을 바라볼 수 있는 멀티 조망권을 갖췄으며 개봉공원, 푸른수목원, 안양천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1호선 오류동역을 통해서는 용산역까지 22분, 시청역까지 30분이면 도달 가능하며 인천역까지는 42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또 단지 인근 지하철 7호선 천왕역과 온수역을 이용하면 강남권 및 광명시와도 접근이 수월해 직장인 수요도 풍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근 오류IC를 이용하면 김포공항은 물론 인천공항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서부간선, 남부순환로, 경인고속도로, 6번국도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기에도 적합한 광역 도로망이 조성되어 있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주민센터 등 관공서가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위치하며 사업지에서 도보로 오류시장을 이용할 수 있다. 고척스카이돔, 디큐브시티,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 등 문화시설도 가까우며 매봉산, 개웅산, 천왕산, 궁동 생태공원, 푸른수목원 등 녹지공간 또한 풍부하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 롯데마트 구로점 등 대형 쇼핑공간과 구로 성심병원 등 대형병원 이용도 편리하다. 인근 서울한영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유한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등 여러 대학이 인접해 있다. 오류동역 아델리아가 조성되는 구로구 오류동은 각종 개발호재가 맞물리면서 더욱 풍부한 임대수요를 갖출 예정이다. 2018년 구로구 구정 운영방향에 따라 오류동역 일대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8만4139㎡ 부지의 행복주택 4개 동과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 오류시장 정비사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최첨단 ICT산업단지로 변모할 온수산업단지의 개발과 고척동에 조성되는 2214여 가구의 고척뉴스테이, 개봉동 일대 1089여 가구 규모의 개봉뉴스테이도 진행 중이다. 문의 1600-2463

건대 동원데자뷰 조감도.jpg 건대 동원데자뷰 조감도

●건대 동원데자뷰=서울 광진구 군자동에 위치한 역세권 복층 오피스텔인 건대 동원데자뷰가 분양중이다. 건대 동원데자뷰는 학생들의 임대수요뿐만 아니라 바로 앞 영동대교를 이용한 강남권 출퇴근자와 성수IT밸리 종사자들이 합쳐져 임대수요가 끊이지 않는 지역이기도 하다. 비즈포레, AK밸리, 아이티시티, 세종타워, 테라스타워, SK V1 타워 등의 성수IT밸리 지식산업센터가 인근에 위치해 풍부한 비지니스 수요까지 갖췄다. 건대 동원데자뷰는 이외에도 생활에 필요한 모든 인프라를 갖춘 곳으로 눈여겨볼만하다. 인근에 이마트, 건대병원, CGV, 롯데백화점, 어린이대공원, 스타시티몰, 건대 로데오거리, 화양동 먹자골목 등이 있는 것. 교통여건도 완벽하다. 지하철 7호선 어린이대공원역이 도보 거리로 가깝고, 서울 중심가 이동도 편리하다. 건대 동원데자뷰는 지하 1층~지상 10층 규모로, 지하 1층에서 지상 2층 일부까지는 근린생활시설이다. 지상 2층부터 10층은 오피스텔 87세대로 구성된다. 또 풀퍼니시드시스템을 적용해 현관 전자도어락, 중문 시공, 냉장고, 드럼세탁기, 드럼의류건조기, 쿡탑(2구), 천정형 냉난방시스템에어컨, 옷장 등이 무료로 제공된다.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시공되어 이를 통해 관리비 절감 효과도 있다. 문의 1800-9178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 조감도.jpg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 조감도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신영건설은 수도권 전철 1호선 외대앞역 초역세권 입지에서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소형 아파트와 원룸형 주택, 오피스텔로 구성된다. 단지가 1인가구를 중심으로 한 소형 평면의 주택을 선보이는 이유는 인근의 수요와 관련이 높다. 단지 주변으로 5개 대학 6만여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비롯해 경희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가 위치했다. 좀더 범위를 넓혀보면, 카이스트 서울캠퍼스와 삼육보건대도 위치했다. 학교마다 기숙사 시설을 보유하고 있기는 하지만,현실적으로 100% 수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학교 인근지역의 임대수요는 꾸준하고 풍부하다.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 아파트의 경우 35세대 모두 전용면적 기준으로 59㎡로 소형 평형이고, 원룸형 주택(280세대 공급)은 전용 14㎡이며, 오피스텔(140실)은 전용으로 17.45㎡다. 지역 수요에 맞춘 공급에 나서는 것이다. 단지는 1호선 외대앞역을 초역세권으로 누릴 수 있다.실제로 외대앞역 4번출구로 나오면 바로 사업지가 위치해 있다. 이문휘경 지웰 에스테이트는 뛰어난 배후수요와 역세권 입지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실 수요자를 비롯한 투자수요까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작은 평면으로 분양에 나섬에도뛰어난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오피스텔과 원룸형 주택의 경우는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자레인지설치가 가능한 책상 겸 식탁과 자투리공간을 활용한 수납 선반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공간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세면대를 일체형으로 설계했으며 신발장상부에는 수납공간을 만들 예정이다.보안과 안전에도 신경 썼다. 현재 계획하고 있는 시스템은 무인경비와 출입통제 여기에 CCTV설치다. 또한 생활편의를 위해 유무선 인터넷은 물론 원격검침 시스템과 무인택배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문의 1800-1660

이대 슈테리움 조감도.jpg 이대 슈테리움 조감도

●이대 슈테리움=서울시 서대문구 대현동 90-22·24 2필지에 '이대 슈테리움'이 정식 계약 분양 중이다. 이대슈테리움은 대지면적 331.9㎡, 연면적 2124.6㎡, 지하 1층~지상 10층 오피스텔 75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 13.3~13.4㎡로 두 가지 타입으로 구성되며, 친환경 마감재로 시공된다. 분양 관계자는 "대기전력 차단 스위치, 일괄 소등 스위치, 개별 난방 시스템과 스프링클러 등을 적용했다"면서 "또 디지털 도어록이 시공되며, 층별 보안 시스템으로 층별 CCTV가 설치된다"고 소개했다. 내부에는 빌트인 냉장·냉동고, 천장형 시스템에어컨, 전기쿡톱, 드럼세탁·건조기, 빌트인 빨래건조대, 주방과 욕실에 넉넉한 수납 공간, 스마트홈시스템 등을 갖출 예정이다. 지하철 2호선 이대역이 도보 2분, 2호선 신촌역이 도보 8분, 경의중앙선 신촌역이 도보 3분 거리이며, 시내버스 및 광역버스, 공항버스 등 다양한 대중교통 이용이 수월하다. 반경 2㎞ 내 이화여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경기대, 추계예술대 등이 위치하며 서대문, 마포, 여의도, 용산, 종로 등이 가까워 주변 지역 학생, 직장인, 주변 상권 일대 종사자 등 배후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대 슈테리움은 분양 진행 중이며, 계약 시 분양가의 10% 입금 후 중도금은 1금융권에서 전액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문의 1800-3397

keyword
작가의 이전글투자 리스크 줄여주는 후분양 수익형 상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