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주맘 Aug 31. 2022

잠! 잠! 잠! 출산과 동시에 시작된 잠과의 싸움!

자궁 속에서는 분명 너 혼자 잠들 수 있던 것 아니었니?



출산과 동시에 가장 힘들었던 것은 바로 아기 재우기였다.


예민한 기질의 딸은 밤에 잠드는 것을 유독 힘들어했고 밤 9시~아침 9시까지 재우기만 12시간 한 적도 있었다. 그리고 산후관리사분이 출근하실 때쯤 우리 아기는 잠들었다.


그때 늘 마음속으로 외치고 살았던 말 "자궁 속에서는 분명히 너 혼자 잠들 수 있던 것 아니었니?"


자궁 속에서는 분명히 재워주는 사람이 없어도 아기는 혼자 잘 먹고, 잘 놀고, 잘 잤을 텐데 

왜 세상 밖으로 나온 후에는 재워줘도 잠들지 못하는 것인지.. 


아이를 안고 밤새 울기도 하고, 너무 힘든 날에는 말 못 하는 아이에게 화도 내보았다.


하지만 여전히 아기는 쉽게 잠들지 못했다. 나는 인간의 기본 욕구 중 하나인 잠을 이겨내기 위해 나 자신과도 싸워야 했고 내 한계를 이겨내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말 못 하는 아이에게 제발 잠들어달라고 화내는 날에는 내 밑바닥을 확인하는 것 같아 한없이 우울하기도 했다.


 



분명 출산 전 노느라 밤샐 때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힘든 줄 몰랐는데

육아로 밤을 새울 때는 왜 그렇게 힘들었는지 모르겠다.




 어쨌든 시간이 흐르고 밤에 자꾸 일어나야 하는 시절도 자연스레 지나가고 잊히고 밤새 12시간 동안 안 자고 울던 우리 첫째는 지금 7살이 되어 지금은 베개에 누우면 20분도 안되어 혼자 잠이 든다. 



 지금 밤새 육아로 힘들다면 외쳐보자. '이 시간은 반드시 지나간다!' '나는 지금 잘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 나에게 다시 살아갈 수 있는 기회를 주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