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 후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스케일링 한 지 얼마나 되셨나요? 스케일링은 6개월~1년 주기로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지키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스케일링 후 출혈이나 시림 증상 등으로 스케일링을 꺼리는 분들도 있는데요. 오늘은 스케일링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지켜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이 필요한 이유는 칫솔질 만으로는 치아와 잇몸 사이에 낀 치석을 완전히 제거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치석은 음식물 찌꺼기 등으로 인해 생긴 치태가 석회화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입 냄새 유발, 충치나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피가 나기도 하고, 치아와 잇몸 사이에 치석 제거로 인해 빈 공간이 생기거나 치아 뿌리가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을 잘 지켜주면 금방 가라앉습니다.
그렇다면 스케일링 후 반드시 지켜야 할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스케일링 직후에는 침을 뱉거나 빨대를 사용하는 등 구강 내 압력이 높아지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에는 부어 있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는데요. 침을 뱉는 등의 행위로 출혈이 유발되거나 지혈이 잘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출혈이 많거나 시간이 지나도 멈추지 않는다면 치과를 방문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1~2일 정도는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삼가 주세요
스케일링 후에는 잇몸이 평소보다 민감해져 있는 상태기 때문에 가급적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시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삼가야 합니다.
탄산음료나 커피 등 색소가 들어간 음식도 치아에 자극을 줄 수 있고, 변색에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딱딱한 음식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잇몸질환으로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이 있다면 딱딱한 음식은 더욱 삼가야 합니다.
스케일링 후 1주일 정도는 음주, 흡연을 삼가 주세요.
알코올은 혈압을 높여 잇몸 출혈을 부추길 수 있고, 침 분비를 감소시켜 유해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구강 내 산소 농도를 떨어뜨려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때문에 흡연을 삼가 주세요.
스케일링 후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구강건강을 위해서는 금주, 금연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에도 양치질을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간혹, 치석 제거를 했다고 양치질을 소홀히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치석을 제거해도 음식물은 계속 섭취하기 때문에, 칫솔질로 치태를 꼼꼼히 제거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스케일링 직후에는 세게 칫솔질을 해서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모로 부드럽게 천천히 칫솔질을 해주세요. 치석이 제거되고 생긴 공간에는 다시 치태가 쌓이지 않도록 치실이나 치간 칫솔을 사용해 꼼꼼히 제거해 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스케일링은 1년 1회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비용 부담도 적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지 6개월이 넘으셨다면 구강 건강을 위해 스케일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