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Nov 30. 2023

할 수 있는 일이 단 한 가지라도 있다면

작은 일이라도 매일 지속하는 습관


실패는 무기력의 원인이었습니다. 모든 걸 잃고 나니까, 모든 걸 한꺼번에 다시 가질 만한 일만 찾게 되었지요. 뭔가 번쩍 하고 삶이 달라질 수 있는 기적만 기대하다 보니, 일상을 지켜내는 모든 사사로운 일들이 눈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이런 걸 한다고 달라지겠어? 고작 이 따위 일을 해가지고 어떻게 예전으로 돌아간단 말이야! 결국 저는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무려 6년이란 시간을 흘려보내고 말았습니다.


그 시절에 만약 제가 무엇이라도 매일 꾸준히 반복했더라면 그토록 처참하게 망가지지는 않았을 거라는 후회를 한참 지나서야 하게 되었지요. 실패는 한 순간에 닥치지만, 성공은 작은 성과가 모여야만 이룰 수 있다는 사실을 그때는 몰랐습니다. 제가 한방에 실패한 이유는, 이전까지 모든 성공을 한방에 이뤘기 때문이었습니다. 애초부터 무너질 성공이었다는 뜻입니다.


작은 일을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 최고의 성공 방법입니다. 무너지지 않는 탑을 쌓는 비결이지요. 이 글을 읽고 나면, 한방을 기대하는 마음을 내려놓고 당장 실행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찾게 될 겁니다. 그렇게 매일 작은 실행을 하는 동안 몸도 마음도 강해질 것이며, 결국 성공에 이르게 될 테고요. 


매일 작은 일을 꾸준히 실천하면 어떤 결과를 만나게 될까요? 먼저, 자신이 하루하루를 성실히 보내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됩니다. 스스로에 대한 존중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존감은 그냥 생기지 않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순간에도 어떻게든 매일 뭔가를 하면서 살아내는 독기를 품어야만 자신을 향한 믿음도 생기게 마련이지요. 


다음으로, 작은 결실을 하나씩 만나게 됩니다. 그 결실이 당장 인생을 통째로 바꾸지는 못할 겁니다. 하지만, 누적되는 성과물의 합은 상상을 초월하지요. 천일에 가까운 일기장, 6,500건 포스팅이 담겨 있는 블로그, 열 권의 독서노트. 하루아침에 이룬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방에 무너질 리도 없습니다. 


어느 순간 문제의 실마리가 풀리기도 합니다. 성실함이야말로 최고의 신뢰입니다. 사람은 신뢰가 가는 사람에게 일을 맡기고, 그런 사람을 도우려는 성향이 있지요. 흔히 '귀인'을 만난다고 합니다. 누군가를 만나겠다는 마음으로 성실한 척하라는 게 아닙니다. 어떤 일이라도 매일 꾸준히 하다 보면 신뢰가 쌓이고, 신뢰를 바탕으로 살아가면 못할 일이 없다는 뜻이지요.


저는 하루아침에 거지보다 못한 신세가 되었습니다. 재산 다 잃고 친구 다 사라지고 빚만 잔뜩 남았었지요. 바닥도 아니고, 지하 동굴에서 시작한 셈입니다. 뭐가 됐든 매일 지속하겠다는 심정으로 시작했습니다. 글을 썼고, 책을 읽었으며, 성찰과 비전을 담은 노트도 작성했습니다. 


"이은대씨는 매일 뭘 그렇게 하고 있어?"

방을 함께 쓰는 재소자들이 수시로 제게 물었습니다. 그 안에 있는 사람 대부분은 종일 멍하게 보내거든요. 아무것도 할 일이 없고, 그렇다고 마음대로 바닥에 누워 있을 수도 없습니다. 머리를 벽에 기대고 간신히 버티며 꾸벅꾸벅 졸기 일쑤입니다. 그런 와중에 제가 매일 허리를 세운 채 똑바로 앉아 책을 읽고, 바닥에 머리를 처박고 글을 쓰고 있으니 궁금하기도 했겠지요. 


질문을 하든 시비를 걸든 아랑곳하지 않았습니다. 이미 저도 갈 때까지 간 상태여서, 다른 사람 반응에 신경 쓸 여유도 이유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저 책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 내 생각을 글로 쓰는 행위에만 몰입했습니다. 출소 전날까지, 아니 당일 아침까지 글을 썼습니다. 단 하루도 빠짐 없이 쓰고 읽었습니다. 


별 것도 아니라고 여겨지는 작은 일, 금방 어떤 성과를 만날 수도 없는 일. 그렇게 사사롭게 여겨지는 공부를 감옥에서 매일 꾸준히 한 덕분에, 지금까지 일곱 권의 책을 출간하고 [자이언트 북 컨설팅]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으며 실시간으로 글을 쓰고 수정할 수 있는 수업까지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어떻게 해야 '매일 꾸준히 실행'할 수 있을까요? 지금처럼 빠르고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자기만의 고집을 꺾지 않고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첫째, 자신에 대한 믿음을 확고하게 가져야 합니다. 실패한 사람 대부분이 외부로부터 어떤 일이 일어나길 기대하는 습성을 갖고 있습니다. 내가 바꿀 수 있다는 신념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상황이 이렇게 된 걸 내가 어쩌겠어. 이런 생각이야말로 삶을 망치는 최악의 습관입니다. 


둘째, 다른 사람의 말이나 세상 돌아가는 상황에 절대로 흔들리지 말아야 합니다. 실패하거나 위축된 사람일수록 자기 중심 잡는 것부터 우선해야 합니다. 누가 뭐라고 하든 내 갈 길 간다는 생각으로 눈 닫고 귀 닫고 매진하는 집중과 몰입이 필요합니다. 


셋째,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세부 전략까지 확고하게 마련해야 합니다. 매일 아침 눈을 뜰 때부터 밤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시간 단위로 무엇을 할 것인가 촘촘하게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죠. 말만 들어도 답답하지요? 네, 맞습니다. 결코 쉬운 일 아닙니다. 그냥 성공하기도 힘든데, 실패에서 성공으로 가는 길이 만만할 리 없지 않겠습니까. 


넷째, 하루가 지나고 매일 약속한 목표와 계획을 완수할 때마다 스스로 보상해주어야 합니다. 커피 한 잔도 좋고, 사탕 한 알도 좋고, 진심 담은 축하와 격려의 한 마디도 좋습니다. 어떤 식으로든 자신을 챙기고 안아주는 시간을 반드시 매일 가져야 합니다. 그 동안 팽개치고 살았던 나 자신을, 이제는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다섯째, 무엇을 하든 가시적 성과물을 만들어낼 만한 일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을 향해 "열심히 잘하고 있어"라는 막연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인생에서는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뭔가를 추측하고 예측하는 행위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성공은 명확한 근거와 팩트로만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성과! 매일 만들어내야 합니다.


매일 밤 잠자리에 들기 전, 행복한 성공을 이뤄낸 자신의 모습을 선명하게 그리는 습관도 함께 들여야 합니다. 매일 꾸준히 노력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래 우뚝 선 자신의 모습을 매일 볼 수 있다면 힘든 시간도 잘 견뎌낼 수 있겠지요. 작은 일이라도 매일 지속해 보세요. 저 같은 인생 패배자도 큰소리 뻥뻥 치고 살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