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익형 부동산 대세, 오피스텔 지고 생활숙박시설 뜬다

최근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서 생활숙박시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공급과잉과 수익률 하락으로 이중고를 겪는 오피스텔 대신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할 경우 고전을 면치 못하자 새로운 대안으로 생활숙박시설(레지던스)가 각광을 받고 있는 것.


생활숙박시설은 호텔, 오피스텔, 아파트의 장점을 갖춘 숙박시설로 임대사업 세컨하우스 등의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1~2인 가구들이 가장 선호하는 주거형태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임차인 모집에 수월, 공실에 대한 걱정이 적은데다, 숙박업으로도 활용 가능해 선택의 폭도 넓다는 점이 가장 큰 인기 요소다. 


각종 수납공간, 차별화된 설계, 부대시설 등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었던 다양한 시설이 적용돼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양시장에서 2년전부터 생활숙박시설의 인기가 높게 나타났다. 2018년 6월 공급된 ‘제주아이파크 스위트’가 분양 1개월 만에 완판됐으며 총 145실 생활숙박시설 모집에 8600명이 몰려 평균 59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같은 달 분양된 ‘힐스테이트 별내 스테이원’도 10일 만에 100% 계약을 완료해 우수한 성적을 냈다.


여수 웅천지구에서 작년에 공급된 ‘여수 웅천 꿈에그린(평균 8.02대 1)’, ‘여수 웅천 디 아일랜드(평균 80.3대 1)’, ‘웅천자이 더스위트(평균 35.6대 1)’ 등의 주거시설이 모두 높은 경쟁률로 단기간에 완판됐다. 


이 밖에 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는 지난해 10월 분양한 생활형 숙박시설 ‘오시리아 스위첸 마티에’가 평균 10.4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을 마치고 완판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단 생활숙박시설은 일반 오피스텔이나 도시형생활주택과 달리 다양한 호텔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게다가 설계나 시스템 등은 아파트, 오피스텔과 견주어도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다. 결국 세대 내 생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특히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높은 선호도를 얻는 추세다. 


최근 젊은 세대들의 경우 월세를 더 비싸게 주더라도 집 안에서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성향이 짙은 만큼 높은 수익을 거두기에도 유리하고, 늘어가는 1~2인 가구 비중을 볼 때 장기적 관점에서의 투자가치도 높다고 분석한다. 


게다가 투자문턱도 낮다. 까다로운 청약자격 요건이나 절차도 없고, 주택법의 적용을 받지 않아 강화된 세금 및 대출 규제로부터도 자유롭고, 전매제한도 없기 때문이다. 다만, 주변 배후수요나 교통환경, 편의시설 유무 등의 입지조건은 꼼꼼히 따져야만 한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생활숙박시설은 청약통장이 필요없고 전매제한이나 대출규제가 없는 3무(無) 수익형 상품으로 불린다”며 “인천 원도심, 속초, 부산, 여수 등 관광지 바닷가에 공급되는 생활숙박시설은 높은 수익률에 뛰어난 오션뷰의 확보로 투자가치도 높은편이다”고 말했다.


수익형 부동산 대세 생활숙박시설 분양현황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이미지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인천시 남구 용현동 573-7번지 외 1필지 일반상업지구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인하 한양아이클래스'가 11월 분양을 앞두고 있다. 연면적 20,838.41㎡, 지하 4층~지상 24층 규모로 생활형 숙박시설 493실 및 근린생활시설 27호실이 공급되며 일부층은 오션뷰가 가능하다. 주차대수는 159대, 전용면적 20.02~40.10㎡, 총 11타입으로 주력은 A타입(20.07㎡)으로 333실에 달하며 4층에 테라스를 갖춘 생활숙박시설이 제공된다. 내부시설로는 커뮤니티공간인 지상 24층 휴식공간 정원(바베큐장), 호텔급 럭셔리 설계가 적용되며 지하 1층 코인세탁실, 북카페, 지상 4층 휘트니스센터, 개별창고도 제공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직장인은 물론 대학생과 관광객까지 수용하는 생활형 숙박시설로 장·단기 숙박을 통한 임대수익 창출이 가능한 수익형 부동산이다. 특히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출구와 도보 2분거리(100m)며, 숭의역을 중심으로 국철 1호선 도원역과 약 1km거리이며 신포역, 인하대역, 동인천역, 제물포역 등 지하철 이용이 용이하다. 또한, 제1경인고속도로, 제2경인고속도로와 제2외곽순환도로를 통해 인천시내 전역은 물론 서울까지 이동이 편리한 광역교통망을 자랑한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수인선 숭의역 1번 출구와 가까운 역세권으로 교통과 교육, 생활평의시설 등이 모두 우수한 지역으로 주변 개발계획도 많은 곳이다. 사업지 주변에 숭의운동장 도시 개발 사업과 여의주택재개발사업, 용마루지구 도시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개발계획을 가지고 있다. 인근으로는 연면적 6만6805㎡에 달하는 ‘골든하버 프로젝트(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가 2019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조성 공사가 진행 중이며, 특히 ‘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은 향후 각종 쇼핑·레저시설이 결합되어 있는 복합관광 휴양단지인 ‘인천항 골든하버’가 함께 개발될 예정이다. ‘인천항 골든하버’ 준공 시 연간 약 300만명 이상의 유동인구가 확보될 예정으로 ‘인하 한양아이클래스’의 임대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변 인프라와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이마트, 홈플러스, 인하대병원, 현대유비스병원, 인천기독교병원, CJ제일제당, 한진 물류센터 등 19만 이상의 임대수요가 밀집해 있으며 인천 남구는 대학생 및 직장인의 1인가구를 위한 주거공간 공급이 절대 부족한 지역으로 꼽힌다. 반경 1km이내 용현초, 신광초, 신흥여중 등 다수의 교육시설 환경도 우수하다. ‘인하 한양아이클래스’ 분양 관계자는 “인하 한양아이클래스는 역 출구와 인접하고 있는 초역세권 입지적 장점뿐만 아니라 향후 각종 개발호재들의 직접 수혜가 기대되는 수익형 부동산이다”며 “특히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다주택자·주택담보대출·전매제한 등의 각종 규제와 무관하게 분양받을 수 있는 장점으로 수요자들의 높은 호응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혜택과 실투자금 4,000만원대로 투자가 가능하다. 문의 010-2732-9283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조감도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인천내항 개발, 수인선(2020년 개통 예정) 등 미래가치 품은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 레지던스가 ‘돌풍예감’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로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인천내항 개발사업을 기점으로 환골탈태 예정인 인천 원도심에 자리해 미래가치가 뛰어나다는 평가다. 인천내항 개발지 일원과 맞닿아 있어 개발사업 진행되면 그 수혜를 누릴 것으로 기대된다. 인천내항 개발사업은 해양수산부 및 인천시 역점 사업 중 하나로 3㎢에 달하는 면적을 해양문화지구∙복합업무지구∙열린주거지구∙혁신산업지구∙관광여가지구 등 5대 특화지구로 선정해 개발하는 것이다.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교통호재도 뛰어나다. 수인선(수원-인천간 복선전철)이 2020년12월 개통 예정으로 개통되면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에서 도보로 숭의역, 신포역을 통해 수원역까지 빠른 시간 안에 이동할 수 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일반화사업, 인천발 KTX사업이 예정되어 있다. 아울러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2025년 예정), GTX-B 예타 통과 등 교통호재가 잇따라 있어 교통망은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42층 초고층으로 건립되는 힐스테이트 하버하우스는 희소가치 높은 하버뷰 및 오션뷰 프리미엄과 함께 일대 랜드마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문의 010-2732-9283

속초 마리나베이 조감도

●속초 마리나베이=글로벌 관광도시로 부상하고 있는 강원 속초시의 중심 조양동에 생활형 숙박시설인 ‘속초 마리나베이’가 분양에 나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아파트나 오피스텔처럼 임대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숙박업도 할 수 있는 주거형 시설을 말한다. 기존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라도 다주택 적용을 받지 않고, 분양을 받을 수 있다. 세탁, 청소, 식사, 컨시어지 같은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고, 오피스텔과 비슷한 평면으로 가격 부담은 낮아 호텔과 오피스텔의 장점만을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전문 위탁운영업체를 통해 관리 부담을 덜고 안정적인 수익을 누릴 수 있다. 필요할 때는 개인 별장으로 활용할 수 있어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편이다. 이번에 분양하는 속초 마리나베이는 지하 2층∼지상 7층 규모에 총 344실로 구성됐다. 청초호 맨 앞자리에 위치해 최상의 조망권을 확보했다. 속초의 양대 랜드마크로 꼽히는 설악산과 속초해수욕장을 배산임수의 입지로 확보하고 있어 연중 파노라마 조망과 휴양을 즐길 수 있다. 각 객실은 최근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분리형 1.5룸부터 공간의 독립성을 확보한 2룸을 비롯해 뛰어난 개방감으로 실거주에도 적합한 3룸 등 다양한 평면이 도입됐다. 야외 풀장과 옥상정원, 객실 내 프라이빗 풀장(일부 객실) 등의 부대시설을 갖췄고, 지하 700m 천연 암반해수를 가구별로 공급한다. 분양금액은 1.5룸 기준으로 약 1억4000만 원(부가세 제외)이며 계약금 10%만 납입하면 중도금 50%는 무이자가 가능하다. 준공은 내년 4월 말 예정으로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문의 1599-4228

여수 웅천 캐슬 디아트 조감도

●여수 웅천 캐슬 디아트=여수 웅천지구 일대가 관심을 받으며 롯데건설이 여수에서 처음으로 시공에 나선 ‘여수 웅천 캐슬 디아트’가 분양중이다. ‘여수 웅천 캐슬 디아트’는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동 1868-4, 5번지에 조성되며, 지하 3층~지상 7층, 전용면적 45~69㎡ 총 400실 규모로 실수요자들에게 인기 많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됐다. 타입별로 ▲69A ▲55B ▲54C ▲48D ▲45E를 비롯해 장애인A, B 두 타입까지 총 7개 타입으로 공급된다. 단지는 이미 69A 타입의 11.31대 1의 경쟁률로 마감한 바 있으며, 아파트가 아닌 생활형숙박시설로서 실거주뿐만 아니라 숙박업이 가능한 상품으로 중도금 전액 무이자, 발코니 무료 확장, 시스템 에어컨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다양한 호재와 연간 방문객 1,300만명의 관광수요가 꾸준히 이어지는 여수인 만큼, 뛰어난 수익형 투자 상품으로서의 가치도 충분히 갖춰 투자자들의 관심도 크다. 단지가 들어서는 웅천지구는 여수를 대표하는 주거 중심지로 남해바다 조망과 풍부한 녹지를 갖춘 쾌적한 생활환경은 물론, 생활 편의시설까지 모두 누릴 수 있는 입지도 갖췄다. 단지 인근으로 관광 휴양 상업용지 및 문화시설 용지가 마련돼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여수 KTX를 비롯해 여수공항, 종합버스터미널, 연안여객터미널 등이 인접해 교통여건도 우수하고 CGV, 병원(예정) 등 생활에 필요한 전반적인 인프라를 탄탄히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해변 문화공원, 이순신공원, 요트마리나, 오동도 등 쾌적하고 아름다운 자연환경도 갖춰져 있어 멀지 않은 곳에 레저·여가·문화 활동을 모두 폭넓게 누릴 수 있다. 단지는 설계도 뛰어나다. 웅천지구 최초로 전 세대 복층형 구조로 적용돼 개방감이 좋고 공간 활용성도 높다. 실사용 면적도 넓게 제공되는 만큼 생활에도 편리하다. 더불어 풀 퍼니시드 시스템이 적용돼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적다. 또한 다이닝 카페를 비롯해 스튜디오 디아트, 피트니스클럽, GX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며,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세탁 서비스, 조식 서비스, 청소대행 등 컨시어지 서비스도 제공한다. 문의 1566-4330

작가의 이전글 규제 반사익, 경자년 오피스텔·생활숙박시설 인기몰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