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교정 기간과 종류
부분교정 기간, 얼마나 걸릴까요?
치열이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부정교합이 심할 때 치아교정을 통해 이를 바로잡게 됩니다. 치아교정은 전체 치아에 교정기를 장착하고 치아를 조금씩 움직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원리인데요, 치아를 천천히 움직여 진행하다 보니 교정 기간도 평균 2년 정도로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치아 한 두 개가 틀어지거나 벌어진 경우라면, '부분교정'을 통해 보다 짧은 기간에 교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 중에는 교정이라면 무조건 치료기간이 길다고 생각해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치아 전체의 문제가 아닌 틀어지거나 벌어진 한 두 개의 치아가 고민인 경우라면 부분교정으로 기간을 줄일 수 있으니 반드시 교정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부분교정은 어떻게 진행하며 어떤 경우에 하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부분교정은 치아 전체에 교정기를 장착하는 전체 교정과는 달리 문제 있는 치아와 그 주변에만 교정기를 부착해 교정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전체 치아를 움직이지 않고 교정이 필요한 치아만을 바로잡기 때문에 교정기간이 줄어든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기다 비용도 전체 교정보다 저렴합니다.
일반적인 치아교정은 평균 2년 전후의 기간이 걸리는데요, 부분교정은 3개월~6개월 정도면 완료할 수가 있습니다. 물론, 개인의 구강상태와 치아의 이동속도에 따라 기간이 더 늘거나 줄어들 수는 있습니다.
부분교정은 교정 진행 상태를 확인하는 정기검진도 무척 중요합니다. 보통 4주에 한번 정도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이 과정이 원활하지 못하면 교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기간이 더 늘어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교정은 일부 치아가 비뚤어졌거나 한 두 개가 겹친 경우,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전체 교정을 마친 후에 재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전제가 있는데요, 아래턱과 위턱의 성장이 정상적이고, 어금니 교합 상태도 정상이어야 합니다.
부분교정은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 진행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부분교정으로는 MTA교정과 2D교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MTA교정은 비뚤어진 치아에 미니 튜브를 부착해 교정하는 방식으로, 치아를 삭제하지 않고 고르게 교정할 수 있는 교정법입니다. 작고 낮은 원형의 튜브를 이용하기 때문에 이물감이 적고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장치가 탈락하거나 찔릴 염려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치아가 경미하게 비뚤어져 있거나 벌어진 경우에 적합한 교정 방식입니다.
MTA교정은 기존의 교정비용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교정기간도 최소 6~10주, 보통은 3개월~6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라 교정기간에 대한 부담도 적습니다.
2D교정은 기존 장치보다 두께가 더 얇고 크기도 작은 설측자가결찰장치입니다. 치아 바깥이 아닌 안쪽에 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티 나지 않는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교정장치가 작아서 부착한 느낌도 거의 없고 일반 설측교정장치보다 발음문제나 이물감 등도 훨씬 덜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D교정은 앞니 부분교정에 특히 더 효과적이며 치아를 깎지 않아 치아 손상도 없습니다. 교정기간도 약 2개월~6개월 정도로 매우 짧은 편입니다.
이들 외에도 클리피씨 교정장치나 인코그니토 설측교정, 인비절라인 교정장치 등도 부분교정에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치아만 교정한다고 해서 부분교정이 간단하거나 쉬운 교정법은 아닙니다.
다른 치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문제 있는 치아만 교정하고, 전체적인 균형이나 조화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까다롭고 어려운 교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분교정을 진행할 때는 이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을 갖춘 전문교정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교정의에게 치료받아야 부분교정도 보다 짧은 기간 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