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Dec 06. 2022

통증, 출혈 줄여주는 '무절개임플란트'!

무절개 임플란트의 특징

통증, 출혈 줄여주는 '무절개임플란트'!



임플란트가 필요하지만 수술 과정이 두렵다며 이를 포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서는 잇몸 절개와 식립, 그리고 이를 다시 꿰매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이때 출혈과 통증이 동반될 수밖에 없어 이를 두려워하고 꺼리는 것이지요.


하지만,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한 인공치아로 치아 기능을 회복하는데 이만한 것이 없습니다. 따라서 자연치아를 잃었거나 질병이나 사고 등으로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임플란트로 이를 대체해 주어야 치아 기능을 효과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이나 출혈 같은 수술 과정의 어려움으로 임플란트가 부담스럽다면, 이를 줄일 수 있는 ‘무절개임플란트’를 활용해 보면 어렵지 않게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무절개임플란트란?


그렇다면, 무절개임플란트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통상, 임플란트 수술이라고 하면 잇몸을 절개하여 잇몸뼈의 상태를 확인하고 이에 맞춰 잇몸뼈에 임플란트를 심은 뒤 다시 잇몸을 꿰매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잇몸을 절개하고 꿰매는 과정에서 출혈과 붓기, 통증 등이 동반되며 환자의 구강 상태에 따라 세균 감염의 위험도 발생하게 되지요.


하지만, '무절개임플란트'는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잇몸에 구멍을 뚫어 잇몸뼈에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잇몸을 절개하고 다시 꿰매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이로 인해 생기는 출혈이나 붓기, 통증 등을 줄일 수 있지요. 거기다, 잇몸을 절개해 잇몸뼈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니 수술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여주고, 임플란트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체적인 치료 기간도 짧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많은 무절개임플란트는 최첨단 구강스캐너와 3D-CT 등의 첨단 장비가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이들 장비는 구강 내부의 상태와 뼈 모양, 신경 위치 등을 꼼꼼히 확인시켜 주기 때문에 절개 없이도 임플란트 식립 위치와 깊이, 폭, 각도 등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안전한 식립을 위해 본격적인 수술 전에 모의수술도 진행하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식립 위치와 각도, 뼈와 임플란트 두께 등의 데이터를 얻어 환자에게 꼭 맞는 수술 계획을 세우고, 실제 수술 시 안내해 줄 최적의 가이드를 제작해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 무절개임플란트 가능 여부 및 주의사항


무절개임플란트는 개인별 맞춤 진단과 시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에게 적용이 가능하지만, 아무 경우에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잇몸질환이나 염증이 없고 잇몸뼈가 탄탄해야만 무절개임플란트를 시술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임플란트를 식립 할 잇몸뼈가 짧거나 잇몸뼈가 다 흡수되어 남아있지 않은 경우에는 잇몸을 절개해 뼈이식부터 진행하고 이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무절개임플란트를 시행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무절개임플란트를 하고 싶다면, 내 구강상태가 이를 진행하기에 적합한지 여부를 반드시 진단받아 보아야 합니다.


무절개임플란트는 외과적인 수술이 배제되어 쉬운 수술 같지만, 사실은 매우 까다롭고 어려운 수술입니다. 

때문에, 이를 시행하는 의료진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데요, 임플란트 시술 경험이 풍부하고 실력이 뛰어난 의료진인지 따져보고 시술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최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인지도 살펴보아야 하며, 수술 후 사후관리를 잘해주는 병원인지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무절개임플란트는 출혈과 통증, 감염의 위험을 줄여주는 고마운 시술입니다.

임플란트를 계획했지만 수술 과정이 부담스러워 망설이고 있는 분이라면 걱정하지 말고 치과를 방문해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절개임플란트로 편안한 수술 과정이 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케일링 후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