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장이 Dec 17. 2023

오늘과 내일만 챙기면 성공한다

꿈과 목표에 대하여


꿈과 목표. 다 좋지만, 너무 멀리 있습니다. 적어도 오늘은 아니죠. 많은 사람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생각합니다. 너무 멀리 있는 것들을 생각하느라 오늘과 지금을 놓칩니다. 놓친다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편안하다'는 뜻입니다. 꿈을 이루기는 힘들고 목표에 도달하기는 어렵습니다. 크고 높은 꿈과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크고 높은 꿈과 목표만 쳐다보고 있으면 오늘은 급하지 않게 느껴집니다. 


사람들이 꿈과 목표를 말하는 걸 듣다 보면, 이 사람 정말 대단하구나 감탄하게 됩니다. 말이 다 끝난 후에 술을 마시거나 푹 쉬고 있는 걸 보면 더 놀라곤 합니다. 저렇게 크고 멋진 꿈과 목표를 이야기해 놓고 어떻게 이리도 편안하게 자빠져 있을 수 있는가! 말문이 턱 막힙니다. 그 후로 그들과는 만날 일이 거의 없습니다.  


꿈과 목표라는 단어에서는 빛이 납니다. 그 빛은 지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가치를 가집니다. 오늘 쉬면 그것은 꿈이 아니고, 오늘 술을 마시며 흥청이면 그것은 목표가 아닙니다. 연결된 끈이 떨어지면 그것들은 말 그대로 '끈 떨어진 연'이 되어 훨훨 날아가버립니다. 


오늘 무엇을 하는가 지켜보면 꿈을 이룰 가능성을 점칠 수 있습니다. 오늘 얼마나 열심히 살아내는가 보면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을 장담할 수 있습니다. 인생은 설명하는 게 아니라 보여주는 것이지요. 자신의 꿈과 목표가 무엇이라고 백날 떠들어 봐야 아무짝에도 쓸모 없습니다. 오늘, 지금 무엇을 얼마나 어떤 태도로 하는가 보면 다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을 편안하게 보내는 사람은 비전이 없습니다. 편안하면 무너집니다. 불편하고 어렵고 힘들고 거칠고, 그리고 숨이 차면 일어설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편안함을 추구합니다. 당장의 편안함을 추구하면서도 꿈과 목표를 이루길 바랍니다. 잊지 말아야 합니다. 꿈과 목표에 이르는 길은 언제나 비포장도로입니다. 


오늘 무엇을 할 것인가! 내일은 또 얼마만큼 나아갈 것인가! 이 두 가지에 집중하면 삶이 좋아집니다. 네, 맞습니다. 두 가지뿐입니다. 인생은 '오늘'입니다. 우리가 가진 전조등은 딱 내일까지만 비춥니다.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지금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오늘과 내일에만 집중해야 합니다. 너무 멀리만 보지 말고, 발 아래를 살피는 태도를 가져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삶'이 지긋지긋했습니다.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언젠가 나도 돈 많이 벌고 책도 내고 강연도 해야지! 꿈과 목표를 세웠지요. 종일 그것만 쳐다보았습니다. 이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릴 때마다 다시 현실로 돌아왔을 때 절망과 좌절을 느껴야만 했습니다. 힘이 쪽쪽 빠졌습니다. 꿈과 목표가 오히려 제 삶을 망치는 듯했습니다. 


고개를 아래로 내렸습니다. 오늘 한 편의 글을 쓰고, 오늘 한 권의 책을 읽고, 오늘 일기를 쓰고, 오늘 독서 노트를 쓰고, 오늘 강의 자료를 만들고, 오늘 연습하고, 오늘 훈련하고, 오늘에 집중했습니다. 그런 다음, 내일 할 일을 계획하고, 내일도 오늘처럼 살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다시 고개를 들었을 때, 어떤 꿈은 불과 몇 미터 앞까지 다가와 있었고, 어떤 꿈은 코앞까지 이르렀고, 또 다른 꿈은...... 이미 다 이루기도 했습니다. '오늘 글을 쓴 덕분에' 작가가 되었습니다. '오늘 책을 읽은 덕분에' 삶이 바뀐 것이고요. '오늘 강의 준비를 한 덕분에' 바라던 삶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이룬 모든 것들은 모두 '오늘' 해낸 겁니다. 


인생은 오늘입니다. 생각할 것은 내일이 전부입니다. 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오늘과 내일만 챙기면 성공합니다. 꿈과 목표에 있어서만큼은, 고개를 조금 더 내려야 합니다. 


지금 행복하십시오!


작가의 이전글 자신을 좀먹는 감정에 지지 않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