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틀니 장점
임플란트틀니의 장점 및 단점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한 두 개씩 치아를 상실하게 되고 결국에는 치아가 하나도 남지 않은 무치악에 이르게 되면, 틀니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틀니는 여러 가지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하고, 저작 기능도 현저히 떨어집니다. 때문에 요즘에는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임플란트틀니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오늘은 틀니와 비교하여 임플란트틀니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가 한 두 개 빠진 경우에는 임플란트로 충분히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치악 상태인 경우에는 완전 틀니가 가장 보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65세 이상인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것도 한몫을 합니다. 시술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도 장점인데요. 대부분이 노령층들이기 때문에 수술 과정에 대한 부담이 없다는 것도 틀니를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틀니는 저작력이 자연치아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평소와 같이 음식을 마음대로 섭취하기 힘들 뿐 아니라 입천장이 막혀있어 미각에 둔해지기도 합니다. 오래 사용하다 보면 들뜨고 교합이 맞지 않게 되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툭 빠져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틀니의 단점을 보완한 치료법이 바로 임플란트틀니입니다.
임플란트들니는 임플란트와 틀니의 장점을 결합한 치료방법으로, 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해 틀니를 착탈해 주는 방식입니다. 일반 틀니와는 다르게 임플란트로 단단히 결합되기 때문에 흔들리거나 탈락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사용 수명도 깁니다. 저작 기능도 일반 틀니에 비해 우수해 만족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임플란트틀니는 임플란트 식립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기술력을 요구하는 고난도의 시술입니다. 환자의 구강에 맞는 브리지 설계와 식립 간도 설정 등의 난도가 높은 시술이기 때문에 경험이 많고 숙련된 전문가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 고령층이 많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등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가 많아 시술 부위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시술 전 전문의와 꼼꼼한 상담과 정확한 검진은 물론, 의료장비 등 병원 시스템을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틀니는 시술 후 관리도 중요합니다.
임플란트 주위염 방지를 위해 제대로 된 칫솔질을 물론이고, 틀니 세척 및 관리가 중요합니다.
틀니는 플라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치약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틀니 전용 세정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잘 때는 찬물이나 세정제에 담가 보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살균을 위해 끓는 물에 틀니를 삶거나 담그는 것은 틀니 변형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절대 삼가야 합니다.
조금은 번거롭지만 초기에 노력을 기울이면 습관이 되어 어렵지 않습니다.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검진을 통해 점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치아 상실로 틀니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