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강북의 9호선 강북횡단선 따라 부동산 투자 해볼까

강북의 9호선으로 불리는 서울 경전철 강북횡단선 노선도와 착공과 개통은 언제며 수혜지역은 어디인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북횡단선은 2019년 02월 20일 발표된 2차 서울특별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서 새롭게 포함된 경전철 노선으로 노선 선정 당시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한다. 

강북횡단선은 동대문구 청량리역에서 양천구 지하철 5호선 목동역까지 서울 강북지역과 강서 일부지역을 동~서로 횡단하는 경전철이다. 


노선으로는 청량리, 홍릉, 월곡역, 종암역, 정릉역, 국민대, 평창동, 상명대, 홍제역, 서대문구청앞, 명지대, 가재울뉴타운, DMC역, 월드컵경기장, 등촌역, 등촌2동주민센터, 목동사거리인근, 목동역이다. 


강북횡단선은 도시철도 사업으로 청량리역에서 목동역까지 19개의 역을 지나며 25.72km의 노선을 연장하며 사업비는 2조 546억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강북횡단선은 2020년 현재 착공에 들어간 상황은 아니고 2021년 착공 예정에 있다. 


현 서울시장인 박원순 시장이 구상한 노선이라고 알려져있으며, 서울시에서는 [강북판 9호선]이라는 타이틀을 내세우고 있다.


전 구간 지하로 건설되고 서울시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며 시민펀드를 조성하여 사업비 일부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한다.


급행노선이 운영될 예정이며, 과거 추진되었으나 폐기된 '홍제억-길음선'을 일부 구간 계승한다. 


2019년 11월 8일 오전 11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리는 '강북횡단선 조기추진을 위한 간담회'에 박원순 서울시장이 참석했다.


서울시와 국회, 중앙 정부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피력했고, 강남북 균형발전은 우리 시대의 화두인 '공정'을 담보하기 위한 최우선 과제라며, 강북횡단선이야말로 균형발전을 이끌 선두노선이라고 강조했으며 간담회의 핵심내용은 ‘강북횡단선’의 초기추진을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강북횡단선의 파급효과는 어떨까. 서울 도시철도 10개 노선중에서 규모가 가장 큰 사업인 강북횡단선이 착공에 들어간다면 등촌동, 목동과 상암, 홍제 쪽의 부동산이 수혜를 볼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노선중에서 강남과 강북지역 균형발전 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노선은 당연 `강북횡단선`이다. 

완·급행 열차 운행이 가능한 총연장 25.72㎞, 19개 역사를 갖춘 강북횡단선은 강북의 동서를 잇는다는 점에서 `강북의 9호선`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9호선이 중전철 노선인 것과 달리 강북횡단선은 열차당 2~4량 규모 경전철로 추진된다. 강북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강북횡단선은 지하로 계획하고 있으며 2021년 착공하면 완공 때까지 4~5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 관계자에 다르면 "1㎞당 이용객이 1만명 이상은 돼야 중전철로 추진할 수 있는데, 수요예측 결과 강북횡단선은 8000명 정도라 경전철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강북횡단선은 동쪽으로는 청량리역에서 1호선, GTX-C, 면목선, 경의중앙선과 이어지고, 서쪽으로는 5호선과 연결된다. 또 3호선·6호선·우이신설선·서부선·9호선으로도 환승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같은 높은 연결성을 반영하듯 강북횡단선은 이번 철도망 계획에서 노선별 예상 이용자가 가장 많은 21만3000여 명(일평균)을 기록했다. 

다음은 강북횡단선 수혜지역에서 분양(예정)중인 주요 단지 현황이다.

등촌 디앤써밋 투시도

등촌디앤써밋(오피스텔·도시형 생활주택)=서울 강서구 등촌동에 도시형 생활주택 26가구오피스텔 42호실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되는 등촌디앤써밋이 분양중이다우수한 입지와 굵직한 호재고급 특화설계 적용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춘 등촌디앤써밋은 차원이 다른 하이엔드 콤팩트하우스로 원룸·1.5·투룸 전세대 복층형 특화설계를 도입했다등촌디앤써밋의 강점으로 꼽히는 것은 빼어난 입지다바로 앞에 지하철 9호선 황금라인 초역세권(등촌역 1번출구 바로 앞)이 지나 대중교통 이용 편의가 훌륭하다9호선을 이용시 김포공한당산여의도강남까지 30분대면 도달하며 강북의 9호선 강북횡단선(예정)이 개통시 더블역세권으로 재탄생한다또한, 강서구와 마포구 사이를 연결하는 오는 9월 개통을 앞두고 있고 서부광역철도 역시 추진 중이다올 9월에 개통된 월드컵대교성산대교가양대교공항대로올림픽대로와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강변북로자유로 등 강남과 주요도심 빠른이동 사통팔달 교통요충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염창 한강공원 둘레길이 가까이 자리해 가벼운 운동을 즐길 수 있다주변으로 선유도공원마곡서울식물원 등도 자리해 있다이마트홈플러스현대백화점여의도 성모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이 가까이 완비된 것도 장점이다화곡본동시장목동깨비시장목사랑시장 등 재래시장도 이용 편의가 우수하다단지가 조성되는 강서구는 서울 내에서도 인구 밀도가 2위인만큼 배후 수요가 탄탄하다주변으로 지식산업센터가 밀집돼 약 16만명의 풍부한 임대 수요를 확보할 수 있다특히 DMC 및 강서구 직장인 수요에 마곡지구 근로자 수요까지 확보가 가능하다등촌디앤써밋 가까이 각종 개발 호재도 예정돼 있다마곡지구 내에는 강남 코엑스 두 배 규모로 추진되는 마이스(MICE:기업회의/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롯데건설이 마이스 복합단지 사업에 투자하는 금액만 약 33000억원에 이른다이와 함께 가양동에 있는 105775㎡ 규모의 CJ 부지를 복합상업시설로 개발하는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개발 완료 시 강서구에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 대비 1.5배 이상 큰 지상 최대 17층 규모의 복합 상업시설이 자리하게 된다문의 02-882-9287

등촌 퀸즈포디엄 삼익 광역 조감도

●등촌역 퀸즈포디엄 삼익(아파트)=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511-4번지 일대에 즉시 입주 가능한 소형 아파트인 ‘퀸즈포디엄 삼익’가 공급중이다. 9호선 등촌역 역세권에 조성되는 투룸 및 스리룸 후분양 아파트 ‘퀸즈포디엄 삼익’이 인근 시세대비 낮은 분양가로 책정되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서울 지하철 9호선 등촌역이 도보 3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우수한 교통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지하철을 이용하여 여의도까지는 10분대, 강남은 20분대에 도착이 가능하다고 전하고 있다. 특히 9호선이 연결되는 마곡지구는 LG사이언스 파크를 비롯한 34개 대기업 등 약 61개 기업이 입주할 예정으로 마곡지구의 배드타운 입지에 위치한 등촌동이 떠오르고 있으며,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어 등촌역 인근에 만들어지는 등촌 스톤힐 아파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퀸즈포디엄 삼익’은 지하 2층에 휘트니스센터 등의 편의시설이 제공되며 풀옵션 빌트인(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의 혜택과 비교적 가벼운 분양가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최고 14층, 총 2개동으로 구성예정 중인 ‘퀸즈포디엄 삼익’은 104세대 로 A, B, C, D 타입, 전용면적은 ▲31.82㎡ 26세대 ▲32.07㎡ 26세대 ▲46.33㎡ 26세대 ▲47.77㎡ 26세대로 구성된다. 봉제산의 숲세권 안에 들어 쾌적한 환경을 자랑하며, 특히 목동문화체육센터와 목동 중합 운동장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강서구 및 양천구, 마포구 일대의 생활 인프라를 누리기에 적합하고 김포국제공항도 멀지 않다. 공항대로로 올림픽대로까지 차량 10분이면 진입할 수 있으며, 편리한 교통 외 생활 편의성도 우수하다고 평가 받고 있다. 특히 1km 이내에 이마트, 홈플러스, NC백화점, 현대백화점 등이 인접해 있어 생활 인프라가 안정적이고 등촌초등학교, 백석중학교, 영일고등학교가 모두 도보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학세권을 형성하고 있다. 교통 및 개발호재도 풍부하다. 강북횡단선(목동~청량리 2021년 착공예정)과 원종홍대선 개발 예정에 있으며 인근 양천구 목3동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되었다. 입주는 2020년 4월예정이며 자금관리는 무궁화신탁이 맡았다. 문의 010-2732-9283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조감도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오피스텔·상가)=현대건설이 청량리 미주상가 B동 개발사업인 ‘힐스테이트 청량리역’ 오피스텔과 단지 내 상업시설을 이달 동시 분양한다. 현대건설에 따르면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235-6번지 일원에 짓는 이 단지는 지하 7층~지상 20층 전용면적 20~44㎡ 규모의 주거형 오피스텔 총 954실과 상업시설 및 공공업무시설(동주민센터)로 구성된다. 주거형 오피스텔은 선호도가 높은 원룸형 타입과 최근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분리형 타입으로 구성된다. 원룸형 타입은 전용면적 20~21㎡ 820실(전용면적 20㎡ 96실, 전용면적 21㎡ 724실)로 구성되며 분리형 타입은 전용면적 34~44㎡(전용면적 34㎡ 32실, 전용면적 41㎡ 64실, 전용면적 44㎡ 38실)로 총 134실이다. 상업시설은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 내 독점상가로 고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는 데다 청량리역 상권 중심지인 왕산로 대로변에 위치해 유동인구 유입에도 유리하다. 특히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은 지하철 1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광역철도 강릉선KTX, 경춘선ITX까지 총 5개의 철도노선이 지나는 청량리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청량리역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C노선을 비롯해 SRT북부연장, 강북횡단선, 면목선 등 5개의 철도노선이 추가 착공 및 개발 예정돼 앞으로 총 10개에 달하는 철도노선이 지나는 명실상부 국내 최대의 교통 중심지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문의 1600-4880

작가의 이전글 교통, 교육, 생활인프라 3박자 갖춘 팔방미인 아파트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