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검진주기와 검진의 중요성
'치과검진주기'만 잘 지켜도 구강질환 예방할 수 있어요~
우리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신경써서 챙기는 것이 바로 신체건강검진입니다. 주기적인 건강검진은 신체 상태를 점검하고, 질환을 조기 발견하게 해 주어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도움을 주기 때문이지요.
이에 비해, 구강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치과정기검진'은 신체검진보다 다소 소홀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과정기검진도 구강 내 상태를 점검하고 질환의 조기발견을 이끌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신체건강검진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치과정기검진은 건강한 성인의 경우 일 년에 한두 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하지만, 어린이나 특정 질환이 있는 분, 임플란트 수술을 한 경우 등은 치과검진주기가 좀 더 짧아지니 자신의 구강 상태에 맞춰 치과검진주기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렇다면, 치과검진주기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볼까요?
우선, 구강위생 상태가 양호하고 충치나 충전물이 전혀 없으며, 전신 질환도 없는 건강한 사람이라면 일 년에 1~2번 정도 치과 검진에 나서면 됩니다. 하지만, 구강위생상태가 좋지 않고, 충치나 치주질환, 또는 치아 내 충전물이 있다면 적어도 6개월에 한 번은 치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충치나 치주질환에 더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3~5개월을 치과검진주기로 삼아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플란트 수술을 받은 경우는 일 년에 3~4회 정도 주기적인 치과 검진을 받도록 권고합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관리 여부에 따라 임플란트주위염이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검진주기를 짧게 해 자주 점검받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영유아나 어린이의 치과검진주기는 어떨까요?
영유아는 국가건강검진의 영유아 구강검진 시기에 맞춰 구강검진을 받으면 됩니다. 12세 이하의 어린이라면, 3개월에 한 번 정도 치과정기검진을 권하고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의 경우, 유치가 충치에 취약하기도 하고, 이상이 있어도 정확한 의사표현이 어렵기 때문에 치과검진주기를 짧게 해 치아의 이상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로, 영구치 결손이나 부정교합 등이 나타나는지도 치과정기검진을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치과검진주기를 철저히 지키는 것은 치아건강을 위한 가장 손쉬우면서도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는 치과정기검진이 갖는 장점과 중요성이 크기 때문인데요, 가장 으뜸 되는 것은 구강 내 질환의 발견과 조기치료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입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구강상태를 살피다 보면, 충치나 치주질환, 부정교합 등 나도 모르게 생긴 다양한 구강질환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질환은 정기적인 검진에서 조기 발견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치료할 수 있고, 치료 시간과 비용도 절감됩니다.
둘째는, 질환의 예방이 가능합니다. 가장 많이 걸리는 충치나 치주질환은 구강위생의 불량이나 치석 및 치태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치과정기검진을 통해 불량한 위생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구강교육을 실시하고, 스케일링을 통해 치태와 치석을 제거한다면 이들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셋째는, 중증질환의 발견과 치료입니다. 치과정기검진은 구강암이나 만성치주염, 치수괴사 등과 같은 중증질환을 발견하게 해 주어 즉각적인 치료에 나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어린이 정기검진에서는 영구치 결손이나 부정교합, 턱관절 장애 등도 체크해 볼 수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내 자연치아를 오랫동안 건강하게 유지하고 싶다면 치과정기검진은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치과검진주기를 잘 지켜서 검진에 나선다면 더욱 건강하게 치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미루지 말고, 치과정기검진을 중요하게 여기는 습관부터 가져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