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전민구 Oct 24. 2021

혼돈의 ESG 시대: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하나? ②

글로벌 브랜드가 공통 개발, 적용하는 체계가 주는 해법

ESG 경영을 새로 도입하는 기업이든 현재의 성과를 조명하고 추가적인 개선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든 모두가 필요한 것은 ‘검토/보고’가 아닌 ‘계획(Plan)’ 단계를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우리 회사 시스템과 거버넌스 현 수준, 즉 Baseline을 파악하여 새롭고 개선된 회사의 목적과 방침, 전략과 목표 그리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정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기업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목적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SBTi(과학기반목표 이니셔티브)도 과학에 기반한 배출 감소 목표를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앞서 언급한 최고경영진의 질문으로 돌아가 보면, 경영진들이 알고 싶어 하는 많은 사항들도 우리 회사의 현 ESG 수준과 글로벌 기업들의 우수사례를 벤치마크해 향후 여정의 기준점을 잡는 ‘계획’ 단계에 집중된 질문들인 것을 알 수 있다. 계획 단계의 유용한 지침으로 예로 UN SDGs와 SBTi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만으로는 경영진의 질문에 명쾌하게 답하기 어렵다. 그리고 곧바로 ESG 계획과 실무에 적용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유사한 경영진의 고민과 실무적 문제는 비단 국내 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에게 동일하게 발생했다.


Sustainable Brands(sustainablebrands.com)에는 80여 글로벌 멤버 브랜드와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한국을 비롯 미국, 스페인, 프랑스, 태국, 일본 등 13개 국, 14개 도시에서 ESG의 최신 논의를 알리고 있는데 여기에 참여하는 선도 브랜드들도 아래와 같은 고민을 토로했다. 그리고 이는 앞서 언급한 ESG 추진의 계획 단계의 고민들과 정확히 맞닿아 있었다.


 ESG 관련해 실질적 비즈니스 사례를 기획하거나 최고경영진 의지를 얻기 어렵다.
관련 부서와의 소통과 외부 파트너 협업에 필요한 종합적 ESG 평가 지표가 없다.
ESG 도입 위해 임직원에게 제공할 간단하지만 효과적 교육자료와 지침이 필요하다.
현 수준을 추가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우선 추진해야 하는지 확신이 없다.
다른 기업들도 함께 활용하며 시장에서 검증된 평가체계와 툴이 필요하다.


이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표준, 지침과 최신 ESG 논의를 포괄하는 동시에 즉시 도입할 수 있는 단순하지만 효과적 평가체계의 개발이 시급했다. 그 해답을 찾기 위해 Sustainable Brands (이하, SB)는 P&G, SAP, 다논, 아이언마운틴과 World Resources Institute, Forum for the Future, Oxfam, GlobeScan 그리고 UN 글로벌콤팩트의 전문가들을 한데 모았다. 그 논의와 솔루션 개발의 결과가 기업과 브랜드가 ESG 도입을 위해 자사의 현 수준을 평가하고 미래 지향점을 제시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솔루션인 Brand Transformation Roadmap(이하, BTR)이다.


SB 글로벌 멤버가 활용하고 있는 BTR의 목적은 ESG 경영의 도입과 개선을 통해 지속가능한 브랜드로 발전해 가는 여정에 있는 조직들에게 간단하고 실용적인 나침반과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었고 그래서 그 이름도 ‘지속가능한 브랜드로의 발전을 위한 로드맵’인 것이다.


출처: sustainablebrands.com/insights/brand-transformation-roadmap


BTR은 ESG에 대한 최신 논의와 기업 실무진이 제공한 실질적 정보를 종합한 120개 질의사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SB 멤버사가 온라인 BTR 사이트에서 질문에 간단한 객관식 답변을 하면 회사의 현 수준을 제시한다. 답변을 완료하면 즉시 5대 중요 ESG 실천 영역별(위 그림 참조)로, 5단계 수준에서 결과를 스파이더 차트(오른쪽 차트 참조)로 제시한다.


아울러 SB 전문가 분석을 통해 이후 제공되는 보고서에는 평가에 참여한 글로벌 기업과 브랜드와의 수준 비교는 물론, 다음 단계로의 개선을 위해 필요한 권고사항까지 제공한다.


Brand Transformation Roadmap의 주요 특징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글로벌 브랜드가 공동 개발한 사용자와 실제 사례 중심의 ESG Self-assessment (자가진단) 툴
SB 전 세계 멤버사가 자체평가에 활용하며, 상호 벤치마킹과 파트너십을 도모함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개선하기 위해 포괄적인 ESG 질의사항을 담고 있음
현 수준을 평가는 물론, 추가적 개선과 차기 목표 설정의 가이드와 방향성 제시함
지속적 개선을 위한 실행사항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유연한 도구
Regenerative, Net Positive, Context-sensitive, Science-based goal 등 지속가능성에 대한 최신 논의와 실제 브랜드들의 모범사례를 포괄함
브랜드 리더십 스타일, 지속가능성 이슈, 산업 부문 및 지속가능성의 발전 수준 및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브랜드와 기업/조직에 적용 가능함


다음 글에서는 '목적' 분야 설명을 시작으로 5대 분야에 대한 세부적 설명, 각 분야별로 정의된 5개 발전 단계별 특성, 그리고 분야별 관련 기업 사례도 함께 살펴보기로 한다.

이전 07화 혼돈의 ESG 시대: 어디서부터 어떻게 접근하나? 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