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종류 및 특징
티 안나는 교정 종류 알아봐요~
치아 교정을 망설이게 되는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교정장치 부착으로 인해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않다는 것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교정장치가 발달하면서 눈에 띄지 않는 교정 장치도 다양해졌습니다. 오늘은 티가 나지 않는 치아 교정에는 어떤 것이 있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치아교정 장치와 달리 치아 안쪽인 설측에 교정장치를 장착하는 설측교정이 있습니다.
설측교정은 치아 안쪽면에 브라켓을 부착하기 때문에 교정장치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주로 대외활동이 많은 분들이나 결혼을 앞두고 있는 분들이 선호하죠. 심미적인 측면에서는 단연코 제일입니다. 하지만 음식 섭취 시 약간의 불편감과 발음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 교정장치에 비해 난도가 있어 비용도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설측교정의 단점을 보완한 인코그니토 교정도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교정은 기존 설측교정 장치의 단점인 이물감이나 발음 장애 등을 획기적으로 줄여줌과 동시에 편리성까지 고려한 교정장치입니다. 개개의 치아를 3D Scan을 통해 상태를 입력한 후 CAD/CAM을 이용해 귀금속 합금으로 만들어진 개별 맞춤식 장치를 제작해 활용합니다. 합금이기 때문에 생체 친화성이 있고, 원하는 대로 치아 이동이 가능해 정밀하고 완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인코그니토 교정은 인코그니토 자격증 과정을 수료한 교정전문의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투명교정도 눈에 띄지 않아 인기 있는 교정입니다.
투명교정은 교정용 장치나 철사가 아니라 투명한 플라스틱 틀을 이용합니다. 투명장치는 정밀한 구강모형 본을 떠서 치료단계를 예측해 제작하는데요. 장치를 장착한 이후, 약 2~3주에 한 번 정도 치과에 방문해 치아의 이동을 체크하고, 본을 떠 다음 치아 움직임을 예상해 교정장치를 제작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자주 내원을 해야 하는 점이 번거로울 수 있으나 눈에 띄지 않는다는 점에서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투명교정의 일종으로 최첨단 3D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인비절라인 교정도 있습니다.
인비절라인은 구강모형 본을 떠서 수동으로 제작하는 일반 투명교정과 달리, 미국 인비절라인사의 최첨단 3D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만들어집니다. 30여 단계로 세분화된 각각의 치아 모형이 개인 맞춤으로 제작되어 치아의 이동 경로를 예측할 수 있고, 2~3주에 한 번씩 인상채득을 해 본을 뜰 필요가 없습니다.
눈에 잘 띄는 메탈 교정장치의 단점을 보완해 치아와 같은 하얀색 도자기로 만들어 눈에 잘 띄지 않는 세라믹 교정도 있습니다. 치아 안쪽에 붙이는 설측교정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이물감이 덜해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설측교정과 순측교정을 혼합한 콤비교정을 하기도 합니다.
콤비교정은 눈에 많이 띄는 윗니는 보이지 않게 설측교정 장치를 활용하고, 아랫니는 세라믹교정 등 순측교정장치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콤비교정은 교정장치가 완전히 안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크게 티 나지 않으면서 혀의 움직임이 편해 발음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렇게 티가 나지 않는 교정장치의 종류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요즘에는 교정장치와 교정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장치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고, 개개인의 치아에 따라 적합한 교정장치가 있을 수 있는 만큼, 정확한 진단이 우선되어야 하고,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교정전문의에게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심미적인 이유로, 교정치료를 망설이고 계시다면 교정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