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Dec 13. 2022

덧니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덧니교정기간

덧니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가지런하지 못하고 돌출되어 튀어나온 덧니는 치아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고 심미성도 떨어져 교정을 통해 바로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덧니교정을 원해도 기간이 부담스러워 차일피일 미루는 분들도 많습니다. 덧니는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부분교정을 통해 몇 개월만에도 치료가 완료될 수 있는 만큼 덧니교정 기간을 부담스러워하기보다는 최대한 빨리 덧니 치료에 나서는 것이 치아 건강을 위해 더욱 바람직합니다.


또한, 어떤 교정장치를 쓰느냐에 따라 교정기간을 줄일 수도 있으니, 덧니교정 기간을 줄이고 싶다면  교정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이에 맞는 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덧니의 원인과 치료법


덧니는 치아가 올라올 공간이 부족해 자기 위치에 나오지 못하고 주변의 공간으로 맹출된 경우를 말합니다. 덧니라고 하면 주로 송곳니 덧니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송곳니가 우리 치아 중 가장 늦게 나오다 보니 이미 자리 잡은 주변 치아로 인해 공간이 부족해 덧니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송곳니 외에도 앞니가 덧니로 나오기도 하고, 구강 전체적으로 덧니가 생길 수도 있는 등 덧니는 우리 치아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덧니의 원인으로는 1) 성장기에 악궁, 즉 치아가 배열되는 U자형 모양의 잇몸뼈가 발육이 부진하여 좁아진 경우와 2) 외상이나 충치 등으로 인해 유치가 너무 일찍 빠지며 옆에서 나오고 있던 영구치가 그 자리로 밀고 들어온 경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런 덧니는 칫솔질을 제대로 하기가 어려워 치태와 치석 등이 쉽게 쌓일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잇몸질환과 충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치아와 잇몸 건강에 빨간 불이 켜지게 되지요. 따라서, 덧니는 반드시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덧니는 치아교정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덧니교정은 개인의 덧니 상태와 구강 구조, 공간 및 입모양 등에 따라 발치교정이나 비발치교정을 선택하게 됩니다. 물론, 덧니 정도가 약하고 다른 치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덧니와 그 주변만을 대상으로 한 부분교정도 가능합니다. 



# 덧니교정 방법과 기간


덧니교정법 중 하나인 발치교정은 공간 부족이 심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발치로 공간을 만든 뒤, 교정을 통해 치아를 이동시켜 배열을 정리하는 것이지요.

발치는 기능이 가장 적은 작은 어금니를 우선적 대상으로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서 충치가 있거나 심하게 손상된 치아를 발치하기도 한답니다. 발치 시, 입 모양과 전체적인 얼굴 모양과의 조화를 고려해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주의사항입니다.  


이에 비해, 비발치교정은 공간이 부족한 정도가 크지 않거나 악궁이 좁은 경우, 또한 입술의 돌출도가 정상인 경우에 진행하게 됩니다. 치아를 뽑지 않고, 치아 모양을 날씬하게 만들어 배열하거나 치열 궁을 확장시키기기도 하고, 전체 악궁을 미니스크류를 이용해 뒤로 미는 방법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덧니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덧니 부분교정의 경우, 약 6~8개월 정도면 마무리가 됩니다. 또한, 비발치 전체교정은 1년~1년 6개월 정도, 발치 전체교정은 2년에서 최대 3년까지 소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덧니교정 기간은 환자의 덧니 상태와 위치, 교정장치, 교정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의사의 말을 잘 따르고, 얼마나 잘 협조하느냐에 따라서도 덧니교정 기간이 단축되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클리피씨 같은 자가결찰장치를 사용하면 겹쳐진 치아를 빠르게 펴주는 효과가 있어 덧니교정 기간을 3~6개월 정도 단축해 볼 수도 있습니다. 



덧니로 인해 고민이 많으신가요? 아니면, 크게 불편하지 않다며 덧니를 방치하고 계신가요?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해 더는 미루지 말고 덧니교정을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때, 덧니교정에 대한 임상경험과 실력을 갖춘 교정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