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관리
치아교정 관리 시 주의할 사항은?
치아교정을 할 때 가장 불편한 것 중 하나가 교정장치에 음식물 등이 끼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음식물이 자주 끼는 문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충치, 구취 등 생각지도 못한 문제가 야기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치아교정 관리 시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 치료의 목적은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만들어 저작 기능 및 발음 기능을 개선시키고, 심미성을 향상하는 데 있는데요. 오랜 기간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생활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불편함과 관리에 어려움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때문에 교정을 꺼리는 분들이 있을 정도죠.
가장 큰 문제는 바로 교정장치에 음식물이 끼어 관리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치아에 부착하는 브라켓과 와이어 등에 음식물이 끼기가 쉬운데요. 교정장치 주위에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치태가 형성되어 구치, 충치, 치주질환 등 다양한 구강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구강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하는데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오히려 구강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죠. 때문에 교정치료 중 치아 관리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음식물 섭취 후에는 반드시 칫솔질은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칫솔은 일반칫솔보다 교정전용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치간 칫솔이나 치실 등을 사용해 꼼꼼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교정장치 부착을 위한 과정이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교정장치를 새롭게 부착한 후 며칠 동안은 당분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정치료가 끝난 후에도 관리는 지속되어야 합니다.
교정치료가 끝난 직후 겉으로는 치아 배열이 완성되어 보이지만 구강 내 섬유조직과 근육들이 과거로 되돌아가려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치아가 원래 자리로 돌아가지 않도록 일정기간 교정유지장치를 끼어야 합니다.
오랜 기간 교정장치를 부착하고 교정을 마친 후 또다시 유지장치를 끼어야 한다고 하면 난감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유지장치의 착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치아교정 후 올바른 관리가 이루어져야 치아가 다시 되돌아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치아유지장치는 고정식과 가철식이 있습니다.
고정식은 윗니와 아랫니 안쪽으로 가느다란 철사를 붙여 놓는 원리이고, 가철식은 탈부착이 가능한 장치로 주로 취침하는 동안 착용합니다.
고정식의 경우 교정장치와 마찬가지로 유치장치 주변에 치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내원해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철식은 탈부착이 자유로워 위생적인 면에서 장점이 있으나 착용 시간을 잘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재교정을 진행하는 사례가 생각보다 많은데요. 치아교정의 진정한 마무리는 치아교정장치를 뺄 때가 아니라 유지장치를 제거할 때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유지장치 제거 후에도 꼼꼼한 구강위생 관리와 정기검진은 필수입니다.
치과 치료 중에서 가장 기간이 오래 걸리는 치료 중 하나인 치아교정. 교정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위해서는 번거롭고 귀찮더라도 꼼꼼한 관리가 필수임을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