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JD를 볼 수 있을까요?
외국계기업의 취업 및 이직에 있어 처음 확인해야할 사항이 바로 직무 설명서인 JD ( Job Description )이다. 외국계기업의 경우 대부분 회사의 소개와 주력 사업분야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을 시작으로, 자격요건과 직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담긴 JD를 구직자에게 제공한다. 보통 헤드헌터나 기업의 채용담당자가 후보자에게 별도의 문서로 제공하거나, 링크를 알려준다. JD의 일반적인 구성은 아래와 같다.
1) 직무 및 직급 : 직무 및 직급으로, 영문 JD의 경우에는 서비스 테크니션 및 엔지니어로 명시되어 있다. 때론 앞에 Senior나 Lead, Head 등으로 직급을 표한하기도 하고. 레벨의 약자인 LV1,2,3 등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서비스 직무의 예시는 아래와 같다.
- Service technician, Service Engineer
- Senior service technician, Lead technician, Head of field service, service leader
- Field service techncian LV2
2) 직무항목 : Job category 등으로 표현되며 부서를 뜻한다. 서비스 직무는 Service가 들어가있다.
3) 지역 : 근무하는 지역을 표시한다. 보통 국가와 도시로 표현된다.
4) 고용상태 : Position type 등으로 명시되어 정규직이나 비정규직, 파트타임등을 표시한다.
5) 근무시간 : 근무시간으로, 일일 근무시간이나 주당 근무시간 등을 표시한다.
간단한 회사의 업력이나 주력사업 등을 소개한다. 일종의 구직자를 향한 어필로,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해야하는지나 우리회사에서 일해서 얻는 장점 등을 어필하는 경우도 많다.
1) 학력 : 직무에 대한 최소 학력을 명시한다. 보통 Diploma는 2년제 학위, Bachelor는 학사학위, Master는 석사학위로 이해하면 된다. 때론 Technical training school, training institute 등의 직업학교를 명시하는 경우도 있다.
2) 요구사항 : Requirement로 표현되며, 필요한 역량이나 경력에 대해 간단히 명시되어있다.
직무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해당 직무로 채용될 경우 맡게 될 업무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있다. 이는 직무마다, 회사마다 다르므로 여러 외국계기업의 채용 사이트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서비스 테크니션 및 엔지니어 직무의 경우 보통 출장율, 현장에서 하게되는 업무의 범위, 서비스 행정 업무, 고객 대응업무 등에 대한 설명이 일반적으로 담겨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