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新)항만 개발 사업 본격화되면서 해양도시인 인천과 군산 부동산이 최대 수혜지가 될지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해 8월 정부는 제주신항과 동해신항을 신규 신항만으로 지정하고 기존 10개 신항을 포함해 전국 12개 신항만 개발 사업에 총 42조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부산항 신항과 △광양항 △평택·당진항 △목포신항 △포항영일만항 △보령신항 △울산신항 △인천북항 △인천신항 △새만금신항 등 기존 10곳에 추가로 제주신항과 동해신항을 신규 신항만으로 지정했다.
이들 12개 신항만에 대해 오는 2040년까지 재정 16조819억 원, 민자 25조7734억 원 등 총 41조8553억 원을 들여 부두 총 119선석을 건설하고 배후부지 3956만㎡를 조성하기로 했다.
먼저 인천 지역이 GTX-B노선 예비 타당 통과에 이은 신항만 겹호재 소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인천항 내 2개 싱항만(인천신항·인천북항)에 대한 중장기 개발 계획이 확정되었는데 이 사업에는 2040년까지 총 2조3천억 원(재정 1조5천억 원, 민자 8천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인천신항은 대용량(4천TEU 이상) ‘컨’부두 5선석 추가개발과 장래 ‘컨’부두 부지개발을 위한 신항 2단계 추진 및 항만배후부지 확충 등으로 수도권 관문항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인천북항은 북항~내항간 항로를 이번 신항만 구역에 포함해 5만톤급 대형선박이 조수대기 없이 안전한 입·출항이 가능하도록 준설계획을 반영했다.
인천, 부산 등 곳곳에서 항구 재개발 사업이 이뤄지자 수혜 지역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수혜 단지들의 경우, 항구와 그 주변 개발로 일대 정주여건이 개선되는데다 인구 유입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와 부동산 시장 상승 국면으로 미래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항구 개발에 따른 뜨거운 분양 열기는 인천 원도심에서도 이어질 전망이다. 인천내항 재개발 프로젝트가 계획돼 있어 일대 수혜 지역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월 인천내항 재개발 프로젝트의 마스터플랜을 내놓으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는데 인천시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인천항 내항 일원은 관광여가지구, 해양문화지구, 복합업무지구, 열린주거지구, 혁신산업지구 등 5개 특화지구로 나뉘어져 개발된다.
우선 1단계로 항만기능 폐쇄가 확정된 1부두 일부와 8부두가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우선 개발이 진행되며, 이어 고품격 수변공간 조성과 원도심 상생발전을 유도해 항만재개발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인천내항 재개발 사업이 향후 완료되면 약 67만 명의 고용유발 효과와 약6조 9000억원에 이르는 생산유발, 약 1,400만명의 관광객 증가 효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인천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지난해 8월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에 분양한 ‘송도 더샵 센트럴파크 3차’에는 총 5만3,181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206.13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날 송도국제F20-1블록에서 분양한 ‘송도 더샵 프라임뷰’에도 총 4만5,916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됐고 평균 115.37대 1의 우수한 청약 성적으로 1순위 마감했다.
다음으로 지역경기의 위축으로 침체기로에 있던 군산 부동산시장 개발호재의 가시화로 활기 되찾아 가고 있다.
전북 대도약을 위한 대표적 미래 인프라로 손꼽히는 새만금사업지구를 비롯해 군산자유무역지역, 군산국가산업단지, 군산일반산업단지, 장항국가생태산업단지 등 디오션시티를 둘러싼 여러 산단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새만금 국제공항 조성, 미래 상용차산업 생태계 구축사업 등 일대에 산적한 개발호재들에 따른 직간접 수혜와 미래가치 상승 효과도 기대해 봄직하다.
교통호재도 실현되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지역을 동서 방향으로 가로지르는 동서도로가 내년 말 준공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서도로는 새만금 신항만이 있는 군산시 신시도리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가 시작되는 김제시 진봉면까지를 잇는 4차선 도로로 길이는 16.47㎞며 2015년 공사에 들어가 현재 86%의 공정률을 기록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3천637억원이다.
새만금개발청은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면 애초 계획대로 올 11월이면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위한 내년도 예산 396억원도 전액 확보했다.
동서도로는 새만금 내부 간선 도로망의 동서 중심축으로, 완공되면 새만금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이게 될 것이며 동서도로와 십(十)자형으로 연결될 남북도로와 새만금∼전주 고속도로도 2023년 8월 세계잼버리대회 이전에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인천이나 군산 등은 바다를 끼고 있는 항구도시로 자족도시로 재탄생을 위해서는 항만개발이 필수적이다”며 “일자리 등 창출로 인구 유입에 따른 지역 경제 활성화와 부동산 시장 상승 국면으로 부동산의 미래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렇듯 신항만 개발 사업이 본격화되면서 인천, 군산 부동산 시장이 후끈 달아오른 가운데, 향후 프리미엄 수혜를 누릴 단지가 속속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생활숙박시설)=인천시 남구 용현동 573-7번지 외 1필지 일반상업지구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인하 한양아이클래스'가 분양중이다. 연면적 20,838.41㎡, 지하 4층~지상 24층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493실 및 근린생활시설 27호실이 공급되며 일부층은 오션뷰가 가능하다. 주차대수는 159대, 전용면적 20.02~40.10㎡, 총 11타입으로 주력은 A타입(20.07㎡)으로 333실에 달하며 4층에 테라스를 갖춘 생활숙박시설이 제공된다. 내부시설로는 커뮤니티공간인 지상 24층 휴식공간 정원(바베큐장), 호텔급 럭셔리 설계가 적용되며 지하 1층 코인세탁실, 북카페, 지상 4층 휘트니스센터, 개별창고도 제공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직장인은 물론 대학생과 관광객까지 수용하는 생활형 숙박시설로 장·단기 숙박을 통한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이다. 특히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출구와 도보 2분거리(100m)며, 숭의역을 중심으로 국철 1호선 도원역과 약 1km거리이며 신포역, 인하대역, 동인천역, 제물포역 등 지하철 이용이 용이하다. 또한,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인천시내 전역은 물론 서울까지 이동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 출구와 가까운 역세권으로 교통과 교육, 생활평의시설 등이 모두 우수한 지역으로 주변 개발계획도 많은 곳이다. 사업지 주변에 숭의운동장 도시 개발 사업과 여의주택재개발사업, 용마루지구 도시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다. 인근으로는 연면적 6만6805㎡에 달하는 ‘골든하버 프로젝트(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가 2019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은 향후 각종 쇼핑·레저시설이 결합되어 있는 복합관광 휴양단지인 ‘인천항 골든하버’가 함께 개발될 예정이다. ‘인천항 골든하버’ 준공 시 연간 약 300만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확보될 예정으로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의 임대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변 인프라와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이마트, 홈플러스, 인하대병원, 현대유비스병원, 인천기독교병원, CJ제일제당, 한진 물류센터 등 19만 이상의 임대수요가 밀집해 있으며 인천 남구는 대학생 및 직장인의 1인가구를 위한 주거공간 공급이 절대 부족한 지역으로 꼽힌다. 반경 1km이내 용현초, 신광초, 신흥여중 등 다수의 교육시설 환경도 우수하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분양 관계자는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역 출구와 인접하고 있는 초역세권 입지적 장점뿐만 아니라 향후 각종 개발호재들의 직접 수혜가 기대되는 수익형 부동산이다”며 “특히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다주택자·주택담보대출·전매제한 등의 각종 규제와 무관하게 분양받을 수 있는 장점으로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실투자금 4,000만원대로 투자가 가능하다. 문의 010-2732-9283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생활숙박시설)=인천내항 개발, 수인선(2020년 개통 예정) 등 미래가치 품은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레지던스가 ‘돌풍예감’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로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인천내항 개발사업을 기점으로 환골탈태 예정인 인천 원도심에 자리해 미래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인천내항 개발지 일원과 맞닿아 있어 개발사업 진행되면 그 수혜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내항 개발사업은 해양수산부 및 인천시 역점 사업 중 하나로 3㎢에 달하는 면적을 해양문화지구∙복합업무지구∙열린주거지구∙혁신산업지구∙관광여가지구 등 5대 특화지구로 선정해 개발하는 것이다.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교통호재도 뛰어나다. 수인선(수원-인천간 복선전철)이 2020년12월 개통 예정으로 개통되면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에서 도보로 숭의역, 신포역을 통해 수원역까지 빠른 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인천발 KTX사업이 예정되어 있다. 아울러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2025년 예정), GTX-B 예타 통과 등 교통호재가 잇따라 있어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42층 초고층으로 건립되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희소가치 높은 하버뷰 및 오션뷰 프리미엄과 함께 일대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문의 010-2732-9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