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영준 Mar 30. 2023

치석 제거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치석 제거가 필요한 이유

치석 제거를 꼭 해야 하는 이유는?


스케일링받으신 지 얼마나 되셨나요? 스케일링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데도 불구하고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받으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스케일링, 즉 치석 제거가 필요한 이유와 스케일링 방법,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석제거, 즉 치아표면에서 잇몸의 상부 치아에 붙어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치석은 어떻게 생겨나는 것일까요?


평소 음식물 섭취 후 남은 소량의 잔여분이 치아나 잇몸 주위에 남아 세균막 즉 플라그를 형성하게 되는데, 양치질로도 제거되지 않은 플라그가 오랫동안 방치되어 석회화가 일어나게 되면서 치석이 되는 것입니다.


치석이 제거되지 않고 남아 있으면 세균 독소가 염증을 일으키며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초기 잇몸질환의 경우에는 스케일링만으로도 어느 정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석이 제거되지 않아 쌓이고 잇몸 염증이 깊어지면 잇몸 뼈까지 녹는 치주염으로 발전해 치료가 힘들어집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질환을 조기 치료하고 예방할 필요가 있는 것이죠.



치석제거는 건강한 잇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가장 간단하면서도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양치질을 잘하면 스케일링을 하지 않아도 될까요? 하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양치질을 아무리 잘한다고 해도 치석은 언제든지 생길 수 있고, 이미 생긴 치석을 제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스케일링 후 치실이나 치간칫솔을 이용해 꼼꼼히 양치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후 잇몸에 구멍이 생겼다고 불편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잇몸에 구명이 생기는 이유는 치석과 염증으로 잇몸이 내려앉아 치석이 제거되면서 생기는 공간으로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잇몸에 구멍이 생긴다고 치석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잇몸상태는 더욱 나빠지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치석제거 후 잇몸관리를 해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잇몸이 더 내려가 치아 사이 공간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피가 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피가 나는 것은 잇몸 염증 때문으로 스케일링으로 잇몸이 자극을 받아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혈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케일링 후 시린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 증상은 며칠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일주일 정도 차갑고 뜨거운 음식을 피해 주세요.


스케일링은 한 번 받는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고 주기적으로 받아야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6개월~1년 주기로 받는 것을 권고합니다. 만 19세 이상은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년 1회는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두세요.



스케일링은 단순히 치석 제거뿐 만 아니라 치면세균막, 음식물 찌꺼기 및 외인성 색소등을 제거하고, 치아표면을 활택 하게 해 거칠어진 치아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재부착을 방치하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미루지 마시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을 위해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사랑니 발치, 미루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