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 먼지가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오피스텔도 공원이나 산, 숲 등이 있는 이른바 ‘공세권’ '숲세권'에 자리한 곳이 주목받고 있다.
단지 주변에 녹지가 풍부해 미세 먼지를 정화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속에서 '힐링'까지 할 수 있어 인기다.
그 동안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갖춘 곳은 아파트가 독점해 공세권, 숲세권 오피스텔은 희소성도 높다.
오피스텔은 단독형으로 들어서는 경우가 많은데다 상업용지에 위치해 쾌적한 환경을 갖춘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오피스텔도 아파트와 함께 조성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주변에 천(川), 산 등 녹지공간을 잘 갖춘 곳이 인기를 끌고 있다.
공세권, 숲세권 오피스텔 청약에선 긍정적인 성적이 돋보인다. 호반건설이 짓는 서울시 광진구 자양동의 ‘더 라움 펜트하우스’ 오피스텔은 자동청정환기시스템과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 시스템인 퍼펙트 에어 솔루션(Perfect air solution)을 적용해 미세먼지 차단과 공기정화에 힘썼는데 이 단지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는 수요자를 끌어 모으면서 청약 마감을 거두기도 했다.
지난해 3월 경기도 광교신도시에 분양한 오피스텔 ‘광교 더샵 레이크시티’의 경우 총 1805실 모집에 9874건이 접수돼 최고 26대 1, 평균 5.5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고, 경기도 안산호수공원 인근에 있는 ‘안산 그랑시티자이’ 오피스텔 역시 1차와 2차 모두 일주일 만에 완판된 바 있다.
쾌적한 주거 여건을 갖춘 오피스텔은 지역 시세도 주도하고 있다. 성남 분당구 정자동 일대는 탄천이 흘러 도심속에서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어 인기다. 이곳에 자리한 ‘분당인텔리지2' 오피스텔 전용면적 42㎡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90만원, ‘대림아크로텔' 오피스텔 전용면적 41㎡는 보증금 2000만원에 월세 70만원에 거래 중이어서 탄천과 거리가 먼 곳 보다 월세가 30만원 정도 비싸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기술과 입지 부각을 통해, 그동안 미세먼지 대책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었던 오피스텔 등도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는 주거공간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세 먼지 잡는 분양중인 오피스텔 현황
●오류동 아델리아=서울시 구로구 오류동 55-19번지 외 7필지에 선시공·후분양 오피스텔인 오류동역 아델리아가 5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6,520.95㎡, 지하 2층~지상 17층, 1개동, 오피스텔 176실, 근린생활시설 2실로 공급되며 총 주차대수는 91대다. 1호선 오류동역 3번출구 도보 1분거리 초역세권 입지로 A, B, C타입 3가지로 A타입 32실, B타입 80실, C타입 64실 총 176실로 구성되며 전체 호실이 1.5룸 풀퍼니시드로 설계되며 각 실마다 미세먼지 등 공기정화시스템을 갖췄다. 전용면적 기준 21㎡~28.77㎡로 약 80실이 선호도가 높은 양창구조며 각 실에서 오류동역 문화공원, 광장, 개웅산 공원 등을 바라볼 수 있는 멀티 조망권을 갖췄으며 개봉공원, 푸른수목원, 안양천도 인접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1호선 오류동역을 통해서는 용산역까지 22분, 시청역까지 30분이면 도달 가능하며 인천역까지는 42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또 단지 인근 지하철 7호선 천왕역과 온수역을 이용하면 강남권 및 광명시와도 접근이 수월해 직장인 수요도 풍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근 오류IC를 이용하면 김포공항은 물론 인천공항을 빠르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외곽순환도로, 서부간선, 남부순환로, 경인고속도로, 6번국도 등 사통팔달의 도로망도 갖추고 있다. 이외에도 차량을 이용해 이동하기에도 적합한 광역 도로망이 조성되어 있다. 생활편의시설도 풍부하다. 주민센터 등 관공서가 도보 5분 이내 거리에 위치하며 사업지에서 도보로 오류시장을 이용할 수 있다. 고척스카이돔, 디큐브시티, 구로아트밸리예술극장 등 문화시설도 가까우며 매봉산, 개웅산, 천왕산, 궁동 생태공원, 푸른수목원 등 녹지공간 또한 풍부하다. 이외에도 현대백화점 디큐브시티, 롯데마트 구로점 등 대형 쇼핑공간과 구로 성심병원 등 대형병원 이용도 편리하다. 오류동 아델리아가 들어서는 오류동 주변은 서울디지털산업단지의 16만여 종사자와 서울한영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유한대학교, 성공회대학교 등 여러 대학이 인접하고 있어 오피스텔 공실률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임대수요가 풍부한 편이다. 오류동역 아델리아가 조성되는 구로구 오류동은 각종 개발호재가 맞물리면서 더욱 풍부한 임대수요를 갖출 예정이다. 2018년 구로구 구정 운영방향에 따라 오류동역 일대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8만4139㎡ 부지의 행복주택 4개 동과 오류1동 주민센터 복합화사업, 오류시장 정비사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다. 오는 2020년까지 최첨단 ICT산업단지로 변모할 온수산업단지의 개발과 고척동에 조성되는 2214여 가구의 고척뉴스테이, 개봉동 일대 1089여 가구 규모의 개봉뉴스테이도 진행 중이다. 문의 1600-2463
●리버뷰 나루 하우스==서울 마포구 마포동 309-1 일대에서 한강 조망이 가능한 오피스텔과 5성급 최고급 호텔이 어우러진 '리버뷰 나루 하우스'가 분양된다. 리버뷰 나루 하우스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63~82㎡ 113실 규모다. 총 9개 타입으로 구성됐으며 B타입의 경우는 천장고 5m의 복층구조로 설계돼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오피스텔은 지상 4층부터 19층, 23층, 24층까지 위치해 있어 대부분이 한강 조망이 가능하다. 또 지상 20층~22층까지 3개 층에는 호텔 부대시설인 스카이라운지가 조성돼 입주민들의 품격높은 편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리버뷰 나루 하우스는 서울지하철 5호선 마포역 4번 출구에서 300m 거리에 위치해 있어 광화문을 비롯해 서울 도심, 강남 등 주요지역으로 이동이 쉽다. 마포대로와 강변북로, 올림픽대로도 가까워 교통환경이 좋다. 지상 1층에는 마포 공공도서관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입주민들은 도서관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또 지상 4층에는 오피스텔 입주민 전용 프라이빗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된다. 라운지를 비롯해 파티나 소모임이 가능한 다용도룸, 야외테라스 등이 조성된다. 또 지상 20층과 22층 사이에 예정된 대형 레스토랑과 연회장, 휘트니스센터, 사우나, 바, 인피티티 풀 도 이용할 수 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조식, 컨시어지, 발렛 파킹, 세탁, 드라이클리닝, 세차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리버뷰 나루 하우스는 오피스텔이지만 아파트 못지않은 설계를 자랑한다. 세대 내 조명, 난방, 가전, 도어락 등을 스마트폰으로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를 구현했다. 내진설계를 비롯해 층간소음 차단, LED 조명, 로이복층유리, 친환경 설계, 에너지절약시스템도 도입했다. 현관 에어샤워를 비롯한 미세먼지 저감 패키지를 적용해 입주민의 건강을 생각한 오피스텔이다. 내부설계는 일부 세대에 복층형 타입을 적용하는 등 다양한 평면을 선보인다. 수입 수전과 주방가구를 비롯해 프리미엄 가전, 원목마루 등이 시공된다. 문의 02-322-5300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현대건설이 경기도 과천시 중앙동 과천경찰서 바로 옆에서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 오피스텔과 상가, 섹션오피스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5층 지상 최고 25층 2개 동이며, 오피스텔과 섹션오피스는 각각 별개의 동으로 조성한다. 오피스텔 동은 지상 24층까지이며 전용면적 69∼84㎡ 319실이다. 주택형별로 69㎡ 115실, 84㎡ 204실로 아파트를 대체할 수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주거용 오피스텔 전용 69㎡ 타입의 경우 아파트 분양면적 21평 수준, 84타입의 경우 아파트 분양면적 25평 수준의 규모로 공급한다. 오피스텔은 전타입 2.7m의 높은 천장고로 설계돼 개방감이 확보됐다. 여기에 세대 창고를 제공해 공간 활용을 극대화했다. 단지 지하에 별도 제공되는 공간으로 평소 사용빈도가 높지 않거나 무겁고 부피가 큰 개인용품을 보관할 수 있다. 단지에는 미세먼지 토털 솔루션 기술이 부분적으로 적용된다. 세대현관에는 에어샤워 시스템이 적용돼 외부에서 실내로 유입될 수 있는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각 실별 쾌적한 공기질 유지를 위해 셀프-클린 바닥열 교환 환기 시스템을 적용한다. 환기덕트 내부에 잔존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는 장비로 자동 또는 고객 스스로 손쉽게 청소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청정한 공기 경로를 유지할 수 있다. 현대건설이 자체 개발한 홈 IoT 시스템인 '하이오티'(Hi-oT)도 적용된다. 조명, 난방, 가스, 에너지 사용량 조회 등 세대 제어 서비스와 택배조회, 엘리베이터 호출, 주차 위치 조회 등 공용부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할 수 있다. 단지에서 4분 거리에 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이 있으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예비타당성 통과), 위례∼과천선, 월곶∼판교선 및 인덕원∼수원선(추진) 등 광역 교통망이 우수하다. 힐스테이트 과천 중앙은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재당첨 제한 및 당첨자 관리 규제도 받지 않는다.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 가능하며 과천지역 거주자에게 20%가 우선 배정된다. 입주는 2022년 9월 예정이다. 문의 02-504-0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