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선점효과·희소성 갖춘 상권 초입입지 관문형 상가 인기

최근 아파트 규제 강화와 기준금리 0%대 초저금리가 열리면서 상가시장에서 상권 초입을 선점한 ‘관문형 상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하철역이나 나들이 장소 등 상권의 시작점에 자리해 앞자리를 선점할 수 있고 고객 유입이 수월한 만큼 긍정적인 매출증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입지가 한정된 까닭에 물량이 희소하고 그만큼의 가치도 높다. 

상권 초입 관문형 상가 핵심 정리

일반적으로 관문형 상가란 상권이 형성돼 있는 길목 초입에 있는 상가를 말하는데 주로 지하철역 입구에 위치해 있거나 유명한 공원 등 나들이 장소로 향하는 길목 초입에 있는 경우가 많아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다. 


가장 먼저 보이는 상가인 만큼 유동인구를 선점할 수 있어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기가 유리해 인기가 높은 편이다.


이처럼 유동인구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보니 관문형 상가의 권리금은 높게 형성된다. 


실제 ‘연트럴파크’로 통하는 연남동 상권 초입의 30㎡ 규모 점포의 경우 1억5000만원 이상의 권리금이 형성돼 있다. 중간과 끝자락에 자리한 비슷한 규모의 점포가 7,000~8,000만원 선에 권리금이 형성돼 있는 것을 감안하면 2배 가량 더 높은 셈이다.


이 외에도 대표적인 송도신도시 관문형 상가인 ‘센트럴파크 1몰’은 2012년 당시 분양 당시 입점율이 80%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으며 지금은 송도 최대 랜드마크로 알려져 외지 관광객들도 찾는 명소로 자리매김했다. 


비슷한 사례는 세종시에도 있다. 세종시의 강남으로 알려진 2-4생활권에서 분양 예정인 ‘세종 리더스포레((HO3)’가 그 주인공인데 배후 아파트 단지를 끼고 국립수목원, 아트센터 등 관광객을 독점할 수 있는 세종 2-4생활권 관문에 자리해 상권 활성화의 주역이 될 전망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역이나 공원 등 나들이 장소 주변 상권은 대형상권으로 활성화 되는 경우가 많아 기본적으로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어 고객 유치에 유리하다”며 “이중에서도 초입에 위치한 관문형 상가는 접근성 및 가시성이 좋으며 상권 확장이 한정적이어서 임차인 모집이 수월하고, 임대료도 높게 형성돼 안정적인 투자처로 선호도가 높다”고 말했다.


상권 초입입지 분양(예정)중인 관문형 상가 현황

신길뉴타운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 조감도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서울시 영등포구 신길동 337-246번지 일대에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를 분양한다. 신길뉴타운(신길재정비촉지구역) 12구역으로 아파트 1008세대 배후 독점상권으로 기존 7호선 신풍역 역세권 입지에 2024년 개통 예정인 신안산선 개통시 더블 역세권이 된다. 스트리형으로 조성되는 신길 센트럴자이 상가는 108동에 10개 점포, 103동에 4개 점포로 선호도가 높은 1층 상가로만 구성된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37.65~53.32㎡로 다양하며 편의점, 미용실, 세탁소, 커피전문점, 문구점, 중개업소, 베이커리, 패스트푸드점 등 생활밀착형 업종이 권장업종이다. 신길뉴타운 초입상가로 고정수요는 물론 인근 초·중·고 및 근린공원 조성으로 유동인구까지 유입이 용이하다. 신길 센트럴자이 단지내 상가는 신길뉴타운 완성시 8,733세대를 배후로 하는 항아리 상권형태로 소비력이 높은 3040대 젊은층들이 많고 여의도나 7호선 라인 강남권 출퇴근 직장인 들이 많이 거주하고 초중고가 많이 학생수요도 많다는 장점을 지녔다. 계약금은 20%며 4월 9일(목) 분양 및 임대 절차에 들어간다. 문의 02-6082-1612

안산 스마트스퀘어 투시도

●안산 스마트스퀘어=경기도 안산시 신길동 1229번지에 들어서는 ‘안산스마트스퀘어’가 분양중이다. 연면적 약 194,330㎡(구 58,784평), 지하 1층~지상 13층 규모 지식산업센터와 상가, 유통상가 총 1339호실 규모로 2020년 8월 준공 예정이다. 1층은 유통상가 289개 호실과 근린상가 70개 호실로, 2층은 근린상가 93개호실과 지식산업센터 8개호실로 각각 구성된다. 3층부터 10층까지 지식산업센터 제조시설로 각 84개 호실 총 672개 호실이, 11층부터 13층까지는 지식산업센터 업무시설로 각 69개 호실 총 207호실이 자리한다. 1층에는 공구상가 및 근린상가가 입점할 예정이며, 도로 맞은편에는 안산유통상가 단지가 위치해 있다. 입주기업을 고려한 다양한 특화설계도 장점이다. 공간 활용 극대화를 위해 층고는 최대 1.5m나 높게 설계됐으며, 호이스트를 설치할 수 있어 화물 운반과 기계 분해, 조립이 어렵지 않다. 상부자재 수납 등도 가능하다. 상하부 슬라이딩 창호는 공장 내부 연기 배출 및 환기에 유리하다. 입출입도 편리하게 지어진다. 일자형 드라이브인 설계와 광폭램프를 적용해 도로폭은 편도로 최대 7m나 된다. 5t 이상 트럭도 안전하게 이동이 가능해 물류 이동 편의성이 높다. 전층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있고, 엘리베이터는 17대로 출퇴근 시간대 혼잡함은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1층 유통상가는 전면 1.5m 매대 공간과 최대 10m 공간을 확보해 상품 상하차 및 양방향 차량 이동이 쉽도록 구성됐다. LED 조명 설치로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태양광 집광판을 설치해 에너지 절감효과를 가지고 있다. 공용관리비까지 절감할 수 있다. 문의 1800-8807

작가의 이전글 우수한 생활 인프라 조성, 도심 지역 새 아파트 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