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통증의 원인은?
임플란트통증, 원인을 알면 줄일 수 있습니다!
상실 치아를 대체하는 방법으로 가장 각광받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하고 부작용이 적다는 장점 때문에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틀니나 브릿지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큰 것은 선택을 망설이게 하는데요, 비용과 함께 임플란트 시술을 꺼리게 만드는 요소가 바로 '통증'입니다.
많은 분들이 임플란트는 통증이 심한 시술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잇몸을 절개해 인공치근을 식립 하는 과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을 완전히 피할 수는 없지만, 시술을 포기할 정도로 임플란트통증이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더군다나 의사의 숙련도와 임플란트 시술방법에 따라 통증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했다면 통증을 두려워하지 말고, 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숙지해 임플란트통증 줄이기에 나서는 것이 현명한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임플란트는 마취를 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서는 통증을 거의 느끼지 못합니다. 하지만, 마취에서 깨어나면 통증이 찾아오게 되는데요, 이때 찾아오는 임플란트통증은 잇몸을 얼마나 절개했느냐에 따라 강도가 비례하곤 합니다.
잇몸 절개 범위에 따라 통증의 강도가 달라진다는 것은 임플란트 시술 과정을 떠올려보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해 그 안에 있는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심고 그 위에 크라운을 올려 마무리하게 되는데요, 이때, 인공치근을 식립 하는 과정에서 잇몸을 많이 절개하고 잇몸 뼈를 많이 드러내게 될수록 통증이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잇몸을 적게 절개했다면 통증은 그만큼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절개 부위가 넓으면 이를 꿰매고 난 후 아무는 과정에서 통증이 클 수도 있고, 꿰맨 부위에 출혈이나 염증이 생기게 되면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부작용이 생기면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임플란트를 잘 관리하지 않아 임플란트 주위 잇몸과 치아에 염증이나 질환이 생겨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임플란트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잇몸 절개 부위를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사의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매우 중요한데요,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경험이 많은 의사일수록 잇몸 절개를 최소화하고, 빠른 시간 안에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통증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일하는 노원다인치과에서는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시술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련함을 무기로 임플란트 시술에 나서기 때문에 부작용과 통증을 최소화하며 성공적인 수술을 이끌고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시술 후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얼음팩을 통증 부위에 대고 10분 정도 찜질을 해준 후 5분 정도 쉬었다가 다시 반복해 주는 방법으로 하면 통증 완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런 냉찜질은 부기를 가라앉히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아울러,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은 빼먹지 말고 복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처방해준 약에는 진통제가 함께 들어있기 때문에 복용하면 통증을 이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플란트는 숙련된 의료진과 첨단장비를 갖춘 병원인지를 확인하고 시술받는다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통증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통증을 겁내지 말고, 좋은 의료진이 있는 곳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전과 같은 치아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임플란트만 한 것도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